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육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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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 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교육열은 과시 세계적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생활비 중에서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용이 세계의 어느 나라의 경우보다 크다는 사실에서 그 교육의 열의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태인의 교육열이 아무리 높다하더라도 문전 옥답을 팔아서 자녀를 대학에 진학시키는 경우는 찾아보기 어려운 일이다. 이에 비해서 우리 나라의 경우는 흔히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교육은 학교교육에 편중되어 있다는 데에 문제가 있다. 교육의 기본 목적은 온전한 사람을 만드는데 있고, 그러한 인간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만으로 가능하지 못하다.
우리 나라의 가정교육은 어린이의 생각과 활동을 권장하기보다는 일방적으로 제재하고 금지하는 데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어린이들은 미지의 세계를 탐구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형태의 활동을 왕성하게 하기 마련이다. 그들은 낯선 것을 처음 보았을 때 곧잘 질문을 하기도 하고, 좀 차분하게 있으라는 부모의 말을 듣지 않고 부산을 피우거나 떠들기도 한다. 그들은 잠시도 쉬지 않고 활동을 한다. 이러한 욕구는 계속적으로 충족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부모로 부터 적절한 격려를 받아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만이 어린이들은 계속적으로 배움에 대한 의욕을 가지게 되고 장차 학교에 들어가서도 배움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많은 가정에서는 어린이들의 그와 같은 어린이들의 적절한 의욕을 고취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많은 부모들은 어린이의 탐색적인 생각과 활동을 격려하기보다는 금지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우리 나라의 가정에서는 무엇을 하라고 하기보다는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 너무나 많다는 것만 보아도 이 점을 충분히 알 수 있다. 부모들이 하지 말라는 태도에서, 자녀들을 부모가 바라는 틀에 집어 넣으려는 태도에서, 해보라는 태도로, 그리고 자녀들의 개성에 맞는 성장을 허용하는 태도로 전환을 가져오도록 하는 일이다. 말하자면 자녀를 부모의 소유물로 생가하기보다는 독립된 인격으로 존중하고 금지나 규제에 의해서만 교육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낡은 아동관에서 탈피하는 일이다. 우리의 가정교육에 있어서 엄하게 다스리는 면과 자애스럽게 감싸주는 양면의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것이 문제이다. 우리 나라의 전통적인 자녀 교육관은 엄부 자모라는 말로 대변할 수 있다.
이 말은 아버지가 자녀들을 엄하게 다스리고 어머니는 자애스럽게 대한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지만 그것보다는 부모는 자녀를 교육할 때에 엄함과 자애스러움을 조화시켜 지도해야 한다는 데에 깊은 뜻이 있다. 이러한 지도 방법은 대단히 지혜로운 방법이라는 것을 현대 교육 심리학에서는 인정하고 있다. 그러기에 가정 교육에서는 엄한 면과 자애스러운 면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것이다. 가정에서의 자녀 교육은 사랑만으로는 되는 것이 아니며 또 통제만으로 가능하지도 못한 것이다. 그런데 우리의 전통적인 가정 교육 방식은 점차로 그 조화를 읽어가고 잇는 상태에 있다. 우선 부권에 의해서 자녀들을 엄하게 다스리고 그들에게 어떤 정신적 지표를 심어 주어야 할 아버지들이 점차 가정교육에서 멀어져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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