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명과 목표에 따른 전략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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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명과 목표에 따른 전략계획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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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기업의 정의

본 론
1 기업의 사명과 목표
2 기업의 자원과 환경
3 계획 전략적 계획 strategic planning

결 론
기업의 전략과 계획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업의 사명과 목표
(1) 기업의 사명
기업의 사명과 목표란 기업사명은 제품 그 자체를 중심으로 사업을 규정해서는 안되며, 소비자 욕구를 중심으로 사업영역을 규정해야 한다. 기업이 소비자욕구를 중심으로 사업영역을 규정하게 되면 가장 바람직한 전략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의 사명에 있어 다음의 사항을 보면,
①. 훌륭한 기업사명은 명확성을 가져야 한다.
- 기업의 사명이 너무 광범위하면 마케팅 전략의 수립이 어려워진다.
②. 제품의 특성보다 소비자의 욕구 충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 마케팅 근시안을 벗어나야 한다.
③. 현실적이어야 한다.
- 기업사명문은 기업의 총체적인 목적과 사업영역을 나타낸다.
기업의 사명은 하고 있는 사업이 무엇인가(현재), 앞으로 어떻게 변해갈 것인가(미래), 성장방향은 무엇인가(지침)의 질문에 대답할 수 있을 때 믿음과 방향이 제시된다.
(2) 기업의 목표
기업의 목표는 기업사명을 구체적 목적으로 전환해야 하며, 기업의 사명을 실현하기 위한 현재적이며 장기적인 실행목표라고 했다. 그럼, 기업의 목표가 갖추어야 할 조건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 무엇이 달성되어져야 하는가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②. 구체적인 숫자로 표시되어야 한다.
③. 목표달성의 시간을 제시해야 한다.
2. 기업의 자원과 환경
기업의 자원으로는 생산, 마케팅, 재무, 기술, 종업원의 능력 등이 있으며, 기업의 환경요인중 내부요인은 사업정의, 재정자원, 비용구조, 경쟁력우위가 있으며, 외부요인은 사회문화적 요인, 경쟁적인 요인, 법적요인, 기술적요인, 생태학적요인을 들 수 있다. 기업의 이러한 환경요인들을 분석. 평가함으로써 얼마만큼 각 요인의 효과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은 그 방법이 될 수 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외부환경의 요인을 기회요인과 위험요인으로 분류하고, 기회요인은 최대로, 위협요인은 최소로 하기 위해서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결합 시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과정을 만들어 낸다. 내부강점과 외부기회와 서로 조화를 이룰 때 조직에 대한 지레의 힘(leverage)을 만들어 낸다. 하지만, 외부위기가 내부약점을 공격할 때 문제점(problem)이 발생한다. 내부환경에서 경쟁력 우위, 비교우위를 갖고 있어도 외부환경에서 신시장진입이 어려워 빠른 시장성장을 따라가지 못 할 때, 다른 회사의 강점으로 신시장진입이 쉽게 전략적 동맹 등으로 외부환경의 기회를 갖게 되며 leverage(목적달성의 수단:효력)을 창출하게 된다.
제약(Constraint)은 내부의 약점 때문에 조직이 기회에 편승하는 것을 막는 상황이며, 취약성(vulnerability)은 조직 강점에 대한 외부환경의 위협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기술이 좋고 경쟁력 우위가 있어도 외부환경의 소비자기호의 변화 등에 맞추어 나가지 못 하면 다른 경쟁자의 진입으로 인해 큰 타격을 받게 된다.
참고문헌
『경영전략론』이장우, 법문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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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경영』, 어윤대, 방호일, 학현사, 2002
『글로벌 기업의 경영전략』이기문, 도솔, 2002
『디지털 혁명과 기업의 e-BUSINESS 전략』박용성, 대한상공회의소, 2000
『마아케팅 관리』시그마프레스, 여운승, 2001
『마케팅원론』안광호, 학현사, 1998
『전략적 마케팅의 기초이론』최종학, 한올출판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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