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정교육에 대해 간략히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우리 나라 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교육열은 과시 세계적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생활비 중에서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용이 세계의 어느 나라의 경우보다 크다는 사실에서 그 교육의 열의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태인의 교육열이 아무리 높다하더라도 문전 옥답을 팔아서 자녀를 대학에 진학시키는 경우는 찾아보기 어려운 일이다. 이에 비해서 우리 나라의 경우는 흔히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교육은 학교교육에 편중되어 있다는 데에 문제가 있다. 교육의 기본 목적은 온전한 사람을 만드는데 있고, 그러한 인간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만으로 가능하지 못하다.
우리 나라의 가정교육은 어린이의 생각과 활동을 권장하기보다는 일방적으로 제재하고 금지하는 데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어린이들은 미지의 세계를 탐구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형태의 활동을 왕성하게 하기 마련이다. 그들은 낯선 것을 처음 보았을 때 곧잘 질문을 하기도 하고, 좀 차분하게 있으라는 부모의 말을 듣지 않고 부산을 피우거나 떠들기도 한다. 그들은 잠시도 쉬지 않고 활동을 한다. 이러한 욕구는 계속적으로 충족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부모로 부터 적절한 격려를 받아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만이 어린이들은 계속적으로 배움에 대한 의욕을 가지게 되고 장차 학교에 들어가서도 배움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많은 가정에서는 어린이들의 그와 같은 어린이들의 적절한 의욕을 고취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많은 부모들은 어린이의 탐색적인 생각과 활동을 격려하기보다는 금지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우리 나라의 가정에서는 무엇을 하라고 하기보다는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 너무나 많다는 것만 보아도 이 점을 충분히 알 수 있다. 부모들이 하지 말라는 태도에서, 자녀들을 부모가 바라는 틀에 집어 넣으려는 태도에서, 해보라는 태도로, 그리고 자녀들의 개성에 맞는 성장을 허용하는 태도로 전환을 가져오도록 하는 일이다. 말하자면 자녀를 부모의 소유물로 생가하기보다는 독립된 인격으로 존중하고 금지나 규제에 의해서만 교육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낡은 아동관에서 탈피하는 일이다. 우리의 가정교육에 있어서 엄하게 다스리는 면과 자애스럽게 감싸주는 양면의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것이 문제이다. 우리 나라의 전통적인 자녀 교육관은 엄부 자모라는 말로 대변할 수 있다.
이 말은 아버지가 자녀들을 엄하게 다스리고 어머니는 자애스럽게 대한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지만 그것보다는 부모는 자녀를 교육할 때에 엄함과 자애스러움을 조화시켜 지도해야 한다는 데에 깊은 뜻이 있다. 이러한 지도 방법은 대단히 지혜로운 방법이라는 것을 현대 교육 심리학에서는 인정하고 있다. 그러기에 가정 교육에서는 엄한 면과 자애스러운 면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것이다. 가정에서의 자녀 교육은 사랑만으로는 되는 것이 아니며 또 통제만으로 가능하지도 못한 것이다. 그런데 우리의 전통적인 가정 교육 방식은 점차로 그 조화를 읽어가고 잇는 상태에 있다. 우선 부권에 의해서 자녀들을 엄하게 다스리고 그들에게 어떤 정신적 지표를 심어 주어야 할 아버지들이 점차 가정교육에서 멀어져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양] 가정교육에 대하여..
  • 교육에 대하여 좀더 많은 힘을 기울여야 할 필요는 절실하다.우리의 가정 교육에서 또 한 가지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배움에 대한 그릇된 관념이 일반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상당히 많은 부모들은 배움이란 부모나 교사가 가르치는 일이라고만 생각하기 일쑤이다. 배움의 과정에서 가르치는 일이 있어야 된다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진정한 배움이란 가르치는 일에 의해서만 달성되는 것이 아니다. 현대의 교육 심리학에서는 어른에 의

  • [교육사상가]루터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 교육철학이라는 제목의 책은 한 권도 쓰지는 않았고 교육과 그 철학적 방법에 관한 단 한 권의 저서도 출판하지 않았지만, 그의 교육관은 교육학적, 신학적, 종교개혁인 저작물들과 루터 자신이 행한 설교 및 서신(書信)들 가운데서 찾아 볼 수 있다. 루터가 관심을 가졌던 교육문제들은 그의 종교적 신념들과 함께 그 교육철학의 기반이 되었다. 교육에 대한 루터의 기본 입장을 생각하면서 루터의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가정교육, 학교교육, 교

  • [부모교육]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가정은 인간이 가장 먼저 경험하는 교육 기관이자 사회화 기관이며,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신체적 발달 뿐 아니라 정서적 발달, 성격, 가치관 등 다양한 부분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현대에서는 가정의 역할이 약화되면서 이러한 가정교육의 중요성이 전보다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가정교육은 사회화의 가장 기본이자 본질적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이번 과제에서는 가정교육의 핵심인 영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에 대하여 살

  • [교육학] 홈스쿨링에 대하여
  • 홈스쿨링에 대하여. 목 차Ⅰ. 서론Ⅱ. 본 론1. 홈스쿨링과 관련된 용어 및 의미2. 홈스쿨링의 발단과 발전의 계기 3. 홈스쿨링의 선택동기와 이유4. 홈스쿨링 교육방법 및 사례5. 홈스쿨링 가정의 공통점6. 홈스쿨링의 장점7. 홈스쿨링의 문제점8. 홈스쿨링의 전망Ⅲ. 결 론Ⅰ.서론우리나라는 최근 들어 학교와 교실이 무너지고 있다는 비판이 매우 거세게 일고 있다. 점점더 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이 학교교육에 대하여 불신감을 나타내고 있는

  • 아동을 위한 자원봉사 활동
  • 가정교육이 일반가정보다 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동들은 직원들이나 자원봉사자들을 보고 많이 따라합니다. 아동들에게 좋은 모델링이 되도록 언행을 조심하고 예의바른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Q 4. 원에서 실시되어지는 자원봉사자교육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A. 상반기, 하반기 연 2회 자원봉사자 오리엔테이션과 워크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동들을 직접 담당하고 계시는 선생님들과 자원봉사자간의 간담회를 연 2회 가지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