[일본대중문화]일본 출판만화 산업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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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일본 출판만화 산업 성공요인에 대해 알아보았고 발표를 위해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과제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서 글자 크기 줄간격등 편집에 신경을 많이 쓴 레포트로 중간중간에 중요한 각주나 참고문헌등을 정확히 명시해 두었씁니다.
목차
1. 서론

Ⅱ. 일본의 주요 출판사와 만화잡지

1. 일본의 만화 출판사

2. 일본의 주요 만화출판사
(1) 고단샤
(2) 쇼가쿠칸
(3) 슈에이샤

3. 일본의 만화잡지
(1) 소년지
(2) 소녀지
(3) 청년, 성인지
(4) 레이디스 코믹
(5) 마니아 대상의 만화잡지

4. 한국과의 비교

Ⅲ. 사례분석
1. 드래곤볼
2. 슬램덩크
3. 꽃보다 남자 - 카미오 요코
4. 소녀, 순정만화의 특징

Ⅳ.일본 출판만화 산업 성공요인
1. 만화 산업의 출판 구조
2. 미디어믹스 전략
3. 조직화된 만화시장
4. 만화가의 사회적 지위 및 이에 따른 두터운 만화가 예비군
5. 소재의 다양성과 두터운 독자층의 상관관계
6. 사회적 인식
7. 사회 제도 및 정책

Ⅴ.일본 출판 만화의 문제점
1. 일본만화의 특징적인 문제점
2. 사회 문제로까지의 발전
3. 일본문화의 왜곡 - 고정적 이미지

Ⅵ.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만화의 천국이라 일컬어지는 일본 만화는 일본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수출되어 그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실제 일본 만화의 부가가치는 수백만대의 자동차나 수억개의 반도체칩보다 생산성과 수익성에서 월등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세계를 호령하고 있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즉, 아니메 역시 시작은 출판 만화였으며 이러한 출판 만화는 다양한 형태로 그 모습을 바꾸어 각종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있다.
1. 일본의 만화 출판사
일본에서 만화출판을 담당하고 있는 출판사는 대략 100여 개가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각 자료에 따라 86개사(만화전문서점 망가노모리의 2002년 8월 조사)에서 180개사(후쿠야쇼텐의 『Comic catalog』의 2001년 조사)등 정확한 숫자가 다르기는 하지만 결코 적지 않은 수의 출판사가 만화출판에 뛰어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본에서 만화출판은 우선 정기적으로 나오는 만화잡지를 발행하고 여기에 연재된 작품 중에서 인기 있는 만화를 만화단행본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만화잡지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이것을 계속적으로 사주는 독자층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런 점에서 만화잡지의 발행부수는 곧 시장에서의 위치를 의미한다. 만화출판을 주도하고 있는 출판사는 대개 발행부수가 수백만부에서 수십만 부에 이르는 다양한 장르의 잡지를 여러 개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한 해에 10~20여 개에 이르는 만화잡지가 창간된 지 얼마 안 돼 폐간하기도 한다. 따라서 출판사의 기획력, 편집력이 이들 잡지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3. 일본의 만화잡지

일본의 만화출판에 있어서 주목할 만한 것은 성별, 연령별로 뚜렷하게 구분된 만화잡지를 중심으로 출판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소년, 소녀를 주요 독자층으로 하는 소년지, 소녀지에서 출발한 만화잡지는 청년층 및 성인층으로 독자층을 확대하였고 그 후 젊은 여성을 대상으로 한 레이디스 코믹지로 그 영역을 확장해갔다. 최근에 와서는 일부 마니아들을 주요 독자로 하는 전문잡지도 다수 창간되고 있다.

(1) 소년지
만화잡지를 크게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잡지와 청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한 잡지로 나누고, 어린이 잡지를 소년지와 소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소년지의 경우, 주간지의 수는 4개이지만 발행부수는 4억 5981만 부로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다. 반면 월간지의 수는 17개나 되지만 발행부수는 5328부에 지나지 않는다.
3. 조직화된 만화시장 - 코미마케=코미케
‘코미케’란 코믹 마켓(Comic Market) 즉, 만화 시장이란 뜻을 담고 있다. ‘코미케’란 단어는 지금 일본 만화판에서 ‘아마추어 만화 시장이란 뜻’의 일반 명사로 자리잡았다. 재미있는 사실은, 기성 작가들의 만화가 팔리는 만화 전문 서점 등은 절대로 코미케라 부르지 않는 다는 것이다.
어째든 지금의 코미케는 일본 만화 산업의 거대한 외형을 떠받치고 있는 밑바탕이 되고 있으며, 아마추어 만화 작가들이 이곳에 모여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는, 그들만의 신나는 ‘한판 잔치’로 자리 잡고 있다. 일본의 청소년과 젊은이들은 코미케를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해방구’라고 부르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그들의 만화 문화를 맘껏 발산하는 장소가 되기 때문이다. 코미케의 주된 목적은 아마추어 동아리들의 동인지를 사고 파는 것이지만, ‘코스프레(コスプレ: costume play)’라 불리는 만화 캐릭터 분장 경연대회를 비롯해 각종 게임 소프트웨어?에니메이션?팬시?캐릭터 관련 상품 등 다양한 만화 관련 트랜드 상품의 정보가 소개되고 확산되는 곳이기도 하다.
Ⅵ.결론
앞에서도 언급한 듯이 일본의 만화 산업은 하나의 완성된 모티브를 토대로 하기 때문에 제작비가 거의 들지 않는다. 이것이 다른 비즈니스 산업보다 월등한 경쟁력과 무한한 가능성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이유이다. 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분명 존재하고 있다.
참고문헌
▶일본만화의 사회학 : 만화사적 접근을 통해 본 경쟁력의 기반, 정현숙 저, 2004년, 문학과 지성사.
▶일본 만화 현대사, 요시히로 코스케 저, 1998년, 우용출판사
▶변화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닛케이BP사 기술연구부 엮음, 2001년, 한울아카데미.
▶망가 VS 만화, 손상익 지음, 2000년, 초록배매직스.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2004, 문화관광부?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4년.
▶일본 애니메이션과 비즈니스 전략,닛케이BP사 기술연구부 엮음, 2001년, 한울아카데미.
▶세계의 만화, 만화의 세계, 이원복, 미진사.
▶일본 만화의 역사, 시미즈 이사오, 신한미디어
▶오은하의 만화토피아 (마니아가 추천하는 일본망가 베스트 50), 오은하, 한겨례 신문사
▶눈동자의 빛으로 일본만화를 본다, 정하미 저 2005년,지식산업사
▶ 만화의 역사, 로저 새빈 저, 김한영 옮김, 2002년, 글논그림밭
▶ 만화의 문화시대, 길문섭 저, 2000년, 도서출판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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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업구조적인부분에 대한 내용이 약하고 판매부수나 통계에 관한부분만 집중되어있네요.
    산업 형식이나 방법론이 더 많이 들어갔다면 도움이 되었을텐데 아쉽습니다.
    말그대로 레포트..정도네요
  • sl***
    (2007.03.27 11:2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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