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광고론]다국적기업의 광고전략 - 한국 P&G 팬틴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소개
2. 국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① 해외 시장 진출 배경
② 한국 시장에서의 Pantene
③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3. 팬틴의 광고 전략
① 국내에서의 광고 전략
② 해외시장에서의 Pantene
③ 광고 외 마케팅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 시장 환경의 가장 큰 추세라고 일컬어지는 글로벌화로 많은 초다국적 기업은 현재 우리 나라에서도 활발한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적지 않은 수요를 창출해내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기업의 제품들 가운데 특히 주목되고 있는 것은 현재 우리 나라 시장의 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많고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뷰티, 생활관련 산업분야의 헤어 관련 브랜드들이다. 이들은 소비자들의 인식 전환과 여러 환경적 요인과 맞물려 점차 큰 시장을 형성해 가고 있으며 그 경제적 규모도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프리미엄급 샴푸 시장이 유난히 치열한 각축전을 펼치고 있다. 90년대 이 시장에서 독점적이던 P&G와 이를 추격하던 유니레버의 양립시장을 노린 국내업체들이 2000년대 들어 너도나도 프리미엄급 샴푸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시장이 급격히 커지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P&G의 'Pantene', 유니레버의 '도브', LG생활건강의 '엘라스틴'의 삼파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 경제지에 소개된 최근 기사(2003년 11월 12일자)에 따르면, Procter & Gamble Company (P&G)의 헤어 케어 브랜드인 '팬틴'은 국내에서 현재 2위의 브랜드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팬틴은 세계성(38.8점)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이는 팬틴이 글로벌 제품으로서 우리 현지인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인식을 주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P&G사의 팬틴이 어떠한 광고 전략을 구사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고경순(1998) 『문화와 국제광고 표현』(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pp. 25-34
김정탁 외(1998), 『커뮤니케이션과 광고』 (서울: 성균관대학교출판부) pp.141-145
서명천 외(1998), 『한국광고사』 (서울: 나남출판) pp. 210-211
이명천 외(1999), 『글로벌 시대의 광고와 사회』 (서울: 한울아카데미) pp. 58-62
정만수 외(2002),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pp. 32-50. 124. 136.
뉘게트 바다르(1998), 윤계호외 역, 『글로벌 광고: 글로벌 광고의 전략적 관리』 (서울: LG 애드) pp. 124-129
도널드 패런티(2003), 조병량외 역, 『광고 캠페인 전략』 (서울: 열린책들) pp. 14-16
잭 트라우트 외(2002), 『튀지말고 차별화 하라』 (서울: 더난출판) pp. 29
이세웅(2001), 『글로벌 경영과 전략』(서울: 두남출판) pp. 75-147, pp. 235-298
김완석(2002), 『광고심리학』(서울: 학지사) pp. 273-309
http://www.adic.co.kr/data/sem/20020619_2002sias/2002sias_2-1.html
http://www.advertising.co.kr
http://www.pantene.com
http://www.mypantene.co.kr
http://www.jedroot.com
http://www.pg.com
http://www.pg.co.kr
일간스포츠 2003. 05. 26.
문화일보 2003. 07. 03
매일경제 2002. 10. 14
자료평가
- 깔끔했고 사진들도 좋았아요
- brave***
(2004.05.29 18:53: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가치의 갈등을 개인주의 대 집합주의, 선별주의 대 보편주의, 자유 대 평등, 효율 대 평등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가치의 갈등에 대해 제시하고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가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 하여 설명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자격조건으로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개념과 장단점
-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계획서(나눔 의식)
- 현재 우리나라의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가족 상담이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가족유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해당 가족 유형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가족의 이론적 관점(구조기능주의 관점, 여성주의 관점, 갈등주의 관점 등)의 주요 개념 및 특징을 설명하고 한 가지 관점을 선정하여 가족구조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족복지론A+)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