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용의 “대화의 기술”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화의 중요성

2. 대화의 목적과 위기

3. 21세기는 대화의 시대

4. 대화의 매너

5. 직장에서의 대화기법

6. 맺음말

본문내용
1. 대화의 중요성
대화를 상실한 사회에서는 인간의 존재가치가 없어지고, 대화 부재의 인간관계에서 상호신뢰는 찾을 수 없다. 대화는 인간의 삶에서 상호이해와 협조, 나아가 신뢰관계를 끈끈하게 맺어주는 사슬이다. 다른 한편으로 대화는 조직 사회생활에서 자기를 발견하는 수단이 된다. 사회 속에서의 자기위치를 확인시켜 본래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알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대화에 장애를 느끼게 되는 주된 원인은 대화의 속성인 상호작용이 원활하지 못하는 데 있다. 대화는 일방적 연설이 아닌 상호교환에 의한 의사소통이다. 남을 설득한다거나 자기의 의사대로 움직이게 한다거나 대화를 통해서 감정을 공유한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상호이해와 협조의 공감대가 형성된 뒤의 일이다. 서로의 닫힌 마음을 열지 못하면 어떤 기쁨도 만족도 얻을 수가 없음은 자명한 일이다.

2. 대화의 목적과 위기
1) 대화의 목적
대화가 원만한 인간관계의 원동력으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대화의 목적이 분명하지 않으면 안된다. 어떤 대화라도 궁극적인 목적은 상대방의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내는 데 있으므로 소기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알고자 하는 욕구와 알려주어야 하는 의무가 실현되도록 하는 것이 대화의 제1의 목적이다. 대화는 충고나 격려를 통해서 긍정적이고 책임감 있는 마음의 결단을 재촉하여 행동하도록 하는 힘을 지닌다. 대화는 나를 알림으로서 상대방을 아는 수단이다. 쌍방 모두가 흉금을 털어놓아 충분한 이해와 신뢰가 싹틀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대화의 궁극적 목적이다. 그리하여 편견과 몰이해와 불신의 벽을 헐고 상호존중과 협력의 공동체적 힘을 얻어내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사소통이 조직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
  • 경제연구원 LG 주간경제대한상공회의소empas 열린검색커뮤니케이션과 정보커뮤니케이션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이상협)성공혁신을 위한 의사소통 실태와 기업문화 조사 (강석구)동기부여를 위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사람과 사람. Wubbolding Robert E.)의사소통의 기법 = communication (구현정 , 박이정) 성공하는 사람의 대화기법 (현대미디어. 장수용)성공하는 사람의 인간관계(현대미디어. 장수용)마음으로 다가서는 대화기법(책만드는집. 윤치영)

  • 효성의 조직개발 조직개발을 모형 조직개발 사례 조직개발 배경 조직개발 모형 4단계 ERP기법
  • 향후 취업을 선택할 시, 평가제도 등 인적자원관리 부분에 그 기업이 얼마나 초점을 맞추고 있는 가를 선택의 기준으로 많이 보게 될 시야도 생기게 되었다.HYOSUNG출처- 효성그룹 (www.hyosung.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by 장수용, 벤치마킹DB, 국내 경영혁신 성공사례- 효성그룹의 성장과 발전 by 이한구, 한국경영사학회,39권0호 (2005), pp.239-284 - 효성그룹의 경영전략by 박영렬, 한국경영사학회,39권0호 (2005), pp.141-187

  • 오리온초코파이,오리온중국진출,초코파이중국진출,오이언,초코파이마케팅전략
  • 전략분석(2)’. 이웅규. 2007.05.15. 삼성경제연구소.- ‘한국 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사례’. 박기원. 2007.09.20. 삼성경제연구소- ‘고객만족 경영에 관한 국내외 사례’. 장수용. 2007.09.23. 삼성경제연구소.- ‘김상우 오리온 대표 다음 진출국가로 중동 관심 많다’. 구경민. 2008.10.26. 아시아경제.- ‘명품에 길이 있다 식 음료업계, 해외시장 개척 코리아 푸드벨트 뜬다’. 이효영. 2008.08.05. 서울경제- http://granado2.tistory.com/433?nilprofile=tot&srchid=IIMoU0fe00

  • [공공조직관리론] 팀제의 실효성 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 장수용, 서울 : sbc 전략기업 컨설팅, 1996., 남명수박준성류랑도. 서울 : 한국언론자료간행회, 1999., 정용덕, 서울 : 법공사, 2001., 박동수이희영정성한, 서울 : 경세원, 2002., 유민봉, 한국행정학회보 제35권 제4호 : pp.157 - 177, 2002., 주성수, 한양대학교출

  • [아동발달] 청소년 자아정체감 형성
  • 장수용나 스스로도 지금 청소년기를 살고 있는 입장으로써 이번 발표주제는 매우 흥미 있고 관심가는 소재였다. 지금 내가 겪고 있는 모든 혼란 - 교우관계, 종교, 전공에 대한 확신, 앞으로 어떤 일을 하면 좋을까에 대한 고민- 이 모두 자아정체감과 관계된다니 놀랍다. 나는 아직 나를 다 잘 모르겠다. 생각하고, 고민하고 나름 정의 내려 보기도 하지만 아직도 잘은 모르겠다. 가끔은 생각하기 귀찮고 괴로울 때, 고민하기를 그만두기도 하며 다음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