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법] 대만의 국제법적 법인격 승인 논쟁 - 역사적 고찰과 현재 대만의 외교관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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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사번역

2. 사실관계 정리

3. 쟁점

4. 쟁점 분석

5. 종합결론
본문내용
(1) 국민당과 민진당의 대 중국정책
현 단계 대만 민진당의 양안관계 구상은 그 성격상 기존 국민당과는 커다란 차이를 보이고 있다. 국민당의 중국정책기조는 국가통일강령(國家統一綱領)에서 밝히고 있듯이 ‘하나의 중국’과 ‘3불원칙’(三不原則: 비접촉, 비담판, 비타협)고수를 통한 민주적, 점진적 통일방안에 있다. 그러나 이러한 원칙은 앞서 살펴보았듯이 천수이벤이 당선됨으로써 민진당이 구상해왔던 중국정책으로 대치되었다. 민진당은 대만의 정치민주화가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하던 80년대 대만의 정치적 독립을 주장하며 탄생한 토착정당이다. 당시 대만의 정치 환경은 1949년 이후 지속되던 위권체제(威權體制)와 장기간 지속되던 계엄령이 해제되면서 민주화와 본토의식이 강하게 대두되던 때였다. 따라서 민진당은 창당에서부터 대만 본토화와 기존 국민당의 통치에 대한 강한 저항성을 지니고 출발했다. 민진당의 정치주장과 양안관계에 따른 구상 역시 이러한 특성이 잘 반영되어 있다. 과거 양안관계를 처리하는 중국과 국민당의 기본적인 태도는 대중화사상’에서 비롯된 민족주의에서 출발한다. 중국과 국민당이 ‘하나의 중국’원칙에 동의하는 것 역시 ‘대중화사상’에서 비롯된 민족주의의 통일관이다. 그러나 일부 혹은 대다수 대만인들의 입장에서 볼 때 이러한 통일관(통일을 위한 통일)은 자신들의 정치적 의지와 대만의 미래를 무시한 단순한 정치논리로 생각되어 왔다. 민진당의 중국정책과 양안관계 구상의 기본은 민족주의 통일관이 아닌 다분히 대만본토와 사회구성원의 입장에서 출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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