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사회의 관계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입
Ⅱ. 기업사회의 등장과 기업의 사회적 역할
1. 한국에서 기업사회의 형성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⑴ 사회적 책임 개념의 등장배경과 형성
⑵ 사회적 책임의 기본 원리
ⅰ. 자선의 원리(Charity principle)
ⅱ. 수탁의 원리(Stewardship principle)
⑶ 사회적 책임의 범위
ⅰ. 사회봉사주의(social philanthropy)
ⅱ. 진보주의(progressivism)
⑷ 사회적 역할 수행의 수준에 대한 상이한 기대정도
ⅰ. 기업의 입장
ⅱ. 국민의 입장
⑸ 사회적 역할 수행의 방식과 논란 - ‘기부’를 중심으로
Ⅲ. 결론 - 기업과 사회의 바람직한 관계를 위하여
본문내용
Ⅰ. 도입
지난 달 초 국내 최대 기업인 삼성의 총수 이건희 회장은 뜻하지 않은 봉변을 당했다. 고려대학교에 100주년 기념관(삼성관) 건립을 위해 418억원을 기부한 이건희 회장이 명예철학박사 학위를 받으러 고려대학교 캠퍼스에 왔다가 이를 저지하려는 학생들의 시위와 맞닥뜨린 것이다. 시위에 참여한 학생들은 무노조 경영과 노동탄압의 대표주자인 삼성의 회장에게 박사학위, 그것도 철학박사학위를 주는 것은 부당하다는 논리였다. 이 사태에 대해서 대학가와 기업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의견이 분분했는데, 학생들이 벌인 시위의 폭력성, 자본에 잠식되어 학문의 전당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해가는 대학, 기업의 기부 행태, 삼성이라는 기업의 특수성 등과 관련하여 의견이 갈렸다.
국내 최대의 기업인 삼성은 그동안 사회공헌조직/재단을 설립하여 운영해오고 있었으며, 삼성사회공헌활동 백서를 출간하거나 브랜드 광고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공헌에 대한 이미지 수립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삼성은 사회복지, 문화예술, 학술교육, 환경보전, 자원봉사 등 5개 분야를 중심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삼성의 사회공헌조직/재단으로는 삼성사회봉사단, 삼성문화재단, 삼성생명 공익재단, 호암재단, 삼성언론재단, 삼성복지재단, 삼성경제연구소, 삼성지구환경연구소, MYDOG & SAMSUNG 등이 있는데, 이러한 활동들은 삼성사회공헌활동 백서를 통해 기록되고 홍보된다.
그런데 이번 사태를 계기로 하여 사회적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되자 삼성에 대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반감에 대해 분석하는 기회를 가지기도 했다. 지난 5월 25일 삼성의 주요 계열사 사장들과 구조조정본부 팀장 등 30~40명이 참석하는 삼성 수요회의에서는 이른바 ‘삼성공화국’ 논란에 대한 원인분석과 대책마련을 위한 논의가 있었다.
동시에 이번 고대 사태는 사회적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 계기가 되었다.

<생략>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고시천, “기업과 사회의 관계”, 商經硏究 22, 1997.
김필동, 김병조, “해방 후 한국사회의 발전과 사회조직의 변화: 조직사회로의 변화추세와 그 사회적 의미”
박종규, 존경받는 기업의 사회공헌, 서울: 기업사회공헌연구소, 2003.
삼성사회봉사단, 삼성 사회공헌활동 백서, 서울: 삼성사회봉사단, 2001-2003.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한국 대기업에 대한 국민이미지 현황과 개선방안, 서울: 서울대 학교 사회발전연구소, 1996.
오창균, “기업활동의 네트워크와 문화적 배태성”, 전기사회학 발표문 요약집, 1998.
이한주, 기업과 사회, 서울: 탑21북스, 2004.
한국경제학회, 우리는 기업을 어떻게 보는가: 국민의식조사 결과를 토대로, 서울: 한 국경제학회, 2001.
허승호 외, 윤리경영이 온다, 서울: 동아일보사, 2004.

중앙일보, “23개 ‘파워조직’ 영향력‧신뢰도 평가”, 2005년 5월 25일.
한국대학신문 2005년 5월 23일 ~ 5월 28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일본 미국 기업 의사회
  • 기업의 성장과 결부되어 있다는 신념에서 비롯된 측면이 크다. 미국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는 1800년대 후반대기업이 출연하면서 사회적 권력이 기업에 집중되기 시작하면서부터 이다.미국에서 조직적으로 기업재단을 통해 사회공헌활동을 행한 선구자는 앤드류 카네기라 할 수 있는데, 카네기는 1911년 3억 5,000만 달러의 기금을 제공하여 재단을 설립함으로써 정부 이외의 민간 조직이 대규모로 공익활동에 착수하는 선구자적 역할을 하

  • [사회변동론] 한국 기업경영방식의 변화-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경영을 중심으로
  • 사회적 성과의 균형있는 성장을 추구하는 새로운 형태의 기업경영방식으로서 CSR과는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개념이다. CSR이 사회와 환경에 대한 기업의 책임과 의무의 범위와 역할을 표현한 실천적인 개념이라면 지속가능경영은 CSR의 구체적인 이슈들을 기업의 운영과 활동에 적용한 경영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Marrewijk, 2003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CSR과 지속가능경영을 추진하고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과정에 주주를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와 등장배경
  • 사회적 책임의 등장배경기업은 생산과 판매를 담당하는 경제주체일 뿐만 아니라 국가사회의 중요한 요소이다. 기업이 만드는 제품, 기술, 광고 등이 국민의 생활양식을 변화시키며 기업 구성원의 가치관과 행동이 사회전체의 건전성을 좌우한다.기업이 사회가 기대하는 바람직한 역할과 기능을 다해야 한다는 사회적 책임의 개념은 발생 초기부터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켜 왔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은 미국을 중심으로 대두되었다

  • 남북한 세계화의 이해 및 전략
  • 남북한 세계화의 이해 및 전략-세계화 현상과 남북한 관계동학을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Ⅱ. 세계화에 대한 남북한의 입장 및 정책1. 남한1) 정치 2) 경제 3) 외교 2. 북한1) 정치 2) 경제 3) 외교Ⅲ. 세계화가 남북관계에 미친 영향1) 정부부문 2) 민간부문 3) 기업부문 Ⅳ. 대응전략1) 정부부문 2) 민간 및 기업부문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냉전체제가 끝나고 사회주의진영의 쇠퇴로 민주주의의 이념과 사회양식이 보편적인 개념으로 받

  • [현대사회의이해] 21세기 한국 기업의 사회 공헌활동과 NGO
  • 관계가 있다. 1945년 51개국이 모여 UN창설을 논의할 때 NGO의 대표들도 국제평화를 구축하기 위해 참여, 이때 참석한 민가대표들을 정부간 조직에 대응하는 의미로 비정부조직이라고 한 것이다. 초기 NGO는 국제 정치에서 정부간 조직에 대응하는 소극적 의미로 사용되었으나 점차 시민권리를 옹호하고 국가 권력과 다국적 기업을 견제하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면서 개념의 범주도 확대되었다. UN에서도 사회적 연대와 공공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자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