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17세기 형이상학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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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7세기 영국의 시대상황

2. 형이상학파 시의 특징

3. John Donne

4. Andrew Marvell

5. 17세기 이후 형이상학파 영시가 이후에 미친 영향력
n T. S. Elliot 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영문학의 여러 분야들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폭넓은 문학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형이상학파 시는 17세기 전반에 가장 활기를 띠었으며 이 때 최상의 연애시와 최상의 종교시와 더불어 가장 훌륭한 목가시, 유상적 명상을 낳았다고 할 수 있다. T.S. 엘리엇 은 ‘형이상학파’란 에세이에서 형이상학파 시풍을 어떠한 체험도 소화하고 삼킬 수 있는 감수성의 메커니즘으로 보았다. 그는 감성과 지성이 분리된 상태가 아니라 혼연 일체로 만들 수 있는 하나의 능력이라 하였다. 즉 사상은 장미향처럼 맡을 수 있거나와 타이프라이터의 소음과 요리냄새를 새로운 전체로 만들 수 있는 감수성의 메커니즘으로 형이상학 시풍을 ‘통일된 감수성’이라 격찬한 바 있다.
형이상학이란 용어는 18세기 비평가이자 시인인 사무엘 존슨에 의해서 ‘형이상학파 시인 (metaphysical poets)’ 이라 명명되었다. George Herbert, Andrew Marvell, Henry Vaughn 등이 이 곳에 속한다. 형이상학파의 시는 산문체의 리듬,대화체, 왜곡하게 생략된 기법 사용하여 감상이 아닌 분석과 해부를 통한 이해를 요구하며, Petrarch식 사랑과 표현법에 대한 노골적 거부를 시를 통하여 드러낸다. 기발한 상상력 (metaphysical conceit)을 충격적 대비가 두드러지는 형이상학파 시들은 엘리엇 등 모더니즘 이론가들에 의해 재평가되어 현대시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형이상학파 시의 특징으로는 첫째로 기상(Conceit : 기발한 생각) 을 즐겨 사용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기상은 경악, 충격, 쾌감을 일으키는 작용을 하는 교묘한 비유의 표현에 사용되는 수법이다. 특히 metaphysical conceit 이전의 장식적인 수사와 유창한 리듬의 화려한 시에서는 볼 수 없는 기묘한 비유법과 감정의 논리적인 분석, 역설, 아이러니에 차있음, 이런 기발하고 기이한 conceit은 외견상 유사성이 없는 것을 병치시켜 그 상황에 절묘하게 합치되는 비유를 끌어낸다. 엘리자베스 조의 페트라르카 시풍의 기상은 주로 연애시에 쓰는 것으로 아름답고 차고 잔인한 멸시적인 여인과 그녀를 사랑하는 남자의 고뇌와 절망에 관한 비유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와이어트의 ‘망각으로 채우진 배’ 에서 남자의 상태를 폭풍우 속에서 괴로움을 겪는 배에 비유한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형이상학파 시의 기상들은 철학, 종교, 신학, 과학 등 여러 지식을 총체적으로 동원하여 비 관습적인 이미지를 구했다. 그 결과 새롭고 기지가 느껴지는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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