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R 리엔지니어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6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리엔지니어링
1. 의의 --------------------- p5
2. 도입배경 --------------------- p7
3. 특징 --------------------- p10
4. 리엔지니어링 도입시기 --------------------- p13
5. 추진방법 --------------------- p13
6. 고려사항 --------------------- p15
7. 효과와 방법 --------------------- p16
8. 성공요소 --------------------- p16
9. 실패요소 및 대책 --------------------- p18
10. 리엔지니어링 추진 시 문제점 --------------------- p19
11. 성공기업과 실패기업의 차이 --------------------- p20

Ⅱ. 리엔지니어링과 조직
1. 조직과 역할 --------------------- p24
2. BPR에 의한 변화 --------------------- p25
3. BPR과 조직혁신 --------------------- p25

Ⅲ. 리엔지니어링과 정보기술
1. 정보기술 발달 과정 --------------------- p29
2. 정보기술의 종류 --------------------- p31
3. 정보기술의 기업 내 파급효과 --------------------- p36
4. 정보기술의 역할과 본원적 능력 --------------------- p36
5. 정보기술의 활용의 향후 전망 --------------------- p38
6. BPR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기술의 기능 -------------------- p38

Ⅳ. 리엔지니어링과 기존기법의 차이점
1. BPR과 유사개념 --------------------- p40
2. 개선과 혁신의 비교 --------------------- p41
3. 업무개선과 BPR의 차이 --------------------- p41
4. 품질관리 운동과 BPR비교 --------------------- p41

Ⅴ. 사례
1. IBM 크레디트 --------------------- p44
2. 삼성생명 --------------------- p46
3. 동서식품 --------------------- p51
4. 우리은행 --------------------- p55

Ⅵ. 향후 전망 및 결론
본문내용
1. 의의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business reengineering)'이란 개념은 MIT 대학의마이클 해머(Michael Hammer) 교수의 "Reengineering Work : Don't Auomate bliterate"라는 논문이 처음 소개되면서 등장하였다. 그는리엔지니어링을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기업의 핵심적인 성과를 획기적으로 향상하기 위해 기업활동의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고 원천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좀더 쉽게 말하면 BPR 이란 현재의 업무수행, 기준절차, 도구, 지식 기술등을 중심으로 현재의 process를 혁신적을 재설계계 구축하여 시간, 비용, 등을 최소화하고 고객들의 만족을 증대시키는 활동이다. 이것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결국 리엔지니어링의 목적은 고객만족의 극대화이다. 경쟁이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환경에서 기업은 고객에게 좋은 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빨리 공급 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이 BPR을 통하여 변화와 혁신(Change &Innovation)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3가지 요소, 즉 사람과 기술, 프로세스 관련 요소에 변화를 유도하여 혁신을 추구함으로써 기업의 전체시스템이 새로워 질 수 있는 것이다.
첫째, 사람은 사람과 관련한 변화 및 개혁은 제도나 규정의 유연성, 업무영역의 변경, 즉 고객과 공급자, 내부기능 간 업무의 인수인계를 효율적 측면에서 조직을 재구성하거나 중복업무 제거나 과잉투자자원 감축을 위한 유도, 중간계층의 단축 및 제거 등을 통하여 접근할 수 있다.
둘째, 기술의 경우 정보기술과 관련한 변화 및 개혁은 데이터, 정보, 지식의 통합화, 정보의 공유화, 고객 및 공급자까지 포함한전사적 커뮤니케이션 체제구축, 프로세스 혁신과 단축을 위한 정보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하여 가능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BPR(비지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 BPR(비지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과 목 명: 정보기술과 경영혁신담당교수: 김 민 철학 과: 경영학부 경영학과학 번: 2010F20752성 명: 장성열 제 출 일: 2010년 7월 16일-목차-1. 서론BPR의 유래 및 의의2. 본론1) BPR의 목표 2) BPR의 도입시 고려 사항 3) BPR의 배경4) BPR 추진 절차 5) BPR의 성공요소6) BPR의 원칙 및 실행절차3. 결론 및 느낀점1.BPR의 유래 및 의의 1)BPR의 유래 BPR 이란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혹은 Redesign의 약어로 90년 미국에서

  • [방통대 경제학과 1학년 IT와경영정보시스템 공통] 정보시스템에 BPR을 적용하는 방식 세 가지를 제시하고,
  • BPR의 개념과 등장배경1) BPR의 개념과 핵심2) BPR의 등장배경3) BPR의 필요성(1) 급속한 경영환경변화 대응 (2) 조직 내의 복잡성 증대(3) 정보기술의 사용으로 새로운 기회 모색2. BPR의 목적과 핵심요소1) BPR의 목적2) BPR의 핵심요소3. BPR의 도입과 도입 시기1) BPR의 도입 시 고려사항2) BPR의 도입 시기3) BPR의 적용단계4. 정보시스템에 BPR 적용 세 가지 방식1) 시스템 역공학2) 시스템 리스트럭처링 3) 시스템 리엔지니어링5. BPR 추진 시 문제점과 성공

  • 리엔지니어링 레포트
  • FILE:리엔지니어링1.hwp- 목 차 -Ⅰ. 리엔지어링Ⅱ. 리엔지니어링과 조직Ⅲ. 리엔지니어링과 정보기술Ⅳ. 리엔지니어링과 기존기법Ⅴ. 사 례Ⅵ. 향후 전망 및 결론Ⅰ. 리엔지니어링1. 의의2. 도입배경3. 특징4. 리엔지니어링 도입시기5. 추진방법6. 고려사항7. 효과와 방법8. 성공요소9. 실패요소 및 대책10. 리엔지니어링 추진 시 문제점11. 성공기업과 실패기업의 차이Ⅱ. 리엔지니어링과 조직1. 조직과 역할1. BPR에 의한 변화2. BPR과 조직혁신

  • [BPR]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목 차1. BPR 이란?2. BPR 등장배경3. BPR의 특성4. 실패로 가는길5. 성공한 기업의 사례6. BPR의 변화 물결7. 참고문헌BPR 이란?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BPRReengineer rìːěndǯinìǝr vt. 재조직하다, 재설계하다.불필요하거나 낭비가 심한 공정을 재설계↓업무 효율을 극대화 ↓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 BPR의 정의1) 마이클 해머 (M.Hammer) 『 기업의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 분야에

  • [경영경제] 리엔지니어링(BPR)
  • 리엔지니어링BPR :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Contents본 론 1서 론본 론 2결 론참고문헌리엔지니어링2조리엔지니어링 이란?리엔지니어링 관련뉴스마이클해머의 리엔지니어링 법칙리엔지니어링 도입시기 리엔지니어링 추진절차리엔지니어링 고려사항리엔지니어링 성공요소리엔지니어링 성공사례IBM 크레디트사의 기존방식IBM 크레디트사의 리엔지니어링리엔지니어링에 대한 잘못된 생각서 론리엔지니어링 이란?*비용, 서비스, 속도와 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