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양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사교육의 의의와 기술

2. 이야기를 들려준다.(지도단계)

3. 모델링으로 숙련된 기술을 가르친다.

4. 롤 플레잉으로 수준을 향상시킨다.

5. 결과를 전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간다.

6. 자신감을 안겨주는 ‘칭찬하는 방법’의 요점

7. 한 단계 향상시키기 위한 적절한 조언

8. 목표설정 단계에서 성패가 결정된다.

9. 능력 있는 지도자가 부하직원을 키운다.

본문내용
1. 인사교육의 의의와 기술
리더의 역할 중 하나는 부하직원을 회사 업무를 거뜬히 해내는 한 사람의 인재로 양성하는 ‘교육’이다. 다년간 채득한 업무적인 지식과 경험을 부하 직원에게 가르친다는 것은 생각처럼 쉽지 않다. 여기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수직적인 전달 체제, 가르치기 위한 요령의 부족, 자신의 것을 다 줄 수 없다는 폐쇄적인 사고 등이다.
직장에서 경험을 쌓고 리더나 관리직이 되어 부하직원을 가르쳐야 할 위치에 오르지만, 오랜 세월에 걸쳐 자신이 축적해온 지식과 능력을 마음먹은 대로 가르칠 수 없어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남을 가르치는 방법은 경험을 쌓는다고 반드시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책을 읽고 가르친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와 방법을 배우고, 잘 가르치는 사람들을 직접 관찰하고 그들에게 질문을 하는 등 의식적으로 가르치는 요령에 대해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직에서 인재양성의 책임이 있는 리더가 자신의 것을 교육으로 전달하려고 할 때, 거기에서 싹튼 인간적인 연대 등이 새로운 배움으로 이어져, 자신이 발전․향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부하직원의 지도․육성에 대한 방법론적인 노하우를 얻고자 하는 리더, 후진양성에 힘을 쏟고자 하는 사람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리더로서 ‘가르치는 기술’을 익혀야 한다. 그것을 간략히 7단계로 구분한다.
1) 이야기를 들려준다(지도)
2) 시범을 보인다(모델링)
3) 체험하도록 한다(롤플레잉)
4) 결과를 전한다(피드백1)
5) 칭찬하여 자신감을 안겨준다(피드백2)
6) 더욱 좋은 방법을 제시한다(피드백3)
7) 다음 목표를 설정한다(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바보 만들기 서평
  • 연구에 진력하며, 바람직한 교육을 다하는 일에 생애를 거는 사람이다.이처럼 교육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므로 사람을 사랑하고 중히 여기는 마음이 없으면 교육자가 될 수 없다. 따라서 천직 의식을 가진 교육자, 사명감이 투철한 교육자는 바로 교육애가 있는 교육자를 말하는 것이다.7) 개혁적 자질의 소유자ㄱ. 교사는 개혁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이 필요하다.- 교사는 특히 교육에서 교육 혁신에 대하여 수동적이거나 방관적인 태도를 취할

  • 한동대학교의 교육 경영
  •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향후 교육학술프로그램 공동개발, 교직원의 교류와 교육행정정보의 교환, 교육시설의 공동이용 및 기타 공익사업의 공동수행 등의 협력 사업을 수행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공무원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지향해 온 중앙공무원교육원과 국제화 교육을 선도해온 한동대가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관학 협력 체제’ 를 구축함으로써 교육연구 역량 발전에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

  • [한국근세사] 조선 전기 효도휴가와 특별휴가
  •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하지만 특명휴가 중 통치의 안정화를 위한 포상휴가나 민생 복지적 성격의 출산 ․ 재해휴가는 조선 초 세종의 통치와 맞물려 그 시대의 사회상을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업휴가는 새로운 사회변동에 놓인 조선 초의 역동성을 인재양성과 학업진작을 통하여 살펴볼 수 있다.우선 학업휴가는 사가독서와 과거응시를 위한 휴가로 나눠지는데, 사가독서에 관한 연구로는 김중권의 「성종조의 사가독서에 관한 연구」,

  • (평생교육경영학) 세종대평생교육원 기관방문, 기관소개, 방문소감
  • 관한 법률에 의해 학 력인정.세계적 인재양성을 위한 어학 실 습장 ‘잉글리시 존’기술적 환경다양한 진로 선택 기회. 독창적 분야에서 능력발휘자연환경특별히 없다미시적환경잠재적 학습자 집단 환경상황, 형편이 안 되는 학습자 집 단 유지대체적 수요자 적음유관집단 환경세종대교수의 전문적 강의다양한 집단의 경혐제적경쟁 환경수강료 조금 저렴근처에 있는 건대, 한양대에서 같은 프로그램 운영입지적 환경이용할 수 있는 거리

  • 교사의 리더십 - 리더십이란, 전통적 리더십과 교육 리더십의 비교
  • 연구결과에서 발전된 것이 많은데, 가령 최근의 자율 리더십(Self Leadership), 슈퍼 리더십(Super Leadership), 임파워먼트 리더십(Empowerment Leadership) 등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세계적 보편화의 추세에 따라 확산되고 있다. 사실상 이러한 최근 리더십 개념들은 1960년대부터 인간관에 관한 Y이론에 입각한 인간 관계론이나 참여적 관리 등에서 부분적으로 제시되었던 것이지만 현대에 들어 주된 이론의 틀로 형성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카리스마적 리더십Hou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