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에 관한 소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청각장애의 개념과 분류

2. 청각장애의 원인

3. 청각장애 실태

4. 청각장애 정책과 지원

5. 청각장애아동 재활-교육중심으로

6. 청각장애 부모의 양육 부담

7. 사례

8. 제언

9.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청각장애의 개념과 분류

1) 청각장애란
청각장애(hearing impairment)란 청각기관의 일부 또는 전부가 손상을 입어 음성언어를 비롯하여 소리를 듣는 능력에 결함을 지니게 됨으로써 일상적인 의사소통 기능이 제한되는 정도를 말한다(손희정, 2003). 일반적으로 ‘청각장애’를 정의함에 있어 공적으로 가장 널리 채택되고 있는 정의는 미국 농학교 집행위원회(The conference of Executives of American Schools for the Deaf:CEAD)의 용어제정위원회에서 1975년에 내린 다음의 정의이다. 청각장애는 가벼운 것에서부터 심한 정도에 이르기까지의 청각불능을 지칭하는 일반적 개념으로 이는 농과 난청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농은 보청기를 사용하든 않든 간에 청각을 통한 언어적 정보의 성공적 절차가 불가능한 자이고, 난청은 일반적으로 청각을 통한 언어적 정보의 활용이 가능한 자이다(원영조 외, 1990) WHO에서는 청력에 따라 90dB이하를 난청으로 91dB 이상을 농으로 구분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60dB이상을 장애로 분류하고 있으며 공식적으로는 이들을 모두 청각장애인으로 부르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청각기능의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모두 통칭하여 청각장애인 또는 농아인 이라 하고, 말하기와 독순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들을 구화인(혹은 난청인, 청각장애인)으로 부르기도 한다(김명희, 2002)
각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청각장애(hearing impairment)란 청력에 손실을 가진 모든 장애를 포함한다.
2. 농(Deafness)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입은 청력손실이 91dB 이상을 의미한다. 농을 나타내는 용어를 deaf 와 Deaf로 구분하여 사용하기도 하는데 deaf는 생리적이나 병리적으로 농을 설명할 때 사용되고, 농아는 장애인이 아니라 언어적, 문화적으로 소수 집단으로 지칭할 때 Deaf를 사용한다.
3. 난청(hard of hearing)은 청력손실이 심각하여 의미있는 음의 전달에는 한계가 있으나 보청기를 착용하든 착용하지 않든 의사소통 수단을 청력에 의존하는 상태를 말한다.
4. 건청인은 건강한 청력을 가진 사람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요약][아동복지] 장애아동 논문4개요약
  • 특수교육학연구, 제38권 제3호초등학교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인권침해에 관한 소고이 논문을 선택한 이유는 장애인복지를 배우면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해서 느낀바가 크기 때문이다. 우선 장애인 집단은 일반 집단에 비해 능력이 떨어지므로, 이들을 격리시킨다면 무가치와 무기력 밖에 남지 않는다. 그러므로 서로 어울려 함께 살아가는 것이 필요한데 이것은 장애인 복지의 궁극적 목표인 사회통합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

  • 아동인지능력 평가 K-WISC-Ⅲ
  • 청각기억, 학습된 지식, 언어적 이해, 사회적 이해, 정신운동속도, 시각-운동 협응, 지각적 조직화의 12가지각 점수는 소검사들의 점수의 평균으로 구성되는데, 예를 들면상식+이해+공통성+어휘+빠진곳찾기+토막짜기 점수합계 / 6 = 일반능력공통성+토막짜기/2 = 추상적 사고상식+빠진곳찾기/2 = 장기기억등등발모광 : 머리카락을 강박적으로 뽑는 장애뚜렛 증후군 : 틱장애를 수반하는 증후군25Wisc-iii score를 통해서 정신지체 진단, 점수가 낮음 진단,

  • [사회보장] 고령사회의 도래와 노인간병문제
  • 장애노인의 정의 및 현황 2.1장애노인의 정의 2.2장애노인의 현황 (3)장애노인의 실태 및 문제점 3.1장애노인의 실태 3.2문제점 1)장애노인부양문제 2)경제적문제 3)건강관리문제 (4) 치매노인의 가족부양실태 4.1치매의 정의 4.2예방 및 치료 가능성 4.3치매노인의 실태 4.4가족부양실태 (5) 노인복지관련 정책 -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현황 4. 노인복지 제도의 개선방안 1 소득보장 (1) 국민연금제도의 개선 1.1 기초연금과 소득비례 연금의 2원화1.2

  • [정신장애]정신장애와 성격장애, 기분장애, 정신장애와 공황장애, 정신장애와 망상장애, 정신장애와 행동장애, 정신장애와 지각장애, 정신장애와 기질성정신장애, 정신장애와 정신분열증, 정신장애와 자폐증 분석
  • 장애와 망상장애1. 주요증상 및 특징2. 역학적 특징3. 원인1) 유전2) 병전인격3) 감각결핍4) 사회경제적 상태4. 치료1) 약물치료2) 입원치료3) 치료방법4) 청각이나 시각에 문제가 있는 경우Ⅴ. 정신장애와 행동장애Ⅵ. 정신장애와 지각장애1. Illusions 착각2. Hallucinations 환각1) Auditory 환청2) Gustatory 환미3) Olfactory 환후4) Tactile 환촉5) Visual 환시Ⅶ. 정신장애와 기질성정신장애Ⅷ. 정신장애와 정신분열증1. 원인1) 유전적 소인2) 신경생물학적 소

  • [청각장애아교육] 2Bi접근법
  • 청각장애아 언어 교육방법론인 2Bi 접근의 현실적 접근을 위한 긍정적인 교사의 태도, 현장 중심의 연구, 수화에 대한 체계적 연구, 교육과정 운영방안, 2Bi 접근에 대한 올바른 이해 등에 관한 필요성과 소고 등을 시사점으로 제기하였다. Ⅰ. 청각장애아에 대한 인식 및 교육방법론 변천사근대 청각장애아 교육은 의사소통 기능향상 방법과 언어 교육방법론 등의 논쟁과 관련하여 발전하여 왔다. 이러한 논쟁의 기본 철학은 청각장애아의 학습성취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