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생애 통해 실내악 양식을 표현, 확립한 브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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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850년대부터 시작되는 브람스의 창작 제1기는 주로 실내악 창작을 비롯, 1854년부터 1894년까지 40여년 간에 걸쳐 24곡의 작품 을 완성하였다. 그 속에는 바이올린 소나타, 첼로 소나타, 클라리넷 소나타, 피아노 3중주곡, 현악기 또는 현악기와 피아노의 조합을 위한 갖가지 4중주곡 및 5중주곡이 포함되어 있다. 실내음악 양식은 많은 낭만파 작곡가들의 기질에 맞지 않았다. 그것은 독주 피아노 곡이나 리트가 갖는 개인적 표현의 결핍이 원인이기도 했지만, 관현악 음악의 다채로운 색채와 압도적인 음향을 갖지도 못한 데 기인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골수 낭만주의자들이었던 베를리오즈나 리스트, 바그너가 실내음악에 전혀 기여하지 않았다는 것, 그리고 19세기 이 매체에 의한 최선의 작품들이 고전적 전통에 가장 가까웠던 작곡가들 즉, 슈베르트 멘델스존, 슈만, 브람스를 조명해 볼 때 전 생애를 통해 실내악 표현양식에 열심히 도전한 브람스는 교향곡에서도 그랬던 것처럼 베토벤의 진정한 계승자로서, 19세기 실내악 작곡가 중의 거인이라 말할 수 있겠다.
1860~1870년은 브람스의 합창곡 시대인데, 그의 가장 뛰어난 몇몇 합창곡 중에서 유명한 「독일 레퀴엠」, 「혼성 4중창」, 그리고 「네 손 피아노를 위한 '사랑의 노래'」, 「왈츠집」이 작곡되었다. 2백60여곡의 가곡은 그의 실내악과 같이 40여년간에 걸쳐 작곡된 것인데 전반적으로 슈베르트를 모범으로 하고 있으면서 피아노 성부의 역할을 부차적으로 한정시킨 점은 슈베르트나 슈만의 가곡과는 성질을 달리하고 있다. 슈베르트와 슈만의 피아노 반주와 비교해 볼 때 브람스의 반주는 덜 회화적이고 묘사적이다. 슈만의 가곡에서와 같은 긴 전주 , 후주등도 그다지 눈에 띄지 않는다. 또한 브람스의 가곡은 슈만의 가곡처럼 열렬히 끓어오르며 충동적인 성격보다는 과묵하고 고전적 깊이를 보이며 내성적이고 체념한 듯한 우수를 나타낸다. 오히려 브람스의 낭만주의적 특성은 연애의 주제와 감상적인 분위기에 찬 가사의 선택에서 찾아볼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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