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사]월드컵에 비친 스포츠와 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월드컵과 여성
여성이 응원을 하는게 왜?
왜 여성은 월드컵에서 폭발했는가?
월드컵에 의해서 달라진 것
스포츠의 차별적인 구조부터 바꾸자!
결국 월드컵에서 여성은 주체였는가, 군중이었는가?
마무리
본문내용
들어가며

월드컵의 감동은 수개월이 지난 요즘에도 모두의 마음 속에 아스라이 남아있는 것 같다. 우리 대표팀이 4강에 오르는 기적과 같은 일 때문이기도 하지만, 대규모의 거리응원과 모두가 하나가 된 느낌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진실이었다.
서울 시청 앞 광장 그 날, 경기를 중계하는 초대형 화면 앞에는 수십만 명의 붉은 악마들의 응원으로 가득했다. 그리고 놀랄만한 사실은 그들 중 70 퍼센트가 10대나 20대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여성들이었다고 하는 것이다. 축구는 남성의 스포츠라는 인식이 지배적일 때였다. 월드컵이 다가오는 것을 날짜를 세가며 기다리는 것도 대부분 남자들이었다. 무엇이 이렇게 여성들을 미치게 했는가.
얼마 전 발표된 2002년 여성계 10대 사건 중에 여성들의 적극 참여로 월드컵이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는 것이 들어 있었다. 축구는 여성들에게 가깝지 않은 스포츠의 대명사 였지만, 2002년 월드컵의 성은 분명 여성이었다. 2002년 6월. 길거리에 나선 여성들은 어느 때보다 자유로웠다.

월드컵과 여성

여성이 응원을 하는게 왜?
우선, 왜! 다 똑같이 응원을 했는데 이런 논의가 생길까? 그 이유는 이제까지 스포츠가 성에서 자유로웠는가 라는 질문에서 찾을 수 있다. 스포츠를 하고 또 그것을 보며 말하는 행위는 문화적인 방식이며 일상적으로 인정되는 신체적 행동의 영역이다. 그러나 지금 대부분의 스포츠는 그 양식이 스포츠를 하는 주체에 있어서나 스포츠를 보고 말하는 것에 있어서 여성을 배제하는 구조이다.
주위를 둘러보라. 스포츠는 다분히 남성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코카콜라의 판매 전략
  • 스포츠 마케팅 전략(1) 코카콜라의 스포츠 마케팅 목적세계 음료시장의 황제인 코카콜라는 세계인의 음료를 코카콜라로 바꿔 ‘코카제국’을 창조하겠다고 공언해왔다. 이런 야심에 걸맞게 코카콜라의 브랜드는 단연 세계 제일이다. 이러한 코카콜라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로 스포츠 마케팅을 꼽을 수 있다. 코카콜라사가 1928년부터 올림픽 공식 후원사로서 또한 1974년부터 축구 월드컵 대회의 공식 후원사로서 일찌감치 스포츠 마케팅의

  • 청소년의 성문화에 대한 건전한 성문화 조성대책
  • 여성을 통해 상품화.(2) 연극 (성행위를 노골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묘사) - (예) 미란다.(3) 전위예술 : (예) body페인팅(4) 영화 : (예) 거짓말 UN이 공식적으로 상영금지를 요청하기까지(이유: 청소년의 성 왜곡)* 대체적으로 성을 소재로 다룬 영화들은 여성의 성을 상품화 하여 관객을 동원하고있으며, 점차 자극도를 높이기 위해 여중고생들의 성관계를 작품속에 등장시키고 있다.성상품의 전달매체① 대중매체 : 스포츠신문, 성인잡지, 성인만화,

  • [상담과생활지도] 외모콤플렉스 학생 집단상담프로그램
  • 여성들의 다양한 아름다움을 제시합니다. 세상엔 아름다운 여성들이 많습니다 . 170cm의 48kg이 아닐지라도 그들보다 개성있고 감각있는 여성들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안티미스코리아페스티벌은 대중매체에서는 볼 수 없는 당당하고 아름다운 여성들을 선보임으로써 우리 사회에 대안적인 아름다움을 제시합니다. 둘째 , Sports is beautiful! 2002년 대망의 월드컵대회를 앞두고 여성과 스포츠의 관계를 부각시키고자 합니다. 남성들의 상징, 남성들의 소유로

  • 가출 청소년의 성매매 문제
  • 여성 청소년의 매매춘문제가 얼마나 심각하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매춘 및 매춘행위에 유입될 위험이 높은 집단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검찰과 경찰의 추산에 따르면 전국의 매춘업소는 60여 지역에 40여 만 곳이고, 매춘종사자는 1백 50만 명에 이른다. 또한 이들 업소의 연간 총 매출액도 40조 원을 넘어서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중앙일보, 2000. 1.11자 : 26면). 그러나 우리나라 매춘여성의 수, 매춘여성의 확산 정도, 연도별 변화추

  • [청소년교육] 청소년의 성문화에 대해서....
  • 여성사회교육원 원장(2002), 성교육 워크샵 “성교육의 실제”『청소년의 유해간행물 접촉실태와 비행과의 관련성』(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함께 풀어가는 성이야기-고등학교』(교육인적자원부)김상원,『성교육/ 성상담의 이론과 실제』(교육출판사)세계일보, 중앙일보, 문화일보, 일간스포츠, 스포츠서울 등 참조 옥복연의 알고싶은 성 - http://www.alsung.com 성 이젠 고민끝 - http://www.khan.co.kr/consult/ 아!섹스 - http://www.ah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