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연기, 흐르는 빗물, 느린템포 - 왕가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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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부분 중국영화에 대해 말해보라고 하면 ‘장이머우’ 감독의 <붉수수밭>이나 <인생> 혹은, ‘첸카이거’ 감독의 <황토지>, <패황별희> ‘우톈밍’ 감독의 <인생>(1984) 등을 이야기한다. 즉 이러한 영화들은 5세대 영화라고 하며 1980대 중반부터 새로운 경향의 영화가 나타났다. 이전에 공산주의의 이데올로기를 알리려는 목적으로 쓰이던 영화가 공산주의 이데올로기 속에 존재하는 민중들의 고된 삶과 갈등 등을 보여주기 시작한다. 이러한 영화들은 확실히 영화계 전환점의 시발점이라 말할 수 있고 의미도 깊다. 그러나 내가 말하려는 것은 이러한 거창한 혹은 대중적인(많은 사람들이 보고, 알고 있는) 영화가 아니다. 내가 적으려고 하는 것은 어느 한 감독과 그의 영화들이다. 난 홍콩영화를 즐겨본다. 비록 말은 광동어이긴 하지만, 어떤 영화는 보통화로 말하기도 한다. 사실 난 딱히 홍콩영화를 좋아해서 보는 것이 아니다. 그 이유는 바로 앞에서 말한 내가 좋아하는 어느 한 감독, <왕가위>감독 때문이라 할 수 있겠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도 ‘왕가위’ 와 그의 영화에 대해서다. 한국에서는 <중경삼림>이나 <화양연화>, 최근에 개봉한 <2046>등이 비교적 알려져 있다. 난 중학교 때 친구와 함께 <타락천사>를 본 것이 나와 ‘양가위’감독의 첫 만남이었다. 물론 그 당시에는 ‘왕가위’의 존재를 몰랐고 그의 영화에서 커다란 감동이란 찾기 힘들었다. 단지, 그의 영화는 다른 영화와는 조금, 아니 많이 색다른 느낌이었다. 이글의 제목인 <담배연기, 흐르는 빗물, 느린템포>는 ‘왕가위’영화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장면들이다. 여기서 잠시 ‘왕가위’란 어떤 사람인지 알아보면 1958년 상하이에서 태어나 5살 때 홍콩으로 이주, 1980년 홍콩 공과대학교에서 그래픽디자인을 전공하였다. 그는 대학 졸업 후 홍콩 TV방송국 드라마제작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TV에 진출하여 구성작가로 활동하였다. 1982년 방송국을 떠나 동료들과 시나리오 그룹을 결성하여 영화 시나리오를 쓰기 시작, 1987년에는 13편을 완성하였다. 그는 많은 돈을 벌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지금은 넉넉한 생활을 할텐데 그의 집은 조그마한 방에 비디오만이 가득 있다고 한다. 1988년 <열혈남아>로 감독에 데뷔하여 그해 금상장영화제 최우수감독상 후보에 오르는 등 홍콩의 신예 감독으로 부상하였고, 이후 베를린국제영화제 에서 작품성을 인정받아 세계 영화평론가들에게도 주목받게 되었다. 데뷔 2년 후 현대인의 일상적인 단면을 통해 생명의 귀중함과 사랑의 가치를 전달하고자 한 <아비정전>(1990)으로 금상장 최우수감독상을 받으며 확고한 작가의 반열에 오른다. 또한 그의 작품으로는 대만과 합작하여 중국 본토를 무대로 한 대작으로 각 인물들의 내면세계가 밀도있게 그려져 있는 <동사서독>(1994), 두 개의 서로 다른 이야기 속에서 4명의 남녀가 엇갈리는 <중경삼림>(1994), 실연의 아픔을 극복하는 고독한 현대인의 군상을 파편적으로 그려낸 <타락천사>(1995), 이별을 통한 새로 태어나기가 영화의 모티브라는 동성애를 그린 <해피 투게더>(1997), 그 밖에 <북경의 여름>(1998)이 있다. 그는 안드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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