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광고론]다국적기업의 광고전략 - 한국 P&G 팬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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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소개
2. 국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① 해외 시장 진출 배경
② 한국 시장에서의 Pantene
③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3. 팬틴의 광고 전략
① 국내에서의 광고 전략
② 해외시장에서의 Pantene
③ 광고 외 마케팅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시장 환경의 가장 큰 추세라고 일컬어지는 글로벌화로 많은 초다국적 기업은 현재 우리 나라에서도 활발한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적지 않은 수요를 창출해내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기업의 제품들 가운데 특히 주목되고 있는 것은 현재 우리 나라 시장의 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많고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뷰티, 생활관련 산업분야의 헤어 관련 브랜드들이다. 이들은 소비자들의 인식 전환과 여러 환경적 요인과 맞물려 점차 큰 시장을 형성해 가고 있으며 그 경제적 규모도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프리미엄급 샴푸 시장이 유난히 치열한 각축전을 펼치고 있다. 90년대 이 시장에서 독점적이던 P&G와 이를 추격하던 유니레버의 양립시장을 노린 국내업체들이 2000년대 들어 너도나도 프리미엄급 샴푸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시장이 급격히 커지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P&G의 'Pantene', 유니레버의 '도브', LG생활건강의 '엘라스틴'의 삼파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 경제지에 소개된 최근 기사(2003년 11월 12일자)에 따르면, Procter & Gamble Company (P&G)의 헤어 케어 브랜드인 '팬틴'은 국내에서 현재 2위의 브랜드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팬틴은 세계성(38.8점)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이는 팬틴이 글로벌 제품으로서 우리 현지인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인식을 주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P&G사의 팬틴이 어떠한 광고 전략을 구사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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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adic.co.kr/data/sem/20020619_2002sias/2002sias_2-1.html

http://www.advertising.co.kr
http://www.pantene.com
http://www.mypantene.co.kr
http://www.jedroot.com
http://www.pg.com
http://www.pg.co.kr



일간스포츠 2003. 05. 26.
문화일보 2003. 07. 03
매일경제 2002.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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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깔끔했고 사진들도 좋았아요
  • brave***
    (2004.05.29 18:5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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