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KE의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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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NIKE의 사례분석
Ⅰ.배경
1.설립배경
나이키는 1964년 PHILIP KNIGHT에 의해 설립되었다. KNIGHT는 그 당시 운동화시장이 아디다스나 푸마와 같은 고가에 의해 지배되는 것을 인지하여 저가이면서 고품질인 운동화를 생각하였다. 1972년 운동화의 상표에 나이키라는 이름을 붙이기 시작하였으며,1987년도에 기업공개를 하여 팀제를 운영하고 개별종목의 생산과 관리를 연결시켜 나아갔다.
나이키는 처음엔 미국의 NEW HAMPPSHIRE주와 MAINE주에서 작은 공장을 운영하였으나 미국에서의 생산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대만과 한국에 있는 하청업체로부터 신발을 납품받아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즉, 나이키는 디자인과 판매, 품질관리는 나이키에서 담당하며 그 밖의 생산활동은 하청업자에게 맡기어 높은 품질, 저생산비용을 나타내었다. 이것은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스포츠시장을 넓히는데 기여하였다.
`There is no finish line(결승선은 없다)'란 나이키의 기업 모토이다. 이것은 `영원한 승자는 없으며 항상 새로운 승부가 있을 뿐'이라는 의미를 강하게 함축하고 있다. 나이키 관계자들은 스포츠가 있음으로써 나이키가 존재한다고 믿고 있다.
이처럼 현재까지 스포츠업계의 우두머리 존재로 스포츠 정신과 아이디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대대적 홍보라는 3박자가 빚어낸 결실이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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