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수용자행위론] 하위문화, 가족과 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merican Subcultures
African American
Hispanic
Asian American
Native American
Christian Subculture
Roman Catholic Subculture
Protestant Subculture
The Born-Again Christian Subculture
Non-Christian Subculture
한국의 Subculture에 따른 마케팅 사례
Families and Households
The Household Life Cycle (HLC)
HLC 마케팅 전략
Family Desion Making(가족 의사 결정)
우리나라 가족의 여행결정에 있어서의 결정 형태
가족여행의사결정에 가족구조(HLC or FLC)가 영향을 미치는 사례
The Process of Consumer Socialization
Marketing to Children
마무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케팅을 함에 있어서 시장의 분석은 제일 기초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을 가지고 있더라도 시장의 특성을 알지 못 한다면 그 제품을 창고에서 먼지만 풀풀 날리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휴대폰 액세서리가 잘 팔린다고 해서 그 제품이 미국에서도 잘 팔리기를 바란다는 것은 억지스러운 일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미국인들은 그러한 액세서리를 불필요한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제품 판매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제품을 구매할 시장, 즉 소비자에 대한 연구가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소비자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는데 여기에서는 여러 가지 연구들 중에서 Subculture와 Family and Households를 미국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러한 마케팅 조사들이 한국에서는 이루어질 때 어떤 식으로 나타나는 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처음에 다룰 부분은 Subculture에 대해서인데 미국은 그 영토가 광범위하고 이민자들로 이루어진 나라라는 특징으로 인종, 종교, 지역 등으로 명확히 구분된다. 하지만 이러한 Subculture를 한국에 적용시키고자 하면 그 분류가 쉽지 않다. 우선 그 용어에서부터 나타나는데 Subculture를 나타내는 한국말은 하위 문화, 비주류 문화. 마이너 문화 등으로 표현된다. 하지만 하위 문화나 마이너 문화란 말들은 상급적인 문화에 대한 하급적 문화라는 느낌이 들게 하고 비주류 문화는 중심 문화에 대한 비주류 문화라는 느낌이 들게 한다. 그러나 McGraw.Hill의 “Consumer Behavior”에서는 Subculture에 대한 정의를 보다 큰 테두리에 속에 있는 작은 부분이라고 되어있다. 예를 들어 인간의 문화를 이야기한다면 이것은 포유류의 Subculture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표현에 있어서 한글에 비슷한 표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Subculture란 단어를 쓰도록 양해를 구하는 바이다. 또한 영어를 한글로 번역했을 때 미묘한 차이가 오는 경우에도 영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양해를 구하는 바이다.
참고문헌
1. 김종의, 「소비자행동」, 형설출판사, 1999
2. 임종원․김재일․홍성태․이유재,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1994
3. MICHEL R. SOLOMON, 리대룡․이상빈옮김, 「소비자행동론」, 영풍문고, 1998
4. 채서일, 「마케팅」, 학현사, 1998
5. 성영신 외, 광고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1996, 제 31호
6.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소비사회의 영향과 아동
  • 하위이며, 어린이 안전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 사례 14세 이하 아동 유료 게임 계약 시 보호자의 동의 및 확인 없이 사용료 징수사건개요 : 만 7,10세의 두 아이가 인터넷 게임프로그램인 넥슨에 접속해 유료게임에 가입을 할 때 보호자의 동의 및 확인 시 보호자의 연락처를 기재하게 하였으나, 이에 대한 확실한 확인절차를 거치지 않아 60만원 가량의 정보이용료 부과됨. 이에 넥슨으로 전화를 하였지만 상담원이 14세 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하위영역별로 지능지수를 해석하는 것 또한 덜 신뢰롭다. ⑥Wechsler 지능검사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의 두 부분으로 구성하여 WPPSI(4-7세), WISC(7-16ㅅ), WASI(성인용)로 구분⑦집단지능검사*Kuhlman-Anderson: 스탠포드-비네 검사와 유사한 까닭에 언어능력 중시*AGCT: 2차 세계대전 중 군인의 선발과 배치를 위해 제작⑧문화적․경제적 차이를 극복하려는 검사*SOMPA: 5-11세 공립학교 아동에 대한 이해와 비차별적 평가를 위해 개발의료적 요소(건강상태),

  • [마케팅] 속옷-의류광고 변화분석(업체사례포함)
  • 광고에 주목하여 수용의 문제, 광고 시청 행위의 문화적 의의, 그 사회화 효과에 대해서는 아무런 대답을 제시하지 못하였는데 반해, 문화적/상징적 분석은 광고를 인간과 사물의 관계에 관한 담론으로서의 광고의 문화적 역할에 주목하여 광고가 수용자와 맺는 관계 및 광고의 소비양식의 창출 형태와 의의에 대한 분석의 영역을 넓혀 놓았다고 할 수 있다. 분명 두 입장을 극단으로 몰고가면 이미 가치이론 논쟁에서 치열하게 논의된 바 있는 사물이

  • [매스컴 사회학] 스튜어트 홀과 문화연구
  • 문화연구의 많은 성과가 서구 중심적이란 점을 자주 지적한다. 그가 행한 많은 연구들은 서구 의회 민주주의에 관한 것이며, 제 3세계적 경험을 담고 있지 못한다고 고백한다. 사실 홀의 글을 현재의 시점에서 읽어보면 이미 낡은 것들이 대부분이다. 드라마 광고 영화 등 대중문화의 현장에 대한 분석은 그의 초창기 연구를 바탕으로 해서 훨씬 정교해지고 수준도 높아졌기 때문이다.그러나 완결성보다는 개방성을 중시했던 그이기에 스튜어트 홀은 여

  • [신문, 신문시장, 신문산업] 신문(신문시장, 신문산업)의 변화, 현황과 위기 및 향후 정상화 방안 분석
  • 광고지(shopper)제도를 운영하는 것도 한가지 방안으로 보인다. 신문 전체 면적 가운데 광고가 차지하는 비율이 예를 들어 평균 50%를 넘게 발간하게 되면 이를 광고지로 규정하고 언론매체로서의 누릴 수 있는 제반 특혜를 못 가지도록 하자는 것이다. 정간법에 이러한 규정을 둠으로 써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내용이다. 그러나 그 열매는 적지가 않을 것이다. 우선 수용자들의 과다한 광고면적에 대한 불만을 정부가 일정정도 해소해주는 효과를 지니게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