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의 사회적 사용형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라디오의 역사적 사용형태
2. 지금의 라디오 사용형태 - 라디오만의 특성과 관련하여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2000년 현재 사람들의 삶에 파고드는 방송 매체의 종류만 해도 여러 가지이다. TV는 물론 케이블 TV, 위성방송, 멀티미디어 방송을 얘기하는 이 시점에서 ‘라디오’라는 매체에 대해 얘기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일견 시대의 유행에 뒤떨어지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다. 그러나 모두 알다시피 우리 나라 최초의 전파 방송은 1927년 2월 6일 라디오를 통해 이루어졌다. 처음으로 방송을 접했던 사람들에게 그 사건이 주었던 충격은 어떤 것이었을까? 기계상자에서 사람의 말소리가 나온다는 사실이 그들에게는 요즘 우리가 느끼는 뉴미디어들에 대한 감탄보다 더하면 더했지 절대 덜하지는 않았을 것 같다. 그러하기에 우리는 이 ‘라디오’를 얘기하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제는 라디오가 시청각 매체들에 밀려 ‘위기의 시대’ ‘쇠퇴기’를 맞이하고 있다라는 말을 한다. 사실 60년대, 라디오를 듣지 않고는 대화에 낄 수조차 없었던 라디오의 전성기와 비교한다면 이 ‘라디오의 쇠퇴’라는 평가는 부인할 수 없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잠시만 눈을 돌려 우리의 기억 속으로 들어가 보자. 라디오 방송에 엽서를 띄워놓고 내 사연이 소개되기만을 손꼽아 기다리던 그 때. 그 긴 자율학습시간, 지루함을 달래려고 이어폰을 꼽고 킥킥대던 그 때... 그러고 보면 그게 꼭 과거의 일만은 아니다. 아직도 우리 중의 대부분은 아침에 일어나면서 라디오를 제일 먼저 켤지도 모른다. 바쁜 아침, 부산한 외출 준비를 하면서도 음악을 듣기 위해 말이다. 때론 밀리는 차안에서 그 고통을 참아내기 위해 라디오를 들을 수도 있다. 즐거운 음악, 교통 정보 등을 들으면서 반복되는 교통 체증을 우리는 견뎌내는 것일 수도... 라디오가 텔레비전에 밀려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라디오를 아끼는 이들이 너무나 많다.

<생략>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방송과 시청자』, 1996년 4월호
1993년 6월호
-『방송문화연구 ’89』, ‘서울지역 라디오 청취 행태 및 의견 조사’
-『문화방송 30년』, 문화방송
-『KBS 방송연지 ’80』, 한국 방송 공사
- KBS 인터넷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 광고환경의 변화와 광고의 역사
  • 사용되었고, 제중원은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광고를 게재하였다.또다른 특징으로는 광고에 등장한 상품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 당시 매우 희귀한 제품이던 축음기와 자전거가 광고에 등장한 것이다. 이 당시 이들 제품은 매우 고가인 제품이었으므로 이 당시까지도 신문을 구독하는 대다수의 사람이 경제적 으로 여유가 있는 사람들이었음을 짐작하게 한다.이러한 고가품의 광고도 있었지만 한말 신문광고의 최대 광고주는 의약품이었다. 국내 의

  • 논문요약 - 소비자행동론 사회적 맥락과 소비- 계급
  • 형태의 상품에 있어서 대중에게 더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함.- 대중인지도(Conspicuousness)와 검증가능성(testability)이라는 두 가지 상품의 성격이 오피니언 리더십에 영향을 미침. 오피니언 리더십은 사회적으로 잘 알려진 상품에 강하게 영향을미침. 이는 Bourne, 1961; Lessig and Park, 1978의 연구, 상품의 브랜드와 용도가 더 대중에게 잘 알려질수록 오피니언 리더십이 수용그룹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과 일치함.Festinger, 1950

  • 사회적 방어 군사안보의 한계와 사회적 방어의 가능성
  • 라디오, 그리고 시민 밴드 라디오(CB radio)가 사회적 방어에 있어 좋은 시스템이다. 인쇄 매체 중에서는 확실한 타자기와 복사기가 정교한 인쇄 매체와 달리 모두에게 있어 접근이 용이하다. 자기 의존적 체제는 서로간의 지원을 필요로 한다. 예컨대, 만일 중앙 전력 시스템이 단절되면 대부분의 워드프로세서와 복사기 사용이 불가능해 진다. 그러나 지역 발전소를 이용하면 출판은 지속될 수 있다. 외국어와 외국 문화를 익히는 것 또한 사회적 방어 체

  • [경영학] 레인콤 분석
  • 사회적 인식Threats경쟁 기업의 선전기타 중위권 업체들의 도약마진 구조의 변화로 인한 위협본래의 기능 외적으로 MP3P 기능을 추가로 갖춘 다양한 제품들의 등장(SONY의 PSP, 전자사전 등등)Strength – Opportunity 높은 브랜드 인지도아이리버는 우리 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엄청나게 높은 인지도를 갖추고 있는 브랜드이다. 이러한 높은 브랜드 인지도는 다른 어떤 무엇보다도 기업의 큰 자산이 된다. 이것을 기회로 삼아 MP3P 뿐만이 아닌 멀

  • 광고에서 언어사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용은 그만큼 사회적으로 해를 끼친다고 할 수 있다. 광고의 언어로 적합한지 아닌지는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정도에 따라 변화할 것이다. 즉, 시대가 흐르고 그 시대가 요구하는 상황에 따라 광고의 언어는 그 수위를 조절할 것이다. 현재 광고 심의는 주로 앞에서 제시한 두 번째 기준인 내용적 측면을 많이 고려하는 것 같다. 사실 광고 언어에서 언어의 올바른 사용을 하게 만들려면 심의를 강화하면 된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광고를 만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