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조직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교육의 목적

2. 학교조직의 특성

3. 우리나라의 학교조직

4. 교육자치제도와 교육위원회 및 학교운영위원회

5. 학교조직에 대한 체계이론의 적용
본문내용
1. 학교교육의 목적
▶ 근본적인 목적은 학생의 지식과 진리를 추구하는 능력에 따라 지도하는 것으로서
첫째. 민주주의적 생활양식을 습득하도록 준비해 준다
둘째. 학생으로 하여금 자존심과 자기훈련과 개인을 존경하는 도덕관 발전에 도움을 준다, t셋째. 행복감과 위신을 갖고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데 있으며,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기가 소속한 사회에서 자기가 맡은 사회적 기능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2. 학교조직의 특성
1) 학교사회 복지사가 다른 사회조직보다 학교 조직을 더 잘 이해 할 수 있는 이점

① 교육과 사회복지의 궁금적인 목적이 유사하다는 점이다.
▷ 교육의 진정한 의미는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최대한 신장시켜 건강하고 지적이며, 자유롭고, 사회적으로나 도덕적으로 성숙한 삶을 살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② 학교와 사회복지기관 두 조직 모두 “인간봉사조직”으로 조직상 성격이 유사하다.
▷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는 우리의 일생은 개인적 지위와 행위를 규정하고, 형성하며 변화시키는 공식적인 조직에 의해 조정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감]교감의 법적지위,역할, 교감의 자질,업무, 교감의 리더십, 교내자율장학 활성화를 위한 교감의 역할, 교감 관련 제언 분석
  • 조직체이다. 교사들은 학교조직을 통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자기 발전을 도모하며 업무에 대한 성취감을 추구하고 있다. 학교조직의 발전은 교육환경 요인의 변화와 학교경영자의 가치관이나 신념, 철학, 태도 등에 따라 달라지며, 또한 조직 구성원들의 발전적인 직무 의욕의 영향을 받는다. 그리하여 오늘날 조직 구성원들의 욕구 동기 및 기대에 대한 이해와 그 실용 방안의 모색은 근대 조직 사회의 실무적 분야와 조직 행동 연구 분야에서 중요

  • [학교경영계획][학교경영계획모형]학교경영계획 요소, 학교경영계획 수립, 학교경영계획 과정, 학교경영계획 사례, 학교경영계획 모형, 제언 분석
  • 학교경영계획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학교경영계획의 요소1. 학교교육에 대한 요구와 문제의 규명2. 교육계획의 기저3. 교육목표 및 방침의 설정4. 학교조직5. 활동계획6. 평가계획Ⅲ. 학교경영계획의 수립1. 계획 단계1) 교육계획의 기저2) 교육목표 설정3) 경영 목표 및 방침4) 학교 경영 조직2. 실천 단계3. 평가 단계Ⅳ. 학교경영계획의 과정Ⅴ. 학교경영계획의 사례1. 학교경영체제를 설계하기 위한 기초 과정의 이해2. 학교경영계획의

  • [초등교사론] 교사의 교직 윤리와 여성화 학교, 학급 교육과정의 편성과 실행
  • 대한 윤리・ 상호간 존중 및 교육자적 권위 보호・ 다양한 교육관 및 교육방식에 대한 관용의 자세・ 교사 간 적극적인 협동과 조력의 태도・ 동료교사에 대한 건전한 평가와 비판∙격려의 태도③ 학부모에 대한 윤리・ 학부모의 권리를 존중, 학부모를 교육의 동반자로 인정・ 학부모와의 원활한 소통 속에 학생 교육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 학부모에 대한 인내와 이해의 자세를 가지고 ‘부모교육자’로서의 역할 수행④ 학교조직에 대한 윤

  • [교육행정] 학교행정-학교회계와 공문서 작성
  • 대한 전문적 이해와 관리 기술의 습득이 요청되어 이 분야의 이론이 태동되기에 이른 것이다. 초기의 연구방법은 행정학 이론 및 실천사례를 교육행정 영역 연구와 조직관리에 단순히 적용해보는 다학문적 접근방법을 사용하였다. 이후 학교조직 특성에 맞는 나름대로의 제3의 방법으로 발전함으로써 간학문적 접근 방법을 통한 종합학문적 성격을 갖게 되었다. 교육행정학은 교육실천에 최종적인 목표를 둔다는 점에서 순수과학보다는 응용과학적 성

  • 자연주의적 참여자중심평가모형으로 본 영어몰입교육 계획
  • 학교조직, 교육행정조직 혹은 교육정책과정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성과 복잡성을 인정하는 것- 현존하고 있는 복잡성을 하나의 해답 혹은 타협된 입장으로 단순화하기보다 프로그램이나 정책의 복잡성을 정확하게 있는 그대로 기술․묘사하려고 시도.- 절차 : ①평가의 주도와 조직 → ②주요 쟁점과 관심의 파악 → ③유용한 정보수집 → ④결과보고서 작성 및 건의- 장점 : ① 프로그램이나 정책에 대한 운영, 집행에 관련된 이해집단 혹은 수혜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