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모델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역사적 배경 및 이론적 기초
1. 역사적 배경
2. 이론적 기초
3. 일반적 특성

Ⅱ. 행동수정의 기본개념 및 기법
1. 강화원리
2. 기본 기법

Ⅲ.실천 과정
1. 초기단계
2. 개입 단계

Ⅳ. 적용분야 및 실천 결과들

Ⅴ.행동수정 모델의 공헌과 비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역사적 배경 및 이론적 기초

1. 역사적 배경

행동수정이란,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적 접근으로서의 상담방법으로 행동의 형성, 유지, 증가, 감소되는 기제를 적용하여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행동수정은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내적 동기, 욕구, 충동 등과 같은 정신역동적 개념을 거부하고 겉으로 표출된 행동 그 자체를 중요시 하는데서 시작되며,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고 학습과정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전제하는 것이다.
행동수정은 1920년 Watson과 Rayner가 Albert라는 소년에게 흰 쥐에 대한 공포증을 실험적으로 형성시킨뒤 일반화에 의해서 털이 있는 대상물을 두려워하도록 한 것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Watson은 Pavlov가 개를 대상으로 실험하여 나온 결과인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에 영향을 받아 동물이 아닌 사람을 대상으로 행동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 후 Mary C. Jones는 1924년 Watson과 Rayner가 제안한 방법을 적용하여 피터라는 소년의 공포증을 치료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실험과 연구는 정신분석이 하나의 시대정신으로 지배하고 있었기 때문에 별로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심리학계나 교육학 또는 임상가에게 행동수정이 강력한 치료전략으로 등장되고 소개된 것은 1950년대에 들어와서부터이다. 1950년대 초반에는 주로 Hull의 학습이론을 통해 그 당시까지만 해도 심리치료 분야의 핵심을 이루었던 정신분석에 대한 도전이 일어났다. 그 중에서도 특히 정신분석훈련을 받은 Dollard와 Miller는 정신분석학과 사회인류학적 배경위에 Hull의 학습이론을 주축으로하여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을 제시함으로써 심리치료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Eysenck, Pepinsky와 Pepinsky도 학습이론에 기초하여 행동수정에의 발전을 모색하였다.
1950년대 중반을 넘어서면서는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이 주축이 되어 정신분석에 대한 계속적인 비판이 일어났다. Wolpe와 Lazarus 등의 연구를 계기로 1950년대 말에는 전통적인 정신분석과 행동치료가 충돌하기에 충분한 분위기가 되어갔다.
1960년대에 와서는 Krumboltz, Bandura, Franks, Goldiamond, Kanfer 등이 가세하여 행동수정이론은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보급되게 되었다.
보다 최근의 문헌연구에 의하면 Rubin(1985)은 ꡒ문제해결 모델과 과업중심 모델을 위주로 하여 성공적인 개입의 결과를 가져온 치료방법에도 행동주의 방법들이 곁들여 사용되고 있다.ꡓ는 결론을 내림으로써 행동주의 접급방법은 임상사회사업교육 및 실천에 있어서 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수정 모델 레포트
  • 『 행동수정 모델 』- 목 차 -Ⅰ. 개 요Ⅱ. 이론적 배경1. 행동수정 모텔의 특징2. 행동수정의 원리와 기술Ⅲ. 실천과정1. 초기단계1) 문제규정2) 기초선 자료수집3) 사정과 목적설정4) 개입계획 수립5) 계약2. 개입단계1) 선행조건 영역의 개입기술2) 행동영역의 개입기술3) 후속결과에 대한 개입 기술3. 종결단계Ⅳ. 적용분야 및 실천결과들행동수정 모델Ⅰ. 개 요사람들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되거나 문제가 되는 행동을 그만 두려고 끊임

  • 2023년 1학기 아동생활지도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부적응행동)
  • 인지행동모델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 행동에서 비롯되는데, 그를 유발하는 것이 부적절한 행동 학습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그머르도 단기적으로, 그리고 직접적인 개입이 이루어지는 툴(모델)이겠다.아래의 본론에서는 인지행동모델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적용하였을 때의 장단점을 정리해보도록 한다.본론인지행동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주어진 역기능적인 정서, 행동의 원인에 대해서 사고 패턴과 행동의 수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는 인지이론에서 학습(살아온 방법) 과정 동

  • 간호학 -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
  • 레포트를 통해 “인지행동치료”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장차 간호사로써 정확한 인지행동치료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이해를 근거로 대상자에게 설명할 수 있음으로 올바른 교육과 나아가 정확한 간호행위를 할 수 있어야 하므로 학습정보를 제공하고자 본 과제를 통해 인지행동치료에 관하여 알아보기로 하였다.Ⅱ 본론1.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과정을 수정 → 대상자의 행동에 변화 O(겉으로 드러난 행동을 단

  • (A+ 레포트)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 비교 분석하시오.
  •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없음3) 외적 강화가 없이는 어떠한 행동의 학습이나 수정도 이루어 질 수 없으며 인간은 어떻게 행동하도록 강화되었느냐에 따라 행동함3.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1) 주요 개념1) 모방(modeling)① 모방은 다른 사람이 행동한 것을 관찰하고 그 행동을 답습하는 것으로 공격행동, 이타 행동, 불쾌감을 주는 행동을 주로 보고 학습하는 경향이 있음* 모델을 통한 세 가지 효과㉠ 모델로부터 관찰자에게 모방적인 반응패턴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