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론] 장애인 교육 불평등 - 한국의 장애인 교육 현황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선정동기1


2 이론적 배경1


3 장애인 교육 불평등의 현황 3

3-1 장애인의 학력 소외3
3-2 특수교육 수혜 현황 4
3-3 적절하지 못한 통합6
3-4 특수교육 진흥법의 한계7


4 장애인 교육 불평등 현황에 대한 분석8


5 개선 방향 9


6 결론11



< 참고자료- 문헌 & 법 & 기타자료 >
본문내용
1 주제 선정동기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사회 안에서 살아가기 위한 사회화 과정을 거친다 이 사회화 과정 중에서 특히나 중요한 것이 바로 ‘교육’이다 교육의 중요성은 변함이 없으나, 시대에 따라 그 형태는 항상 변화해 왔다
요즘 신문이나 뉴스 등에서 장애학생들의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일반 초·중학교 내에 장애학생을 위하여 편성되는 학급
에 대한 문제들이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다 우리는 비장애학생들의 교육도 물론 중요하지만, 장애학생들의 교육은 그들의 장애와 함께 병행하면서 진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에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제까지 이들은 특수학교를 다니면서 비장애인들과 차별화된 교육을 받아왔다 그러나 특수학교가 고(高)질의 차별화된 교육을 하기 보다는 여러 가지 교육 불평등에 관한 문제를 양산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장애학생들을 일반학교 안에서 같이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는 통합교육 장애아를 특수학교에 격리 수용하여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학교에서 일반아동과 공학시키는 교육
이 일부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다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일차적인 방법은 바로 특수학급을 비장애인학생들이 다니는 학교에 설립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상당부분 특수학급을 시행하고 있으나, 특수학급과 일반학급의 통합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는 한국의 특이한 교육적 상황 안에서 특수학급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미비한 물적 자원 등이 결합하여, 특수학급이 통합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에 기인한다
한 TV프로그램에서 노르웨이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방송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특선다큐멘터리 '학교에 미래가 있다'(EBS 11월 6일 오후 9시 방영)
- 내용: 노르웨이에서는 이미 지난 1970년대에 장애아들을 위한 특수학교를 모두 폐지시켰다 그래서 노르웨이의 장애아들은 다른 아이들과 똑같이 일반 학교에 다니고 있다 트론헤임에 있는 달가르트는 '정상이 아닌 게 정상이다'라는 이념으로 세워진 학교로, 이곳에서는 장애아들이 다른 아이들과 어울려 있는 모습이 하나도 이상하게 느껴지지 않는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아직 노르웨이와 같이 일반학급에서 비장애학생들과 같이 교육받는 환경이 조성되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어떤 교육정책을 시행하고 적용하느냐에 따라 통합교육이 장애학생들의 미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사회학, 손준종 지음, 도서출판 문음사
*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김천기 지음, 학지사
* 이재서(1998) 장애인 편견에 대한 이론적 이해, 총신대논총
* 특수교육 진흥법 제 2장 10조 2005년 3월 24일 개정
* 특수교육 진흥법 제 5장 13조,
* 2004년 국정 감사 자료
* 시민의 신문 (20051026)
* 특선다큐멘터리 '학교에 미래가 있다'(EBS 11월 6일 오후 9시 방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
  • 중심으로 그 필요성 및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우리나라 장애인 스포츠활동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본 후 장애인이 진정한 자기실현과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장애인 스포츠활동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제2장. 본 론Ⅰ. 장애인 스포츠의 개념1. 장애인 스포츠의 정의장애인 스포츠란 운동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필요로 하는 특별한 교육적 배려를 제공하는 넓은 의미의 서비스 전달체계

  • 정보소외계층 문제
  • 계층에 대한 정책1) 노인층에 대한 정책2) 장애인에 대한 정책3) 소년소녀 가장에 대한 정책-7-4.분석 결과에 대한 시사점1) 노인층2) 장애인3) 소년소녀가장-15-Ⅵ.결론-16-Ⅰ. 서 론정보기기와 통신기기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정보사회는 그 의미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었으며, 이제 정보사회는 사회 각 분야에 중심 패러다임으로 자리를 잡았다. 세계각국은 자국내의 지역간, 계층간 및 개인간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하여 많은 노

  • 문화자본론 -교육불평등과 문화불평등
  • 불평등1) 문화예술 향유 현황2) 문화불평등 현상과 원인3) 문화불평등 해소방안4. 교육불평등1) 공교육의 양정팽창2) 대학서열체제로 인한 교육모순3) 교육불평등 양상4) 예체능 과외현상5) 교육불평등 해소 방안5. 결론 및 참고문헌1. 들어가는 말부르디외의 문화자본론이 사회학계에 미친 파급효과는 실로 지대하다 할 수 있다. 맑스와 베버의 계급, 계층개념을 받아들여, 새로운 계급개념과 재생산 이론을 만들어냈고, 기존 계급 연구에 새로운

  • [2023 다문화교육론] 1.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 불평등을 감지하고 싸울 수 있다. 우리가 생애에 걸쳐 애쓰고 연마해야 할 내용을 차별받지 않기 위한 노력에서 차별하지 않기 위한 노력으로 옮기는 것이다(본문, 189page). 그리고 이러한 노력의 시작은 다문화 교육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인식해 줬으면 하는 바램이다.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1) 벵크스의 교육 원리미국의 사회 교육학

  • [한국사회문제 D형]우리 사회 빈부격차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 원인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장애인 고용기회 확대2) 부동산 가격 안정과 서민주거복지 확대3) 사회보험 형평성 제고4) 차별시정기구 일원화5) 취약계층보호 지원 및 사회안전망 확충 6) 일을 통한 빈곤탈출 지원 정책10. 빈부격차를 줄일 수 있는 해결방안1) 정부는 직업 재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2) 공공사업을 많이 추진하고 실업을 구제하는 것이다. 3) 벤처기업의 육성이다. 4) 분배정책을 확립한다.5) 기타 정책 11. 빈부격차의 현황과 원인에 따른 결론 도출 및 나의 의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