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생태학적 관점
1. 개념
2. 발달적 특성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4. 생태학적 접근 방법
5. 생태학적 이론

Ⅱ. 심리학적 관점
1. 아동기 발달 시기
2. 심리적 발달

Ⅲ. 사회화 관점
1. 개념
2. 아동기 전기의 사회적 발달
3. 아동기 후기의 사회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학교)
5. 사회적 발달 (또래집단)
6. 사회적 발달 (단체놀이)
7. 사회적 발달 (대중매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4.생태학적 접근 방법
일생전체에 초점을 둔 발달심리의 연구는 펄 발테스(Paul Balltes)와 워너 샤이에(Warner Schaie)를 중심으로 한 일련의 연구자들에 의해 제시되었다. 이들은 아동기와 청년기에서의 변화 과정을 중시하고 이후 시기의 발달을 정태적인 것으로 보았던 전통적인 발달 관점을 수정하여, 발달의 변화는 일생에 걸쳐 여러 시기에 나타나며 그 방향도 여러 가지로 나타난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들은 또한 대부분의 현대 발달심리 이론의 관점과 유사하게, 심리적 사상이 드러나는 사회 역사적 맥락의 분석을 강조하였다. 특히, 이 관점은 발달과정에서 형성하는 사회관계나 개인의 인생사에서의 경험 그리고 역사적 변화가 심리사회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일생 전체를 보는 아동발달학자들은 나중의 경험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초기 특질을 밝혀내며 특히 발달을 불안정하게 변화시키는 개인의 특성에 관심을 두었다. 예를 들면, 일생 전체를 보는 관점에 따르면 지능은 여러 가지 심리 능력의 복합체로서 일부는 생애초기에 나타났다가 약해지기도 하며 어떤 것은 중년기와 노년기에 강하게 나타나기도 한다는 것이다. 이 연구자들은 시대와 연령, 그리고 성별에 따른 효과뿐 아니라 역사적 사건들이 어떻게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도 연구하였다.
이러한 일생전체 이론에 영향을 받아 등장한 것이 ‘생태학적 접근(ecological approach)'이다. 이 접근에 따라 발달을 보는 관점은 각 연령에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환경 속에서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가를 보아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아동발달 이론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유리 브론펜브루너(Urie Bronfenbrenner)에 의해 제시된 이 관점은 인간행동을 볼 때, 사람들이 자신이 자라고 살아가는 환경 속에서 또는 변화하는 환경 속에 자신의 삶을 어떻게 조절하는 가에 초점을 둔다. 생태적인 관점에서, 아마 가장 중요한 발견은 상호작용에 관한 것이다. 전통적인 실험 연구에서는 행동에 관한 하나의 변인을 분리해 내고 다른 모든 변인들을 통제하여 고려하지 않으려고 하는데 반해, 생태적 연구법은 현실적으로 가능한 많은 변인들을 통제하여 고려하지 않으려고 하는데 반해, 생태적 연구법은 현실적으로 가능한 많은 변인들을 통제하여 고려의 대상으로 삼으려고 한다.
예를 들면 브론펜브루너와 같은 어린이의 사회화를 연구하는 아동발달학자는 전통적인 연구와 마찬가지로 그 어린이가 속한 사회계층을 통제하나 연구설계에는 가족구조, 아동 양육형태(가정 또는 탁아소) 등의 요인들도 포함시킨다는 것이다. ‘생태주의(ecological view)'는 인간은 발달과정에서 다양한 환경들과 복잡한 상호작용 과정을 거치며, 발달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환경의 맥락들이 인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하는 아동발달 연구에서의 새로운 노력의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 아동기에 관해 서술하시오
  • 레포트에서는 아동기의 특징과 발달 과정을 더 자세히 살펴보고, 부모, 교사, 사회가 어떻게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고 돕는지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구하겠습니다. 아동기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은 아동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임무입니다. 이러한 이해와 지원은 아동들이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고 긍정적인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본론1. 신체적 발달아동기는 신체

  • 아동기 레포트
  • 아동기 목 차감각 발달1언어 발달32인지 발달43지능과 창의성 발달34자아 개념의 발달36정서 발달43영아기 지각에도 정서가 혼합(자기중심적)아동기 객관적인 지각 가능 - 시간지각은 8세경이 되면 과거,현재,미래를 정확히 구분,한 시간,하루,한 달 ,일년 등의 시간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가능.- 9~10세경이 되면 계획한 일을 시간표에 따라 규칙적으로 실행에 옮길 수 있으며, tv프로그램의 시작시간을 정확히 인식가능. - 초등학교 고학년

  • 아동기 레포트
  • Ⅰ. 아동기의 개념 - 공식적인 학교 교육을 통하여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단계로써. 초등학교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시기. 즉 만7세~12세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부모와의 관계, 또래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아직 사회적 의무나 구속이 없는 자유로운 상태에서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기본기술과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사회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Freud는 이시기를 잠복기라 하여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 아동기 레포트
  • 아동기목차Ⅰ. 서론1. 문제제기 2. 연구방법Ⅱ. 본론1. 아동기의 발달 및 특성1) 아동기의 개념2) 신체적 발달3) 운동기능 발달4) 정서 발달5) 사회적 발달2. 아동기 사회문제1) 정서적 발달의 사회문제-따돌림(1) 따돌림 현황 및 사회문제 대처 방안(2) 사회복지사 개입 방법2) 심리적 발달의 사회문제-학업 스트레스(1) 사회문제 대처 방안(2) 사회복지사 개입방법3) 신체적 발달의 사회문제-아동 성폭행(1) 사회문제 대처 방안(2) 사회복지사 개입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아동기 이상발달 최신 동향을 학습할 때 현장에서 아동심리치료에 유용한 점을 제시하고자 합니다.2. 본론 1) 최신 경향으로 개정된 아동기 이상발달을 배워야 하는 이유매체의 발달은 아이들에게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한 변화의 중요한 부분은 정신적인 부분의 폐해라고 볼 수 있다. 아동기가 비정상적인 발달로 이어진 배경 요인은 다음과 같다.첫 번째 인터넷의 발달로 스마트폰의 발달은 아이들의 생활에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과거에는 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