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에 대해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교란 ?
중국의 대표적인 민속 종교로써, 도교는 후한(後漢)시대에 패국(沛國)의 풍읍(豊邑)에서 태어난 장도릉(張道陵)이 세웠다고 전하며, 지금도 타이완[臺灣] ·홍콩[香港] 등지에서 중국인사회의 신앙이 되어 있다. 장도릉은 초기에 오경(五經)을 공부하다가 만년에 장생도(長生道)를 배우고 금단법(金丹法)을 터득한 뒤 곡명산(鵠鳴山)에 들어가 도서(道書) 24편을 짓고 신자를 모았다. 이때 그의 문하(門下)에 들어가는 사람들이 모두 5두(斗)의 쌀을 바쳤기 때문에 오두미도(五斗米道) 또는 미적(米賊)이라고도 불렸다. 장도릉이 죽자 아들 형(衡)과 손자 노(魯)가 그의 도술을 이어 닦았다. 장도릉 등이 도교를 일으킨 초기에는 그 신도들이 대부분 어리석었던 탓으로 종교라기보다도 일종의 교비(敎匪)에 지나지 않았다.그러나 도교가 일반 민중뿐만 아니라 상류 지식층 사이에도 널리 전파되자 체계적인 교리와 합리적인 학설 ·교양의 뒷받침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필요에 따라 도교가 하나의 종교로서 이론체계를 갖추기 시작한 것은 3∼4세기 무렵 위백양(魏伯陽)과 갈홍(葛洪)이 학술적인 기초를 제공하면서부터였다. 그리고 구겸지(寇謙之)가 전래 종교인 불교의 자극을 받아 그 의례(儀禮)의 측면을 대폭 채택하고 도교를 천사도(天師道)로 개칭함으로써 종교적인 교리와 조직이 비로소 정비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ljs***
    (2012.11.27 20:15:33)
회원 추천자료
  • 가깝고도 먼나라 중국
  • 대해서 15%의 기업소득세를 감면해 주고 상품 수출에는 관세를 면제해 주는 것 등이 있다.④ 특구에서는 비교적 많은 경제적 자율권을 누린다. 예를 들면, 건설 부문 도입에 대한 심사 허가권은 일반적으로 성급과 비슷하지만, 어떤 방면에서는 자율권이 성급보다도 많다. 14개 연해도시 및 경제개발구에 대한 정책은 특구와 다르지만 두 가지의 기본 정책은 일치한다. 하나는 중국에 투자하는 외국 기업가들에게 특혜를 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해당

  • 장화홍련 장화홍련 고전 문학 작품 분석 장화홍련 원텍스트 분석 장화홍련 재창조
  • 레포트는 이렇게 정리가 되었다. 사실 시라는 것은 본인에게 거리감 있던 문학장르였다. 기승전결이 뚜렷하고 등장인물과 대화가 자세하게 표현되어 있는 소설이나 수필과는 달리 함축적이고 눈이 아닌 느낌으로 감상하는 장르라 생각되었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기 더욱 어려웠다. 더욱이 기나긴 고전에 대해서 어떻게 짧은 형식의 시가 그 작품들을 계승하고 변용까지 할 수 있을지 의문시되기도 했다. 이것은 얼마 전 까지만 해도 본인이 느낀 시에 대

  • [국문학개론] 고산 윤선도의 생애와 문학
  • 도교사상고산문학의 배경사상 일부가 도교사상이다. 그래서 홍우원(洪宇遠)은 에서 고산선생이 노장서를 멀리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고산유고』 권 6, 附. 性不喜馬史如老莊之書一切斥去.)고산선생의 내면세계에 자리한 도교철학은, 종교적이라기보다는 보다 철학적 차원이라는 점이다. 그러면 먼저 철학적 측면의 한 갈래라 할 수 있는 탈속적 삶의 철학부터 검증해 보자.그가 마음을 가다듬고 정신을 수양한 경지가 도가적 삶의 방

  • 생태여성주의 ecofeminism생태여성주의 ecofeminism
  • 대해서는 충분한 논의가 없었다. 생태여성주의에서 자연을 매개로 해서 제1, 제2 세계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개념상 들르고 올 곳이 많다보니, 현대사회의 주제에 대해서는 분석력이 떨어진다. 사실 사회의 특성에 따라 젠더화된 생명의 현실이 다르므로 현대사회에서 반드시 자연을 거쳐서 반생명적 현상을 논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생명여성주의는 반드시 자연을 매개로 우회하지 않더라도 생명의 성별관계 문제의 사회적 조건을 바로 논의할 수 있다.

  • 중국의 문화유적
  • 조경과 정원예술의 창조적인 예술을 빼어나게 표현하였다고 한다.이번에 레포트를 쓰면서 다시 한 번 중국에 대해서 더 배우게 되고 더 많이 알게 되었다. 북경에서 지내면서 가본 곳도 있고 가보지 못한 곳도 있지만 가본 곳에 대해서는 자료 등을 찾으면서 더 알게 되었고 북경에서 지내면서 듣고 배우고 했던 것 들이 레포트를 쓰면서 나에게 도움이 되고 자세히 알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서는 더 배울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