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송(宋)·명(明)나라 때 학자들에 의하여 성립된 학설. 도학(道學)·이학(理學)·성명학(性命學) 또는 이것을 대성시킨 이의 이름을 따서 정주학(程朱學)이라고도 한다. 유학(儒學)은 중국 사상의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그것이 성립되던 상대(上代)에는 종교나 철학 등으로 분리되지 않은 단순한 도덕사상이었으며, 그 대표적 인물에 공자(孔子)와 맹자(孟子)가 있다. 공자는 춘추시대(春秋時代)의 어지러운 사회를 바로잡으려고 천하를 주유(周遊)하면서 인(仁)과 예(禮)를 설하였으나 뜻대로 되지 않아 고향에 돌아와 육경(六經:詩·書·禮·樂·易·春秋)을 제자에게 가르치며 도리(道理)를 후세에 전하였다. 선진시대(先秦時代)에 이르러 유학은 도덕 실천의 학으로서 크게 일어났으나, 시황제(始皇帝)의 분서갱유(焚書坑儒)로 큰 시련을 겪은 다음 한·당 대(漢唐代)에는 경전(經典)을 수집·정리하고, 그 자구(字句)에 대한 주(注)와 해석을 주로 하는 소위 훈고학(訓學)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송·명 시대에 이르러 유학은 정치적 또는 종교적 사회체제의 변화에 따라 노불(老佛) 사상을 가미하면서 이론적으로 심화되고 철학적인 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즉, 북송(北宋)의 정호(程顥)는 천리(天理)를 논하였고 그 아우 정이(程)는 ‘성즉리(性卽理)’의 학설을 폈으며, 그 밖에 주돈이(周敦)·장재(張載)·소옹(邵雍) 등이 여러 학설을 편 것을 남송(南宋)의 주희(朱熹:朱子)가 집성(集成)·정리하여 철학의 체계를 세운 것이 성리학으로, 일명 주자학(朱子學)이라고도 한다. 한편, 이와는 달리 육상산(陸象山)은 ‘심즉리(心卽理)’를
한국 유학 비판1. 序 言論者는 유학. 특히 조선조의 성리학이 理와 氣의 형이상학으로서 자칫하면 도교나 불교와 같이 空理와 空論을 농하는 경향을 면하지 못한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즉 그것은 성리학이 실생활과는 거리가 있는 공리성을 띠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성리학은 특히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고 난 조선조 후기의 여러 방면의 침체를 벗어날 역량에 부족함을 보였던 것이 또한 사실이다. 이에 대하여 실학이 일어났고 이것은
성리학은 중국에서 발흥성장하는 것과 때를 거의 같이하여 습득되어졌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성리학이 적어도 송학 내지 정주학으로서 대성된 것은 주희(주희)의 학문적 공헌이 있은 뒤의 일이므로, 그런 점에서 보면 성리학의 도입은 충렬왕(충렬왕)때, 즉 13세기 후반부터 이루어진 셈이다. 안향이 주희에 대하여 존모의 뜻을 표하면서 성리학의 집대성자에 대한 주의를 환기하고, 백이정이 충선왕을 따라 원도에 10년간 머물다 돌아오는 길에 성리
성리학은 중국에서 발흥․성장하는 것과 때를 거의 같이하여 습득되어졌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성리학이 적어도 송학 내지 정주학으로서 대성된 것은 朱憙(주희)의 학문적 공헌이 있은 뒤의 일이므로, 그런 점에서 보면 성리학의 도입은 忠烈王(충렬왕)때, 즉 13세기 후반부터 이루어진 셈이다. 안향이 주희에 대하여 존모의 뜻을 표하면서 성리학의 집대성자에 대한 주의를 환기하고, 백이정이 충선왕을 따라 원도에 10년간 머물다 돌아오는 길에 성리
조선 후기 실학에 대하여Ⅰ. 조선후기, 과연 實學이 존재하였는가실학은 일반적으로 조선후기 새롭게 대두되는 새로운 학문으로 1939년 다산 정약용이 죽은 지 100주년이 되던 해에 진단학회에서 다산이 했던 학문과 비슷한 학문 및 사상을 통칭하여 실학이라고 이름 붙이게 되었다. 실학이라는 이름을 얻게 된 것은 그것이 기존 성리학과는 달리 現實에 기반을 두었다는 점, 實證적 학문의 경향을 띤다는 점과 현실을 비판, 파악, 진단하여 개혁적이고
성리학이 도입되어 조선 시대 지배이념으로 자리한다. 성리학은 송나라 주자학이다. 조선에서 성리학은 이기 심성의 학으로 오히려 송명대의 성리학적 깊이를 더해갔다. 하지만, 성리학을 이해하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니다. 따라서 신창호의 연구 논문을 통해 비평하기 보다는 유학의 중요 개념인 성과 경의 개념에 대하여 이해하고 논문의 의도를 파악하고자 한다.2. 논문의 요지송대 주자에 의해 집대성한 주자학 즉, 성리학은 우주론과 수양론을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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