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친환경 쌀 급식시장 서비스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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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hapter 0. 프로젝트 개요
1. 프로젝트 수행 배경 2P
2. 프로젝트 수행 절차 2P

Chapter 1. 소비자의 분석
1. 트렌드 분석 3P
2. 식품 트렌드의 변화. 4P
3. 쌀 트렌드의 변화 4P~5P

Chapter 2. 쌀 시장
1. 시장 특성 6P
2. 소비 구조 분석 6P 3. 구입 분석 7P

Chapter 3. 친환경 쌀 시장
1. 친환경 농산물 시장 특성 8P
2. 친환경 쌀 시장 특성 8P
3. 친환경 쌀 시장규모 8P
4. 친환경 쌀 현황 8P
5. 제품인지도 9P
6. 친환경 쌀 유통 9P

Chapter 4. 서비스 마케팅 과제 선정
1. Issue를 통한 과제 선정 10P

Chapter 5. 신시장 진입
1. 유통 채널 분석 11P
2. 급식 시장의 특성 11P
3. 급식 시장 동향 11P~12P
4. 직영 및 위탁급식 비교 12P
5. 채널 선택 12P
6. 인적 자원 확보 13P

Chapter 6. 내부 역량 강화
1. 고객만족 중요성 14P
2. 고객 불만에 따른 과제 도출 14P
3. 고객조사 15P
4. 고객 정보 시스템 구축 15P
5. 교육 훈련 16P
6. 평가 보상제도  16P
7. 상호 이해 및 지식/가치 공유를 통한 해결 16P
본문내용
1. 트랜드 분석
몇 년 전부터 열풍처럼 확산된 웰빙 바람을 타고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의식주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개인의 몸과 마음뿐 아니라 가정과 사회, 나아가 내가 속해있는 공동체와 조화롭게 살아가는 행복한 삶은 추구하자는 이유 때문이다. 그런데 이곳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사회와 환경까지 더불어 생각하는 ‘로하스 라이프스타일’이 등장하며 새로운 사회현상으로 자리잡아 가며 주목받고 있다.
새로운 건강개념으로 등장한 로하스는 영어로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의 약자다.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는 크게 확산되지는 않았지만 미국에서는 이미 대중화된 현상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그럼, 웰빙족과 로하스족은 무엇이 다를까. 건강과 행복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일맥상통한 듯 보이지만 엄연히 다르다. 웰빙이 “잘먹고 잘살자”라면, 로하스는 “제대로 먹고 제대로 살되, 나와 함께 너의 삶도 고려하자”라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로하스족은 어떨까. 거대시장이 활성화된 미국의 경우 웰빙의 시작으로 로하스적인 생활의 실천을 전제로 했지만 우리나라는 웰빙 개념이 먼저 도입된 후 여기에서 야기된 문제점을 극복하는 대안으로 로하스가 채택돼 친환경론자와 동일시하는 경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영양조사 2001
교육인적자원부, 2003년 급식실시현황 통계(2003)
교육인적자원부, 2004년 급식실시현황 통계(2004)
교육인적자원부, 2005년 급식실시현황 통계(2005)
교육인적자원부, 2006년 급식실시현황 통계(2006)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2005), 교육통계연보.
교육인적자원부, 위탁급식 현황(2005)
교육인적자원부, 국정감사자료(2004)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각 연도), 교육통계연보.
교육인적자원부, 보도자료 2006. 5.1
교육인적자원부, 학교급식연수회교재(2006)
농림부·통계청, 쌀 소비(2005)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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