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단기치료의 영향
2. 경험적 기초

Ⅱ. 과제중심 모델 개념
1. 과제중심모델에서 말하는 과제
2. 과제의 기본적 유형
3. 과제수행

Ⅲ. 과제중심모델 실천
1. 과제중심모델의 목적과 개입원칙
2. 과제중심모델의 유용성

Ⅳ. 개입과정 및 기법
1. 초기단계
2. 중기단계
3. 종결단계

Ⅴ. 문제점 및 한계
1. 사례개요
2. 개입과정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1) 단기치료의 영향

과제 중심 모델은 1960년대에 본격적으로 시작된 단기치료의 영향을 받아 생성된 모델이다. 단기치료는 그동안의 심리치료에서 장기간을 필요로 했던 정신분석이나 정신 역동적인 치료방법에서 벗어나 현재의 갈등에 초첨을 맞추어 단기간 동안 개입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게 하였다. 원래의 정신분석적 심리치료는 단기간이 치료였던 것이 프로이트와 그의 제자들에 의해 장기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치료기간에 대한 초기 정신분석학자들 간의 분쟁은 1925년에 "새롭고 더 나은 결과를 위해 환자에게 통찰력을 주고, 이를 이끌어 가기 위해 분석가와 환자와의 관계에서 외디프스적인 상황을 충분하게 재탄생 시켜야 한다"라는 선언과 함께 장기치료 쪽으로 기울어졌다. 환자의 성격과 정밀검사가 이루어졌고 이는 시간 연장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이해되고 실천되었다. 그러나 1940년대에 들어와 정신분석의 기간을 감소하는 데 대한 관심이 새로이 나타났는데, 시카고 출신이 정신분석 지도자인 알렉산더와 펜치에 의해 과다한 치료연장의 위험성이 지적되고 치료의 초점이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견해가 제시되었다. 이 견해는 과거를 재구성하기 위해 시간을 연장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기존의 요구조건과는 입장을 달리하는 것으로 이러한 시간제한데 대한 사상은 당시에는 급진적인 것으로 여겨졌으나 결국 심리치료에서 기본적 믿음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단기치료는 1960년대에 와서 본격적으로 시작되는데 사회사업가인 아워드 하라드와 그의 동료들이 사회적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요구의 증가와 함께 위기 개입이론을 제시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위기개입에 뒤 이어,계획된 시간 제한적인 치료들에 대한 관심과 발전이 이루어지고 각종 실험들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장기간의 치료에서 현재 갈등에 대한 초점적인 관심으로의 전환은 두 가지 관찰의 수렴으로부터 발전되었다고 볼 수 있다. 첫째는 장기치료가 반드시 단기치료보다 우세하지 않다는 점이고, 둘째는 사람들이 과거의 상처를 되풀이 함 없이도 갈등해소와 현재의 문제해결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작업과정은 느리고 정적으로 진행될 필요 없이 활동적이고 방향성 있는 과정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임상사회사업에서의 단기치료는 사회사업전문분야로서 하나의 뿌리를 형성해 왔으며 과제중심모델뿐만 아니라 위기개입모델, 개인-환경간의 부조화와 역기능에 초점을 둔 임상적 개입 등으로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단기치료의 공통된 속성으로서는 다음과 같은 12가지를 제시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1.과제중심모델이란?대인관계와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역할수행의 어려움, 정서적 고통 등 생활상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1970년대에 미국 뉴욕에서 라이드와 엡스타인에 의해 고안된 모델로서, 문제를 가진 개인이나 가족을 돕는데 있어서는 종래와 같이 긴 개입기간을 요구하는 심리. 사회적 실천방법에 비해 단기간의 심리. 사회적 접근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이며 효과적인 단기치료모델이다. 2.등장배경과제중

  • 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목 차서 론 Ⅰ. 개요Ⅱ. 이론적 배경본 론 Ⅲ. 과제중심 모델의 특징Ⅳ. 과제중심 모델 개념Ⅴ. 개입과정 및 기법1. 초기단계 2. 중기단계3. 종결단계Ⅵ. 문제점 및 한계결 론 Ⅶ. 과제중심모델 적용 및 사례1. 초기단계 : 시작하기 2. 제 1 단계 : 표적문제 규정하기3. 제 2 단계 : 계약하기 4. 중간단계 : 제 3 단계 , 과제수행 단계5. 종결단계 : 제 4단계 , 종결하기6. 결과분석Ⅷ. 참고 문헌서 론 Ⅰ. 개요과제중심 모델은 1960년대 미국 뉴욕에서

  • 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사 례 분 석- 과제중심모델 -교 과 목 : 사회복지실천기술론1. 모델에 관한 설명 및 선택 이유1.1 개요과제중심모델은 단기치료의 한 형태로서 대인관계와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역할수행의 어려움, 정서적 고통 등 생활상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리드(Reid)와 엡스타인(Epstein)에 의해 1970년대에 고안된 것이다. 과제중심모델은 단기치료에서 사용하는 많은 방법, 즉 시간제한, 제한된 목표, 초점화된 면접과 현재에의 집중, 활동과 지시, 신속한 초기사

  • 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목 차1. 정의 및 개요가. 정의나. 개요2.이론적 배경 및 주요개념가. 이론적 배경 및 기반나. 주요 이론다. 모델의 특징라. 주요 개념3. 실천과정4.활용 및 평가가. 적용 분야나. 과제중심 모델과 다른 모델과의 비교다. 과제중심 모델의 강점 및 한계 5.사례 및 토론1. 정의 및 개요가. 정의1970년대에 리드와 엡스타인(Reid & Epstein, 1972)에 의해 고안된 과제중심모델로써 사회복지사는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개입의 주요 표

  • 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과제 중심 모델1. 과제 중심 모델의 소개1) 과제중심모델의 등장 배경1970년대 초, 심리치료분야에서 장기간의 치료에 대한 회의와 비판이 확대되고, 현재의 문제 상황에 개입의 초점을 두는 단기치료 방식에 대해 관심이 커지던 시기시카코 대학의 리드(Reid)와 엡스타인(Epstein)이“ Task-Centered Casework(1972)를 발표펄만의 문제해결접근의 요소, 스투트의 클라이언트 과제에 대한 개념, 케이스워크 기법의 접목에 대한 앞선 작업들을 통합하여 형성2)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