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교육사조의 변천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그리스의 교육
■ Socrates ( B. C 469~399 )
■ Plato ( B. C 427~347 )
■ Aristoteles ( B. C 384~322 )
2. 로마의 교육
■ M. J. Cicero ( B. C 106~43 )
■ M. F. Quintilianus ( A. D 35~95 )
3. 중세의 교육
■ Anselmus ( 1033~1106 )
■ Thomas Aquinas ( 1225~1274 )
4. 문예부흥기(종교개혁;16세기)
⑴ 개인적 인문주의
⑵ 사회적 인문주의 (고전본위의 인문주의)
■ D. Erasmus ( 1467~1536 )
⑶ 키케로주의 (형식적, 언어적, 타락한 인문주의)
■ M. Luther ( 1483~1546 )
■ P. Melanchton ( 1497~1560 )
■ Calvin ( 1509~1564 )
5. 실학주의 교육
⑴ 인문적 실학주의
■ J. L. Vives ( 1492~1540 )
■ F. Rabelais ( 1483~1553 )
■ J. Milton ( 1608~1674 )
⑵ 사회적 실학주의
■ J. Locke ( 1632~1704 )
■ M. Montaigner ( 1533~1592 )
⑶ 감각적 실학주의
■ R. Mulcuster ( 1531~1611 )
■ W. Ratke ( 1571~1635 )
■ J. A. Comenius ( 1592~1670 )
6. 계몽주의 교육
⑴ 합리주의
■ M. Voltaire ( 1694~1778 )
⑵ 자연주의
■ J. J. Rousseau ( 1712~1778 )
⑶ 범애주의
■ J. B. Basedow ( 1723~1790 )
7. 신인문주의 교육
■ J. H. Pestalozzi ( 1746~1827 )
■ J. F. Herbart ( 1776~1841 )
■ J. G. Fichte ( 1762~1814 )
8. 현대교육
■ Ellen Key ( 1849~1926 )
■ Natrop ( 1854~1932 )
■ Paul Bergemann ( 1862~1946 )
■ J. Dewey ( 1859~1952 )


본문내용
1. 그리스의 교육

■ Socrates ( B. C 469~399 )

교육목적은 무지(無智)의 세계를 애지(愛知)의 세계로 개선하여 진리를 보급하고, 파이데이아(paideia)를 성취하는 것이었다. 파이데이아는 인간의 참된 의의는 공동체에 있어서만 실현될 수 있다는 견지에서 공동체의 존립에 유용한 기능, 즉 아레테(arete)에까지 인간을 형성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파이데이아는 전문인이나 기능인이 아니라 교양인이다. 교육의 본질을 지식의 보편타당성에 입각한 지덕합일설(지행일치설)에서 찾았다. 교육방법은 반문법과 산파법으로 형성된 문답법을 진리에 도달하는 방법으로 발전시켰다. 구체적으로 반문법(반어법)을 사용하여 학습자를 무의식적인 무지에서 의시적인 무지로 바꾼뒤, 산파법(산파술, 조산술)을 사용하여 의식적인 무지에서 진리를 깨닫도록 하였다. 이러한 교육법은 오늘날의 질문법, 토의법 등과 계발학습, 자발학습, 탐구학습, 발견학습에 영향을 주었다.

<생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 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1954∼1963)제1차 교육과정은 1954년 4월 문교부령 제35호로 제정된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사범학교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령과 교과과정을 말한다. 우리 나라 교육사에서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이 시기에 제정된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령이라는 법령 속에서 처음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의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개념상 교과교육과정 강조의 시기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이것은 당시의 교육

  • [교육철학] 20세기 전반의 미국교육(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
  •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점Ⅲ 본질주의 1. 본질주의의 개념2. 본질주의의 등장 배경3. 본질주의의 교육 사상4. 본질주의의 대표적 인물5. 본질주의의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점Ⅳ 재건주의 1. 재건주의의 개념2. 재건주의의 등장 배경3. 재건주의의 교육 사상4. 재건주의의 대표적 인물5. 재건주의의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점Ⅴ 20세기 미국 교육사조의 비교1. 철학적 배경 비교2. 교육 목적 비교3. 교육 원리 비교4. 학습 방법 비교5. 사상가들 비교6.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변천과정, 공장교육)과거제도(개요, 특징, 문/무/잡과별 과정)교육관련법규(권학사목, 향학사목, 구재학규, 진학절목, 경외학교절목, 학교모범 등)사상가(권근, 이황, 이이/ 유형원, 정약용, 이익, 홍대용, 최한기)4. 근대의 교육개요(갑오개혁, 학무아문고시, 교육입국조서, 개화기 교육사상의 특징)근대학교 성립(베론신학당, 동문학, 원산학사, 육영공원, 이화학당, 점진학교, 한성중학교 등 +관련법령)5. 식민지 시대의 교육일제시대의 교육(특징,

  • [교육학] 미래사회 교육과정의 문제점 해결방안00
  • 서양의 교육과정 도입 -기독교계 사립학교 설립 : 서구식 교과를 가르침 3) 해방이후 교육과정 ~ 5차 교육과정:해방 직후 과도기 및 교수요목기(1) 미 군정의 통치 (2) 과도기 : 임시 교과목 편제와 시간 배당표가 발표된 전후시기 (3) 교수요목기 : 1946년 6월 다시 수정된 교과목 편제와 시간 배당표 발표 4) 1차 교육과정-국가 수준에서 공포된 교육과정에 대한 문서가 교육과정이 아닌 교과과정 이라는 이름 -아동 중심 교육사조의 영향, 경험 중심 교

  • [통합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의 의의,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 통합교육과정의 발전과 통합교육과정의 구성, 통합교육과정의 수업, 통합교육과정의 내용 및 통합교육과정의 동향 그리고 통합교육과정의 효과 분석
  • 과정의 구성, 통합교육과정의 수업, 통합교육과정의 내용 및 통합교육과정의 동향 그리고 통합교육과정의 효과 분석Ⅰ. 개요Ⅱ. 통합교육과정의 의의1. 지식 증가에 대한 대처와 지식의 유용성2. 학습자의 발달수준 고려3. 학습이론4. 사회문제의 해결5. 실제적 학습과 고등사고기능 함양6. 협동7. 인격 통합Ⅲ.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Ⅳ. 통합교육과정의 발전1. 국외의 통합교육과정의 발전 과정2. 우리나라의 통합교과 변천과정1) 교수요목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