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법]인터넷사기의 실태와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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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도입
인터넷사기의 개념
인터넷사기 피해현황
인터넷사기 실제 사례
처벌 규정 및 적용 법규
판례 연구
대응 방안
결론 및 맺음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인터넷의 발전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는 우리 생활 전반에 많은 편의를 제공해 주었지만 그 이면에는 많은 역기능이 존재.
인터넷사기가 대표적 역기능이고, 발생건수와 피해액수는 계속 증가 추세.
전자상거래는 통신판매의 일종이므로 일반 통신판매에 적용되는 방문판매법의 적용을 받아야 하지만, 일반 통신판매와 달리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대상이 불특정하며 그 도달범위가 매우 광범위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특성을 고려한 전자상거래관련 입법 및 인터넷사기의 방지대책이 요망됨.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미국 컴스코어 월드 매트릭스(ComScore World Matrix) 통계.(연합뉴스 2006.05.06 보도)
2. 공병철 “전자상거래 사이버소비자 피해유형과 사례” http://www.wwwcap.or.kr
3. 정 완 “인터넷사기의 유형과 방지대책”(2001.4) http://www.wan.pe.kr
4. 대한상공회의소 IT화콜센터 IT전문가 상담실(박판열) http://www.it114.or.kr
5.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통계자료 http://www.spo.go.kr
6. 경찰청 통계자료 http://www.police.go.kr
7. 서울특별시전자상거래센터(http://ecc.seoul.go.kr) 소비자상담사례
8. 전자상거래의 소비자 피해사례에 관한 연구(미국과 우리나라의 인터넷 사기의 실례를 중심으로), ‘99 추계 학술대회 논문발표집, 문정숙 ․ 이영애(숙명여자대학교 소비자경제학과) p.25~37
경희법학 제40권 제1호 (경희법학연구소 2005.6) “인터넷사기의 신종유형과 법제도적 대응방안 (정 완)”
참고 사이트
인간과 법 포럼 - http://www.wan.pe.kr
신문기사 자료 - 네이버 http://www.naver.com
법원 판례 자료 - 로앤비 http://www.lawnb.com
공정거래위원회 - http://www.ftc.go.kr
소비자보호원 - http://www.cpb.or.kr
정보보호진흥원 – http://www.kisa.or.kr
서울특별시전자상거래센터-http://ecc.seoul.go.kr
인터넷사기피해 정보공유사이트 -http://www.thecheat.co.kr
통계청 - http://www.nso.go.kr
Zdnet – http://www.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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