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중국직접투자] 우리나라 기업의 중국시장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4년 2월 경제학졸업논문입니다.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Ⅱ. 중국시장 개방과 시장규모 및 특성
1. 중국시장 개방
2. 중국시장의 규모와 특성

Ⅲ. 각국 기업의 대중국 투자 현황과 특성
1.주요 경쟁국의 대중국 투자 현황과 특징
2. 한국 기업의 대중국 투자 현황과 특징
3. 한국 기업의 대중국 투자의 문제점

Ⅳ. 우리나라 기업의 대중국 진출 전략
1. 현지와 전략의 추진
2. 접근방식의 차별화
3. 내수시장화

Ⅴ. 맺음말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1992년 8월 24일 한․중수교가 정식적으로 수립된 이래 중국은 한국의 3대 교역국으로, 한국기업의 최대 투자대상국으로 부상하여 향후 우리나라의 대중국교역은 상호이익을 바탕으로 더욱 다양하게 발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중국은 거대한 교역 잠재력을 가진 우리나라와 인접한 시장이므로 한국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노동집약적 경공업품의 수출시장으로 그 동안 성장을 주도해 왔다. 그러나 최근 이미 경쟁 면에서 한국기업이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을 뿐 아니라, 대 선진국 편향적 수출 역시 무역마찰이 심화되고 있어 한국수출의 시장 다변화와 산업구조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는 새로운 전략수립 차원에서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는 현상에 부응하는 주요 과제이다.
중국은 실용주의 노선을 추구하는 등소평식 발전 모형에 따른 대외개방정책으로 아시아 경제가 외환위기로 어려움을 겪었던 동안에도 비록 성장률이 다소 둔화되었지만, 연평균 7~8%의 성장률을 유지함으로써 아시아경제의 안전판 역할을 하였을 뿐 아니라 중국경제의 영향력 과시하였다. 또한 최근 중국은 20년간의 지속적인 개혁․개방으로 성장률 등의 양적인 측면 뿐 아니라 경제․산업구조 측면에서 질적인 변화를 보임으로써 21세기의 중국경제의 모습이 세계의 생산기지로서의 기존 위상의 강화, 새로운 분야의 개발 확대와 첨단산업의 발전, 발전 중심지역의 부상 등의 전혀 새로운 모습으로 재편성되는 조짐이다.
참고문헌
<참고논문>

1. 김미숙, 「한국의 대중국 직접투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경제학과 석사학위논문, 2002.
2. 송유명, 「한국기업의 대중국직접투자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3. 김병순, 「한국 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 동기와 투자전략」, 한국북방학회논집 제7권, 2000.
4. 김용선, 「개혁이후 중국 경제성장의 변화와 전망」, 중국학연구, Vol.20. No.1, 2000.
5. 김용선, 「외국기업 대중국 직접투자의 추세와 특징」, 인문사회연구, 남서울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센터, 제2권, 2000.
6. 최홍석․안종석, 「중국해외직접투자 유치의 발전추이」, 경제학논집 제8권 제2호, 1999.
7. 강태구, 「한국기업의 대 중국 제조업 직접투자전략」, 무역학회지, 1990.
8. 김경태,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에 관한 연구」, 성균관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7, 53쪽.
9. 김시중, 「중국의 시장경제 발전모형과 한국의 시장진출 전략」, 동의대하교 동의논집, 1997.2.
10. 정선웅, 「한국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 확대 방안」, 성균관 대학원 경영대학원
11. 한광수, 「동북아국제통상」, 인천대학교.
12. 정영록, 「국제지역원」, 서울대학교.


<참고문헌>

1. 김윤태, 『중국투자 한국기업의 현지적응 연구, 중국학연구』, 제17호, 1998.
2. 서봉교, 『한국의 대중국 투자 무엇이 문제인가, 주간경제』, 629호, 2001. 6. 27
3. 정상은, 『대만기업의 최근 대륙(중국)진출 동향』, World Report 제 42호, 2001. 9. 10
4. 김익수, 『중국투자론』, 박영사, 1999.
5. 『중국대외경제무연감』, 2000년도 및 각 연도, 『국제무역』, 2001. 2.
6. 국제경제연구원, 『해외직접투자의 현황과 전망』, 1978. 6.


<인터넷 사이트참고>

1. 한국 수출입은행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체계적으로 잘 정리됨
  • er***
    (2006.10.06 10:51:02)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대우종합기계의 사례를 통해 본 대 중국FDI분석
  • 직접투자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수업시간에 배운 해외 직접 투자에 관한 내용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여러 국제경영분야에서도 국제 마케팅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지금 현재 대우굴삭기가 주력하고 있는 중국시장의 현황과 발전 전망, 그리고 마케팅 전략과 이에 대한 현황 등을 살펴봄으로써 해외 직접 투자에서 있어서의 마케팅 방법과 어려움, 이에 따른 대처방안 등을 알아보고자

  • 베트남에 진출한 SKT,SK텔레콤베트남진출사례,SK텔레콤해외진출사례,베트남진출사례
  • 중국은 일찍이 거대한 시장과 풍부한 노동력과 원료 등을 바탕으로 투자대상국으로 많은 기업들에게 관심을 받아왔다. 그러한 중국시장이 어느 정도 포화상태가 되어가면서 가장 큰 매력을 지녔던 인권비까 점점 올라감에 따라 기업들은 새로운 진출대상국을 찾기 시작했다. 그 중 베트남은 직접투자 대상국으로서 관심을 모으고 있어 90년대 초기에 이은 제 2차 베트남 붐이라고도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는 투자에 관한 블루칩으로 등장하고 있다.

  • 오리온초코파이,오리온중국진출,초코파이중국진출,오이언,초코파이마케팅전략
  •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기준으로 현재까지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다는 점이 가장 큰 선정이유이다.이하의 오리온의 해외 진출에 대한 연구는 논문, 기사, 관련 서적 등을 통해 현재 오리온사가 진출한 베트남, 러시아, 중국 중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중국을 중심으로 풀어 나갈 것이다. ◆ 오리온, 중국에서 어느 정도의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그래서!! 우리 조는 현지 거주 중인 중국인 친구를 둔 조원을 통해 오리온이 중국 시장 내에

  • [정보통신] 디지털경제시대의 한・중 IT산업 협력방안
  • 전략적 보완을 통해 첨단기술기반을 확충하면서 자국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하는 한편, 세계시장도 적극 개척해 나가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중국 포지션에 대한 한국기업의 전략도 자사가 가진 경쟁력을 정확히 파악한 후,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본 연구에서는 기술이전 등에 따른 부메랑효과도 있지만, 선진기업의 대중국 투자방향 전환이나 중국정부의 정책 등을 고려할 때, 중국에 대한 포지션은 중

  • [글로벌경영] sm엔터테인먼트(SM Entertainment) 국제경영전략
  • 우리나라처럼 자원이 부족하고 노동자 수준이 높은 경우에는 아주 유리한 산업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류열풍의 틈을 타서 많은 entertainment 산업들이 그게 맞추어 많은 전략을 내세우고 있는 시점에서 저희 조는 ‘SM Entertainment의 성공 전략을 연구하여 보았습니다.우선 BoA라는 가수를 육성하여 일본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경험이 있고 그 전략을 더욱 보충하여 중국시장을 포함하여 아시아 시장 그리고 미국시장까지 진출하여 Entertainment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