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R의 개념및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BPR의 개념및 성공사례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1.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의 기본개념

2. BPR의 유래

3. BPR의 특징 및 목표

4. 국내기업의 BPR 도입 현황

5. BPR도입의 성공사례

6. BPR의 도입시 고려사항

7. BPR과 조직혁신의 연계

8. BPR의 도입 시기

9. 정보 시스템 부문의 역할

10. BPR의 추진시 문제점

11. BPR의 성공요소
본문내용
1.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기본개념
▶ BPR이란 치열해져가는 경영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업무처리방식의 재설계(Business Process Redesign)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결합해 획 기적인 경영성과 지표상의 상승효과를 이룩하기 위한 경영혁신기법을 의미한다.
▶ 마이클 해머(경영혁신분야의 석학)의 정의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이란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인 경영성과 지표들의 비약적인 향상을 이룩하기 위해 사업활동(Business Process)을 근본적으로 재고려하고 급진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이라고 정의.
2. BPR의 유래
BPR이란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혹은 Redesign의 약어로 90년 미국에서 처음 개념화된 혁신기법이다. IBM을 비롯 미국을 대표하는 거대기업들이 쇠퇴하면서 제조업의 생산성이 일본에 뒤처지게되자 이의 만회를 위한 혁신적인 경쟁력 제고의 방안으로 도입케됐다. 이 기법을 적용으로 각 기업들의 생산성이 크게 제고되면서 실효성을 인정받아 일본과 유럽으로 확산되왔다.
3. BPR의 특징 및 목표
▶BPR혁신의 특징 ⇒ 프로세스 혁신운동
BPR은 기업활동을 부가가치의 창조를 위한 프로세스로 파악하는 것이며 이 프로세스란 고객의 주문부터 제품의 인도까지 이익을 실현하는데 핵심이 되는 활동들의 연결고리를 말한다. 기업은 모든 조직 및 활동을 이 프로세스에 집중시키기 위해 불필요한 부분을 모두 제거, 기업의 효율을 극대화시킨다는 것이 BPR의 목표가 되고 있다.
▶ BPR에서 말하는 프로세서란 개인이나 특정부서의 업무가 아니고 여러 부서간에 수행되고 있는 프로세스(Process)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프로세스란 "내부 또는 외부의 고객을 위하여 유용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하여 반복적이며 측정가능한 과업(Task)의 연결"을 의미한다. 즉, 조직 내의 연계된 프로세스를 고객입장에서 서서 경쟁자보다 월등한 성과를 내야 한다는 관점의 변화를 요구한다. 고객들은 자신이 원하는 가격의 제품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품질로 원하는 서비스에 의해 제공되는가에 관심이 있지, 어떤 부서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일을 하는가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 따라서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은 내부 또는 외부의 고객요구사항을 접수하여 최종적으로 전달되는 일련의 과정을 하나의 프로세스로 설정하여, 경쟁사보다 월등한 성과를 내기 위해 시도하는 프로세스 혁신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4. 국내기업의 BPR 도입 현황
국내 기업들도 경영혁신노력이 강화되면서 새로운 경영기법인 BPR이 크게 유행될 조짐이다. 이미 LG그룹이 전그룹사를 대상으로 BPR을 위한 조직구축작업을 벌이고 있으며 삼성전자도 새로운 조직 혁신을 위한 준비작업을 시행중에 있다.
삼성생명과 대림엔지니어링을 시작으로 일어난 BPR를 통한 경영 혁신운동은 많은 기업 으로 확산되어, 현대․대림․두산․대우․선경․효성 등과 같은 기업도 사내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 리엔지니어링을 반영하거나 실제로 경영 혁신 운동의 일환으로 도입하고 있다. 삼성종합건설, 대림산업등에서는 일부 조직에서 BPR을 시험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 문헌이 하나도 표기 되어있지 않네요;;;
  • gwang***
    (2006.11.21 01:03:1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발표자료로는 좋을꺼 같네요
  • aka***
    (2006.11.17 00:22:06)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화]BPR이란 무엇인가?
  • 성공 요인과 연계둘째, 사업의 KFS(Key Factors For Success)와 연계되어야 한다. 즉, 사업 목적 또는 기업 전략을 달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를 판단하고, 이를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리엔지니어링을 추진해야 하는 것이다.리엔지니어링에서는 일의 프로세스를 바꿔서 업무의 효율을 증대시키고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최대의 목적이다. 그러나 자사의 강점 및 성공 요인을 망각해서는 본말이 전도될 수 있다. 불필요한 군살을 빼서 강점을 보다

  • [경영정보] BPR 외환은행 적용사례
  • 및 업무 변화에 잘 적응해 나갈 수 있는 정보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이러한 상황에서 최신 기업혁신 기법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 바로 프로세스재설계 즉,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이다.본문에서는 BPR의 개념 및 당위성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고, 현대 경영의 핵심인 BPR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성공경영을 확보한 “외한은행”을 사례로 들어 BPR의 도입 전과 도입 후의 변화된 경영상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2. BPR (Busines

  • [경영정보] BPR & ERP 분석
  • BPR의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BPR의 성공요인1) 최고경영자의 지원(Top Management Sponsorship)기업의 주요 업무 프로세스는 여러 프로세스와 기술 그리고 직무 역할 및 문화에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각 영역에서의 변화는 자원(resource), 자금(money), 그리고 리더십(leadership)을 요구하기 때문에 최고경영자의 강력하고 일관된 지원은 중요하다.2) 전략적 일관성(Strategic Alignment)재무성과, 고객 서비스 및 종업원의 가치와 조직의 비전 등 조직 전체의 전략적 방

  • 물류관리 혁신전략
  • BPR의 조직 혁신과의 관계 ․․․․․․․․․․․․․․․ 7제 6 절. 물류적 관점에서의 리엔지니어링 ․․․․․․․․․․․․․ 8제 7 절. BPR의 추진 시 문제점 ․․․․․․․․․․․․․․․․․ 9제 8 절. BPR의 성공요소 ․․․․․․․․․․․․․․․․․․․․ 11제 3 장. 시간기준 물류 혁신전략 ․․․․․․․․․․․․․ 14제 1 절. 시간의 중요성 ․․․․․․․․․․․․․․․․․․․․․ 14제 2 절. 리드타임의 개념

  • 기업구조조정 사례 - 두산의 구조조정
  • BPR의 유래 BPR이란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혹은 Redesign의 약어로 90년 미국에서 처음 개념화된 혁신기법이다. IBM을 비롯 미 국을 대표하는 거대기업들이 쇠퇴하면서 제조업의 생산성이 일본에 뒤처지게되자 이의 만회를 위한 혁신적인 경쟁력 제고의 방안 으로 도입케됐다. 이 기법을 적용으로 각 기업들의 생산성이 크게 제고되면서 실효성을 인정받아 일본과 유럽으로 확산되왔다. 3. BPR의 특징 및 목표BPR혁신의 특징 프로세스 혁신운동 BPR은 기업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