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요한 하인리히 페스탈로치’의 교육 사상과 아동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레포트 입니다.
단순히 인터넷 자료를 베낀 것이 아니라,
책만을 참고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어 보기 쉽습니다.
-참고 문헌 수록되어 있습니다.
목차
*교육사상
1. 삼육론
2. 가정 교육론
3. 기초 도야론
4. 사회 교육론
5. 전인적 직업 교육론
6. 교육 방법론
7. 교육적 인간학
*아동관
*참고 문헌

본문내용
6. 교육방법론
1) 관찰의 원칙
모든 실습은 의미가 있어야 하며, 아이들의 가장 즉각적인 체험
을 기초로 해야 한다.
교육을 할 때는 근본적으로 현실 세계를 알고자 하는 욕망을 아이
들이 갖도록 해야 한다.
2) 기초적인 단순성의 원칙
모든 교육 방법은 가장 단순한 요소에서 시작해야 한다. 교육의
목적은 지식 전달 보다 타고난 능력을 활성화 시키는 것이다. 모
든 학습의 기초를 다진다는 것은 능력을 활성화 하고 지식을 적용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3) 수행 완성의 원칙
주어진 각각의 발전 단계마다 학생들의 완성도를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확장시키려는 의도를
더 중요하게 여긴다는 뜻이며, 아이들의 자율적 인 능력과 힘을 발
전시키고 조금씩 이 점을 확고히 다져가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zzzzzzzzzzzzzzzzzzzzzzzzzzz
  • dpzhfkd***
    (2012.05.31 03:05:5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그냥그냥 볼만해요... 만족해요.
  • never0***
    (2009.10.12 15:43:39)
회원 추천자료
  • 페스탈로치 교육사상
  • 페스탈로치 일가에 봉사하면서 페스탈로치의 사상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후에 페스탈로치는 「린하트르와 게르트루트 (1781)」, 「게르트루트는 어떻게 그의 자녀를 가르치는가 (1801)」 등의 교육소설 또는 교육이론서 등에서 모성들의 위대한 교육적인 힘을 찬양하고 있는데 여기에 나오는 여성의 모델이 바베리라고 지적되고 있다.페스탈로치는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 순종, 신뢰, 헌신의 정신을 어머니와 바베리에게서 배웠다. 페스탈로

  • 페스탈로치의 교육철학
  • 교육을 주창했고, 학생 자신의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고안된 교수법을 강조했다. 페스탈로치의 방법론은 널리 인정받았으며, 대부분의 교육원리는 현대 초등교육에 흡수되었다 (→ 교육철학).페스탈로치의 교육 신조는 수업이 익숙한 것에서 새로운 것으로 진행되어야 하고, 구체적인 예술 행위와 실제적인 정서적 반응의 경험 등을 결합해야 하며, 점진적으로 나타나는 아동의 발달단계에 보조를 맞추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의 사상은 요한 프

  •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 교육방법과는 달리 영유아들의 자연성을 인정하여 적합 한 교육을 실시하였다는 점은 보육과정의 중요한 선례로 인정되고 있다(2)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의 아동관- 17세기 영국의 경험주의 철학자 존 로크는 백지설(tabula rasa)을 주장하면서 아동의 경험과 환경, 조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아동관을 주장하였다. * 백지설 :인간은 악하게 태어나지도 선하게 태어나지도 않고 백지처럼 깨끗한 상태로 태어나며 부모, 교사, 사회가 그 백지위에 무

  • 페스탈로치, 프뢰벨, 몬테소리 교육사상
  • 교육사상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최초의 여자의사로서정신박약아들을 치료하는 동안아동의 교육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어린이집을 운영했다.몬테소리는 아동을 무한한 잠재능력을 지닌 존재로 보고 선천적으로 특유한 정신적 본성을 지니고 태어나 성인에 의해 배우기보다는 아동 자신이 스스로 환경과 접하면서 경험을 통해 배우기 때문에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취급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몬테소리는 그러한 아동관에 기초해서 유아는 주변의

  • 선진국사회복지발달사-독일
  • 교육의 선구자와 사회복지 사상의 동향 31. 페스탈로치 32. 직업교육 43. 개혁교육 54. 학문과 비판 55. 체험교육 5Ⅳ. 초기의 사회복지사 교육과정의 고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