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교수학습이론 핵심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공학 2022년 1학기 공통형]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 수학 교육론 연도 기출문제 분석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미,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성공조건,수업원리,과정,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내용,방법
- 유아수학교육 2023학년도]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 프뢰벨 1)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2) 의의와 3) 비판점을 기술하시오. 3. 정보처리이론의 1) 기본 입장, 2) 수학교육 내용, 3)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고 4) 기여와 비판점을 제시하시오. 포함 총 5문항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하고 싶은 말
-
교육학 학원 다니면서 정리한 핵심 서브노트입니다.
다운받아 공부하시고 합격하세요^^
- 목차
-
제1절 교수와 학습의 관계
1. 수업과 교수
2. 언어설명식 수업과 발견식 수업
3. 교수와 학습
4. 학습과 훈련
5. 교육과정,교수,학습의 관계
6. 학습과정 도식화 - 김호건 교수
7.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8. 교수학습 지도원리
9. 개별화 수업시도
10. 개별화 수업 제모형
11. 교수학습 법칙
....................중략...........
28. 선발적 교육관 & 발달적 교육관
29. 지시학습
30. 버즈학습(6-6,와글와글,윙윙 토의법)
31. 교도학습
32. 협동교수법(Team Teaching)
33. 발견학습
34. 이상적 수업실제 상황
- 본문내용
-
25. Bruner수업모형(발견식 수업모형)
1. 수업목표 :학습자의 내적 사고과정 체계화 개념화
2. 수업이론의 3대변인
① 독립변인 - 환경
② 매개변인 - 개념화 과정
③ 종속변인 - 개념, 기본분류, 지식구조
3. 교수이론의 4대구성요소
① 강화 ② 계열화
③ 학습의 경향성 ④ 지식의 구조화
ⅰ). 학습의 강화
① 정적강화-
부적강화- 불쾌자극 요소제거→제3의 행동발생증대
(매,숙제,청소당번)
② 내적동기- 호기심, 자아개념, 성취감
외적동기┌ 적극 - 상, 칭찬
└ 소극 - 법, 무관심
ⅱ). 학습의 계열화
① 계열화는 점진적 심화자극 제공
② 활동적표상: 구체적경험 통해 학습내용사실 이해
영상적표상: 교과학습에 의해 이루어진것
상징적표상: 창의성,경제성
학습자의 고등한 인지사고 능력발휘
두가지 이상의 원시결합 새로운개념 형성
최소시간 노력경비 최대효과
③ 나선형 교육과정, 학습전개 추상화의 원리
ⅲ). 학습의 경향성(=지향성)
① =준비성, 출발점 행동, 적성, 교수 이해력
② 자연성숙론(피아제) 합자연성원리 자신,흥미,진취감×
③ 일정단위 학습은 전개하여 성취가능한 준비상태
④ 학습성취 가능성, 자신감 고취.
⑤ 초등학생에 미적분제시 ⇒ 학습의 경항성 무시
ⅳ). 지식의 구조화
① 교사 교과내용 사실 지해석 학습자 수준에 알맞게 구체적 명확적 체계적 진술 - 지식구조
② 재교육과정(환경 경험론) ≠자연성숙론
③ 학습의 경향성 이론 부인[피아제의 이론 부정]
예) 아동에게 미적분을 가르칠 수 있다.
④ 학습내용 아동의 지적수준 고려없이 교사의 표현 진술 방법이 좋으면 학습 성취 효과 좋다
⑤ 교사가 학생 수준에 맞게 가르쳐라
⑥ 수준에 맞게 논리 체계적으로 가르치면 효과있다
⑦ 기억, 동기유발 높인다. 망각 억제
※ 발달적 교육관
① 교사는 교사내용을 학생수준에 알맞게 체계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② 고등지식과 하등지식의 폭을 좁힌다
③ 어떤 교과내용 이던간에 아동의 지적 발달 상태를 그대로 두고, 발달의 어떤 단계의 아동에 따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④ 학습 준비상태 부인
⑤ 교사의질, 표현 진술방법에 관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국어과)교과서 기능, 국어(국어과)교과서 기본방향,지향점, 국어(국어과)교과서 단원구성,활용상유의점, 국어(국어과)교과서 문제점,개선과제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 2선택형][2, 3번 선택]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1,2,3번 패키지] 1.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교수방법 및 교육공학
- [교수학습이론] 마인드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대학생을 위한 실용금융 중간고사 + 기말고사 정리 요약본
- [A+] 공연예술과 일상생활 요약 및 정리 중간고사
- 청주대학교 현대생활과 패션 중간고사
- [A+] 만점받은 인간의 행동과 의식 족보
- 2021-2 졸업시험_ 경영학원론
- 청주대학교 관광산업의 이해 중간고사 족보[A+]
- [A+] 행복한 삶과 가족 족보
- 4차 산업혁명의 이해 중간+기말 퀴즈본(꿀팁 및 문제 제공), 답 제공 X
- 음악교육대학원 학업계획서 연구계획서 3편 모음]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한양대학교 음악교육대학원 연구계획서 학업계획서 음악교육대학원 학업계획서 -진학동기 연구계획 졸업 후 희망
- 음악교육대학원학업계획서 음악대학원연구계획서 합격샘플+면접 음악교육학과대학원자기소개서,서울대학교음악교육대학원 학업계획서,이화여대음악대학원 연세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