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양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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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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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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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사교육의 의의와 기술
2. 이야기를 들려준다.(지도단계)
3. 모델링으로 숙련된 기술을 가르친다.
4. 롤 플레잉으로 수준을 향상시킨다.
5. 결과를 전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간다.
6. 자신감을 안겨주는 ‘칭찬하는 방법’의 요점
7. 한 단계 향상시키기 위한 적절한 조언
8. 목표설정 단계에서 성패가 결정된다.
9. 능력 있는 지도자가 부하직원을 키운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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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사교육의 의의와 기술
리더의 역할 중 하나는 부하직원을 회사 업무를 거뜬히 해내는 한 사람의 인재로 양성하는 ‘교육’이다. 다년간 채득한 업무적인 지식과 경험을 부하 직원에게 가르친다는 것은 생각처럼 쉽지 않다. 여기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수직적인 전달 체제, 가르치기 위한 요령의 부족, 자신의 것을 다 줄 수 없다는 폐쇄적인 사고 등이다.
직장에서 경험을 쌓고 리더나 관리직이 되어 부하직원을 가르쳐야 할 위치에 오르지만, 오랜 세월에 걸쳐 자신이 축적해온 지식과 능력을 마음먹은 대로 가르칠 수 없어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남을 가르치는 방법은 경험을 쌓는다고 반드시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책을 읽고 가르친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와 방법을 배우고, 잘 가르치는 사람들을 직접 관찰하고 그들에게 질문을 하는 등 의식적으로 가르치는 요령에 대해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직에서 인재양성의 책임이 있는 리더가 자신의 것을 교육으로 전달하려고 할 때, 거기에서 싹튼 인간적인 연대 등이 새로운 배움으로 이어져, 자신이 발전․향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부하직원의 지도․육성에 대한 방법론적인 노하우를 얻고자 하는 리더, 후진양성에 힘을 쏟고자 하는 사람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리더로서 ‘가르치는 기술’을 익혀야 한다. 그것을 간략히 7단계로 구분한다.
1) 이야기를 들려준다(지도)
2) 시범을 보인다(모델링)
3) 체험하도록 한다(롤플레잉)
4) 결과를 전한다(피드백1)
5) 칭찬하여 자신감을 안겨준다(피드백2)
6) 더욱 좋은 방법을 제시한다(피드백3)
7) 다음 목표를 설정한다(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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