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기록]병원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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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의무기록부서와 병원조직

병원은 다른 조직과는 다르게 여러 직종의 전문직, 비전문직의 인원 다수가 모여 함께 일하는 특수조직이다. 병원조직은 효율적인 운영과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라는 당면 목표들을 달성하는데 있어 보다 전문적인 관리능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각 부서의 직원 간에 긴밀한 협조가 이루어져야 병원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의무기록부서가 다른 부서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형성하려면 우선 의무기록부서의 직원들 모두가 단결이 잘 되고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자세가 되어야 한다.
목차
1. 의사전달

1) 의사전달의 구성요소
2) 효과적인 의사전달의 원칙
3) 의사전달의 장애 요인

2. 의사결정
• 의사결정의 단계
① 문제의 확인
② 문제의 분석
③ 대안의 고안
④ 최적안의 선택

3. 문서관리
① 정확성
② 고속성
③ 평이성
④ 경제성
1) 병원 최고 행정가-병원장
2) 기획실
3) 임상과 및 의사
4) 간호부
5) 약제부서
6) 영양부서
7) 의료사회사업부서
8) 원무부서
9) 중앙공급실
10) 총무부서
11) 인사부서
12) 구매부서
13) 경리부서
14) 시설부서
본문내용
1. 의사전달
대인관계에서 상호이해를 쉽게 하는 데에 중요한 요소는 의사전달이다. 의사전달이란 “조직의 한 구성원으로부터 다른 구성원에게 결정의 전제, 즉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들이 전달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1) 의사전달의 구성요소
의사전달은 발신자, 내용, 통로. 그리고 수신자의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그리고 의사전달의 방법으로 말 또는 글, 그림, 그리고 행동이 사용된다.
의사전달은 그 유형을 공식적 의사전달과 비공식적 의사전달의 두 가지로 설명한다. 공식적 의사전달은 조직의 관한 계층에 따라 상위자로부터 하위자에게 정책결정과 지시사항을 전하는 상의하달 형식과 부하 직원은 직원들의 문제를 항상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비공식적 의사전달은 직책을 떠나서 친분과 상호 신뢰를 기초로 하는 모임 등을 통하여 의사를 전달하는 것이다. 이들 내용은 반쯤은 사실이고 반쯤은 꾸며낸 내용들이 있으나 참고할 가치는 있다.

2) 효과적인 의사전달의 원칙
첫째, 피전달자가 명확히 이해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둘째, 양과 질이 적적해야 한다.
셋째, 적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신축성과 개별성이 있으면서도 일관성과 통일성이 있어야 한다.
다섯째, 피전달자의 반응을 얻어야 한다.

3) 의사전달의 장애 요인
첫째, 언어상의 장애요인이다.
둘째, 전달자와 피전달자의 입장이 다른 것이다.
셋째, 변화에 대한 의식적인 거부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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