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로로그

마케팅의 개념 및 정의

마케팅의 역사
1.생산중심개념
2.제품중심개념
3.판매중심개념
4.마케팅중심개념
5.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

현재 이슈 마케팅
1.관계마케팅
2.데이터베이스마케팅
3.인터넷마케팅
4.서비스 마케팅
5.그린마케팅

마케팅과 관련된 기사 - 삼성,LG의 스포츠 마케팅
건설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마케팅의 개념 및 정의

마케팅(Marketing)에서 ing를 빼면, market이다. market이란 물건을 파고 사는 현장을 말한다. 여기에 현재형인 ing를 붙어 현재의 시장 상황이란 의미가 가미된다.
마케팅은 바로 시장에 대한 분석, 예측, 실행, 평가 등을 다루는 분야이다. 하지만 이것은 좀 큰 의미, 학문적 의미라고 할 수 있고, 대개는 영업과 혼동되어 사용하기
도 한다. 미국 마케팅협회의 정의(1985년)에 따르면 “마케팅이란 개인이나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한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에 대해 개념 정립, 가격 설정, 프로모션, 유통을 계획하여 실행하는 프로세스다”라 정의한다. 요약하자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작하여 어떻게 판매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현대의 마케팅 정의는 다소 방법론에 있어 차이를 보인다. 기업과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나 정보를 통해 더 좋은 관계를 만들어 가기 위한 방법론이다. 기업과 소비자 사이를 이어 주는 활동이 마케팅이라는 것이다. 기업의 모든 활동이 기업브렌드로써 고객 내지는 잠재적 소비에게게 평가되고 유효한 작용을 하여 판매와 매출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마케팅의 개념을 토대로 마케팅의 역사에 대해 간단히 살펴 보자.

마케팅의 역사

마케팅의 개념을 더욱 확고히 하려면 그것의 발자취가 어떠하였는가를 살펴보면 된다. 여러 구분되는 발전개념들이 있지만 다음의 5단계 구분이 지난 마케팅의 역사를 대변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할수 있다.

1.생산중심개념
초기의 마케팅 개념은 생산지향적 마케팅 개념에서 출발하였는데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과 유통을 강조하여, 그 효율성 개선이 목표였다.
즉 제품을 제조해 놓기만 하면 판매가 되는 산업화 초기 과정의 단계에서 채택된 개념으로 소비자들은 제품의 디자인이나 품질에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고 오직 값싸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을 원했다. 자연히 기업들은 생산과 유통을 개선하여 생산능률을 높임으로써 가격을 낮추는 것이 고객확보의 주요 수단이라고 여겼다. 기업은 대량생산에 의한 가격인하, 즉 규모의 경제 효과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소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리버풀의 장소마케팅 성공 사례
  • 대한 대응보다는 바람직 한 것을 사전에 추구해 나가야한다. 장소 마케팅의 일차적 목표는 새로운 장소 이미지를 구축하여 주민들, 투자가들, 방문객들이 예전에 가졌던 모호하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대체하는 것이다. 따라서 장소마케팅 담당자들은 판촉이나 광고를 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장소를 시장에 더욱 바람직한 반향으로 맞추는 일을 하는 사람으로 이해되어야 한다.1.2 장소마케팅의 전략 삼각형 특수마케팅의 이론과 사례/ 형설출판사/ 김종

  • [DBMS]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보고서
  • DBMS/DB MARKETING -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보고서Ⅰ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이해1. DB마케팅의 정의와 의의2.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배경3. DBM의 특징4. DBM의 목적5.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다이렉트마케팅Ⅱ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마케팅 데이터베이스 1. 데이터베이스 시스템2 마케팅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의의Ⅲ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적용 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적용분야2. DB마케팅 적용기업의 구분3.데이터베

  • [버즈마케팅] 버즈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예시 및 전략 방안
  • 마케팅의 영향력을 알아보고 그런 영향력이 대학생들의소비형태나 관심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본다.버즈마케팅의 영향력이 전북대학교 학생들에게어떠한 영향력을 미치고 어떠한 경로로 수용되는지알아보고 그에 따른 소비형태를 분석하여 전북대학교학생들의 버즈마케팅에 따른 관심도를 알아본다.1) 버즈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버즈마케팅의 기원- 버즈마케팅의 정의- 기존 문헌 검토- 버즈마케팅 사례2. 본 론구전 마케팅

  • 니치마케팅 에 대한 이해와 성공,실패 사례 및 성공전략
  • Niche Marketing니치마케팅 에 대한 이해와 성공,실패 사례 및 성공전략INDEX1 니치마케팅이란?2 성공사례3 실패사례와 실패요인4 성공전략 및 결론Chapter 1니치마케팅이란Niche; 틈새남이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은유적인 뜻Niche marketingSegmentation시장세분화Targeting표적시장 선택Positioning포지셔닝시장의 틈새를 공격하여 특정층에맞춤형 상품을 제공하는 전략1. 니치마케팅이란?비차별적(대량) 마케팅차별적(세분화)마케팅집중(틈새)마케

  • 귀족 마케팅의 개념, 효과, 장점, 특징 등에 대한 이해와 국내외 귀족마케팅 활용 및 관련 사례 분석을 통한 귀족 마케팅 성공전략 분석
  • 마케팅과 달리 귀족마케팅은 주요 고객인 부자들을 만족시켜야 하는 만큼 품격 있는 태도(Attidude)와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할 수 있는 안목(Insight)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물론 이러한 태도와 안목은 어느 날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귀족 마케팅을 추진하는 모든 주체가 장기적 관점에서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국내에서는 외환위기 이후 2000년대 초반부터 귀족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싹트기 시작했는데, 다양한 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