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접근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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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통적 임상모델

2. 학교변화모델

3. 지역사회 학교모델

4.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5.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모델

6. 학교 연계 통합서비스 모델

본문내용
1. 전통적 임상모델
1) 개념적 정의
학생의 문제는 학생이나 가족 또는 둘 다 역기능적 어려움 때문에 발생하고 이를 해결하지 않고는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전제한다.
따라서 학업성취와 학교적응에 방해요인이 되는 사회 ․ 심리적인 문제가 있다고 확인된 개별 학생들과 필요한 경우 그 가족들에게 일차적 관심을 갖는다.
기본적으로 가족, 특히 부모-아동간의 문제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 모델의 이론적 배경 - 정신분석학, 자아심리학, 개별사회사업이론과 방법
2) 개입과정과 내용
개입과정 - 문제를 가진 학생을 교사가 의뢰하거나, 학생이 자발적으로 학교사회복지사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학교사회복지사가 직접 학생을 발굴하거나 발견한다.
개입의 초점 - 사회 ․ 정서적 문제에 맞추어 문제해결을 위해 아동이나 가족 또는 아동과 가족 모두에게 개별 사회사업서비스를 제공한다.
구체적 개입서비스 - 개별개입, 집단활동, 가정방문과 부모면담
담임교사와의 협력적 관계유지하여 학생의 변화에 제한적으로 활용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적용사례
학교사회복지의 주 업무 - 개별 사회사업, 학생의 문제와 관련된 부모와 가족과의 회의, 아동의 심도 있는 상담을 위한 지역사회기관과의 의뢰
- 상담자의 역할, 문제를 치료하는 치료자의 역할, 학생의 문제를 가족과 교사에게 설명하는 역할, 정서적 지지자의 역할
< 전통적 임상모델이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에 가장먼저 투입된 모델인 이유 >
첫째, 학교는 특별한 문제를 지닌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임상전문가를 요구하기 때문
둘째, 학교사회복지사들은 취약한 자신들의 역할을 획득 ․ 정립하기 위하여 학교의 욕구에 적극으로 응해야 하기 때문
※ 전통적 임상모델은 학교사회복지사로 하여금 자신의 전문성과 역할을 가장 빨리 가시적으로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 임상모델에서의 사회복지사 - 기존 ‘상담실’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고 학생들이 학교사회복지사를 자연스럽게 찾아갈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편안한 분위기의 학교사회복지실을 운영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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