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론] 영상의 엽기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엽기에 관한 이해 및 논의
1) ‘엽기’의 개념 및 특징
2) ‘엽기’의 확산배경
3) ‘엽기’의 유형

3. 영상의 엽기성 사례

4. 영상의 엽기성 영향력 및 전망
1) 긍정적인 측면&부정적인 측면
2) 올바른 방향성 제시

5. 결론

【참고】엽기 관련기사
본문내용
9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서는 이데올로기와 윤리라는 이름으로 치장되어 권력과 권위를 행사하고 있던 수많은 금기들이 하나 둘씩 깨져 나가고 있었다. 북한, 섹스, 동성애 등 다양한 금기의 영역들이 도전받고 해체되어 가는 흐름 속에 그동안 의도적으로 회피되어 왔던 엽기적인 것들도 하나의 줄기를 이루어 합류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엽기의 전략은 이전의 다른 것들처럼 무겁거나 진지하지 않다. 오히려 엽기는 가볍고 유쾌하며 재미를 유발하는 정반대의 전략을 택한다. 또한 엽기는 굳이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고 동의를 얻으려고 애쓰지 않는다. 대표적인 엽기 사이트 ‘단무지’의 어원처럼 단순하고 무식하게 그냥 느끼고 즐기면 그만일 뿐이다. 그래서 엽기는 N세대들의 정서에 잘 들어맞는다. 독특하고 자극적인 것으로의 몰입과 향유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나아가 비슷한 정서와 취향을 가진 이들과의 고유한 하위문화를 형성함으로써 주류 문화에 익숙해져 있는 평범한 다수와 스스로를 뚜렷하게 분리하려는 ‘구분 짓기 ’ 전략이 구사된다.

70년대 이후 끊임없이 이어졌던 주류 문화를 겨냥한 젊은 세대들의 도전과 저항 의식은 오늘날의 N세대들에 이르러 엽기는 문화적 코드에 담겨 표출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오늘날 영상문화에서 ‘엽기’라는 새로운 문화적 코드가 확산됨에 있어, 많은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영상의 엽기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우리 시대의 엽기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김기덕의 영화세계
  • 엽기성을 뺀다면, 솔직히 아마추어적인 졸작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김기덕 감독의 작품을 봤을 때, 전반적으로 느낄 수 있는 점이 있다면, 바로 그의 영화 속에 담겨 있는 잔혹한 현실이다. 우리가 제도권 속에 살면서 도외시 해 오던 소외된 인간들의 냉혹한 현실세계는 충격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김기덕 감독의 영화를 감상하는데 있어 영화의 완성도와 엽기성에 치우쳐 그를 비판하기 전에 우리는 그가 영화 속에

  • 영화감독 김기덕의 영화세계
  • 엽기성을 뺀다면, 솔직히 아마추어적인 졸작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김기덕 감독의 작품을 봤을 때, 전반적으로 나에게 느끼게 해 준 점이 있다면, 바로 그의 영화 속에 담겨 있는 잔혹한 현실이다. 우리가 제도권 속에 살면서 도외시 해 오던 소외된 인간들의 냉혹한 현실세계는 충격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김기덕 감독의 영화를 감상하는데 있어 영화의 완성도와엽기성에 치우쳐 그를 비판하기 전에 우리는 그가 영화

  • [희곡론] 실제 시나리오 창작을 통한 OSMU(One source multi use)의 양상과 한계
  • . 얼굴 까먹을까봐 와줬더니소연 희재얼굴 까먹을까봐 온거겠지. 실제 창작하기한국영화사례시나리오 창작에 대한 한계점더 팩션- 시,소설 위주의 학습으로 인해 각색의 어려움- 상황, 인물 묘사의 어려움OSMU의 수단인 “각색” 절대 쉽지 않다저주령- 텍스트로 표현할 수 있는 영상의 한계- 캐릭터의 설정 유지 및 리얼리티 유지의 어려움결 론3영화와 시나리오의 차이현장의 예술, 영화스토리구조, 상황, 대사, 엔딩의 변경감사합니다.

  • [신경숙, 신경숙작품, 풍금이 있던 자리, 외딴방, 깊은 슬픔] 신경숙이 보는 문학, 신경숙의 추억 말하기 방법, 신경숙의 작품 풍금이 있던 자리, 신경숙의 작품 외딴방, 신경숙의 작품 깊은 슬픔, 신경숙의 작품에 대한 독자의 평가, 신경숙과 최윤의 비교 분석
  • 박경리 외 16명(2001) / 신경숙 결핍과 모순을 넘어서기를, 나의 문학 이야기, 문학동네방성원(1999) / 신경숙 소설의 문체론적 고찰, 고황논집 25, 경희대학교대학원신경숙 / 페미니즘의 문학적 접근-페미니즘에 대한 현실의 복합성신경숙(1996) / 신경숙 소설집, 창작과비평사신경숙(2001) / 2001년도 이상문학상 수상 작품집, 문학사상사, 부석사, 2001이재복(2002) / 신경숙 소설의 미학과 대중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어문화 제21집, 한국언어문화학회

  • 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3) 콘텐츠IP 개념과 적용0k
  • 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3) 콘텐츠IP 개념과 적용0k미디어영상 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3- 과제명 : 콘텐츠IP 개념과 적용 (배점 : 총 30점)(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5점),(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를 2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하고(10점),(3) 영상 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 활용의 성공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성공의 요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5점). Ⅰ. 서 론창조경제시대로 접어들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