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소비자 행동 연구의 필요성(항공운송 사업을 실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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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소비자 행동의 정의 및 필요성
1-1. 소비자 행동의 정의
1-2. 소비자 행동 연구의 필요성
1) 자주적 개별성
2) 관련성
3) 분석과 예측의 가능성
2. 항공운송사업 면에서 본 소비자 행동분석
2-1. 항공운송사업의 특징
2-2. 항공운송사업의 소비자 행동 분석
1) 자주적, 개별성에 의한 소비자 행동분석
2) 관련성에 의한 소비자행동 분석
3) 행동연구에 따른 분석과 예측의 결과
결론
본문내용
과거 거의 모든 산업분야에 있어서 공급을 초과하는 왕성한 수요 덕택에 시장의 형태는 공급과 생산을 일방적으로 판매자가 결정하는 판매자 중심의 시장 특성을 보였다. 그러나 현대에는 시장의 특성이 점차로 공급이 수요를 초과 함에 따라 판매자 중심의 특성이 아닌 소비자 중심의 시장 형태로 재편하게 되었다.
이러한 소비자 중심의 시장구조는 단순히 공급의 초과만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동일업종에서 경쟁업체의 다수 출현에도 그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형태의 소비자 시장에서의 새롭고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게 소비자 행동의 원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며 소비자 행동을 조건화 하거나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분석 할 필요가 생기게 된 것이다. 21세기 디지털 사회에서는 이러한 소비자 분석이 단지 시장과 경제면이 아닌 정부,교육,행정과 같은 공적인 분야에도 그 개념이 도입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글에서는 특별히 공급의 수요초과라는 면이 아닌 독점 시장에서 경쟁시장으로 전환된 국내 항공시장을 살펴보고 국내 시장에서 항공업체의 소비자 행동분석을 파악한 후 좀 더 발전적인 국내 항공시장내의 소비자 행동 분석을 생각 해 보기로 한다. 먼저 본론에서는 기본적인 소비자 행동의 정의와 연구 필요성을 검토 해보고 이를 항공 사업면에서 적용시켜 기존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를 알아본 후 소비자행동 연구의 필요성을 결론부에서 다시한번 본인의 개인적인 글로 지적 해 보도록 한다.
소비자는 어떤 제품을 살지, 어떤 스타일이 유행하는지, 또는 어디서 쇼핑할지 고려할 것이다. 이와 같이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여 소비하기까지 제품에 대한 생각이나 관찰, 정보의 탐색, 점포의 방문, 상표간의 비교, 제품의 선택 등 여러 가지 활동들을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소비자의 구매행위만이 아니라 전반적인 소비자 행동을 이해한다면 마케팅 믹스나 전략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서비스 마케팅 : 이유재, 2002, 학현사
대한항공 홈페이지 : http://www.koreanair.co.kr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 http://flyasiana.com/index.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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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서비스 개선을 위한 고객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실증 분석," 인하공업 전문대학 논문집, 제17권, 1992.
한국항공진흥협회, 항공통계자료,
우리나라 항공사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방안- 허종
“소비자와 시장” 김기옥, 허경옥, 정순희, 김혜선(1998), 학지사
“소비자 행동론” 서성한(1990), 박영사
“소비문화에 관한 연구” 김종구, 박성용(1997), 한국소비자보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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