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교육사조의 변천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그리스의 교육
■ Socrates ( B. C 469~399 )
■ Plato ( B. C 427~347 )
■ Aristoteles ( B. C 384~322 )
2. 로마의 교육
■ M. J. Cicero ( B. C 106~43 )
■ M. F. Quintilianus ( A. D 35~95 )
3. 중세의 교육
■ Anselmus ( 1033~1106 )
■ Thomas Aquinas ( 1225~1274 )
4. 문예부흥기(종교개혁;16세기)
⑴ 개인적 인문주의
⑵ 사회적 인문주의 (고전본위의 인문주의)
■ D. Erasmus ( 1467~1536 )
⑶ 키케로주의 (형식적, 언어적, 타락한 인문주의)
■ M. Luther ( 1483~1546 )
■ P. Melanchton ( 1497~1560 )
■ Calvin ( 1509~1564 )
5. 실학주의 교육
⑴ 인문적 실학주의
■ J. L. Vives ( 1492~1540 )
■ F. Rabelais ( 1483~1553 )
■ J. Milton ( 1608~1674 )
⑵ 사회적 실학주의
■ J. Locke ( 1632~1704 )
■ M. Montaigner ( 1533~1592 )
⑶ 감각적 실학주의
■ R. Mulcuster ( 1531~1611 )
■ W. Ratke ( 1571~1635 )
■ J. A. Comenius ( 1592~1670 )
6. 계몽주의 교육
⑴ 합리주의
■ M. Voltaire ( 1694~1778 )
⑵ 자연주의
■ J. J. Rousseau ( 1712~1778 )
⑶ 범애주의
■ J. B. Basedow ( 1723~1790 )
7. 신인문주의 교육
■ J. H. Pestalozzi ( 1746~1827 )
■ J. F. Herbart ( 1776~1841 )
■ J. G. Fichte ( 1762~1814 )
8. 현대교육
■ Ellen Key ( 1849~1926 )
■ Natrop ( 1854~1932 )
■ Paul Bergemann ( 1862~1946 )
■ J. Dewey ( 1859~1952 )
- 본문내용
-
1. 그리스의 교육
■ Socrates ( B. C 469~399 )
교육목적은 무지(無智)의 세계를 애지(愛知)의 세계로 개선하여 진리를 보급하고, 파이데이아(paideia)를 성취하는 것이었다. 파이데이아는 인간의 참된 의의는 공동체에 있어서만 실현될 수 있다는 견지에서 공동체의 존립에 유용한 기능, 즉 아레테(arete)에까지 인간을 형성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파이데이아는 전문인이나 기능인이 아니라 교양인이다. 교육의 본질을 지식의 보편타당성에 입각한 지덕합일설(지행일치설)에서 찾았다. 교육방법은 반문법과 산파법으로 형성된 문답법을 진리에 도달하는 방법으로 발전시켰다. 구체적으로 반문법(반어법)을 사용하여 학습자를 무의식적인 무지에서 의시적인 무지로 바꾼뒤, 산파법(산파술, 조산술)을 사용하여 의식적인 무지에서 진리를 깨닫도록 하였다. 이러한 교육법은 오늘날의 질문법, 토의법 등과 계발학습, 자발학습, 탐구학습, 발견학습에 영향을 주었다.
<생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