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와 공자의 철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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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자연주의 vs 덕치주의”의 배경
3. 선비(士)계층 사상과 입세적 경향
4. 천(天). 도(道). 덕(德)
5. ‘예(禮)’에 대한 태도
6. 맺으며

본문내용
1. 서론

노자는 중국 최초의 철학자이고, 공자는 중국 최초의 윤리학자라고 일컬어진다. 노자는 형이상학적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변증법적 사유가 풍부하다. 이에 반해서 공자는 우주론 또는 본체론에 대한 사유가 빈곤하며 변증법적인 분야에 대해서도 부족하다. 이러한 이유로 도가는 사변철학으로 일컬어지고 유가는 이에 반해 도덕철학으로 불린다. “공자는 세간의 현실적인 지자일 뿐이다. 그에게 사변적인 철학이란 조금도 없다.” “공자 철학은 바로 관방 철학으로, 중국인의 교육, 문화 그리고 실제 생활의 기초를 이루고 있다. 그런데 중국인에게는 특이한 또 다른 학파가 있는데, 그것이 도가이다."라는 헤겔의 말을 통해서 헤겔은 도가를 민간철학으로, 유가를 관방철학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노자와 공자의 사상은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으나 반면에 노자와 공자는 동일한 문화 전통을 계승하였기 때문에 공통된 관점을 가지고 있는 것도 있다. 중도를 지키는 관념, 조화를 높게 보는 자세, 귀신을 멀리하고 인사를 중시하는 사상, 덕행을 숭상하는 것, 형벌제도에 대한 반대, 중과세를 반대하는 것 등을 꼽을 수 있다. 이와 같은 공통점에도 불구하고 한명은 철학자로, 한명은 윤리학자로 불리는 이유가 무엇일까? 아래에서는 이 두 사람의 비교를 통해서 이렇게 두 사람이 다르게 불리어지는 이유를 알아보고자 한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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