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경영] 맥도널드 vs. 롯데리아 광고 캠페인 사례에 대한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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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연구 대상 및 주제 선정

2. 패스트푸드 시장 분석 및 브랜드 특성
(1) 패스트푸드 시장 분석
(2) 브랜드 특성 및 제품


Ⅱ. 본론
1. 사회가 광고에 미치는 영향
(1) 롯데리아 광고 분석
1) 광고 추이 분석
2) 광고 세부분석
3) 미래광고 추이 예측
(2) 맥도널드 광고 분석
1) 광고 추이 분석
2) 세부분석
3) 미래광고 추이 예측

2. 광고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사례를 중심으로
(1) 패러디 광고
(2) 슈퍼 사이즈 미: 패스트푸드 생체실험 보고서

Ⅲ. 결론 및 참고문헌
1. 롯데리아와 맥도널드 광고 비교
(1) 광고 전반적 흐름 차원에서의 공통점
(2) 광고 전반적 흐름 차원에서의 차이점
(3) 광고의 세부적인 요소에서의 공통점
(4) 광고의 세부적인 요소에서의 차이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
-연구 대상 및 주제 선정

우리는 우리나라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독보적인 점유를 나타내고 있는 롯데리아(국내)와 맥도널드(미국)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두 브랜드의 광고 캠페인 비교 분석을 통해 각 브랜드 광고의 특징 및 광고추이를 읽어내고, 더 나아가 미래의 광고 추이를 예측해 보는 것을 본 연구의 핵심으로 한다.
여기에서 광고 캠페인이란 특정한 광고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일한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방영되는 일련의 광고활동들을 의미한다. 기업들은 광고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일관성을 띠고 진행하지만 사회가 변화하는 흐름에 따라, 또한 소비자들이 느끼는 광고 wear-out 효과 때문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이를 교체한다. 광고 캠페인은 종합적인 광고활동으로서 영상과 인쇄, 옥외 등 다양한 매체 사용을 포함하고 있지만, 본 과제에서는 자료 접근의 한계와 연구의 집중도를 위하여 텔레비전에 방영되는 영상광고들만을 연구대상으로 삼겠다.
본 과제의 연구대상으로 롯데리아와 맥도널드를 선정한 것은 두 브랜드가 우리나라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차지하는 높은 입지뿐만 아니라, 기업 활동을 시작한 이후 지속적이고 활발한 광고 캠페인을 전개해왔기 때문이다. 또한 동종 업계에 종사하면서도 각기 특징적이고 대조적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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