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윤리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업이 성장·발전하여 거대해지면 널리 주주·경영자·종업원·소비자·지역사회·중소기업 등과 관계를 가지게 되어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는 동시에 사회의 일정한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에 도달한 기업은 독선적인 경영이나 일방적인 이익추구가 허용되지 않을 뿐 아니라 사회에 대하여 일정한 행동을 취해야 할 책임이 부과되는데, 이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 한다. 즉, 기업의 사회적 기능인 생산을 효율적으로 수행해야 할 사회성, 공공질서를 지켜 다른 업체·집단에 피해를 주지 않는 공공성, 특정한 집단에만 봉사하는 것이 아니고 이해관계자 모두의 이익을 증대시키는 공익성 등의 책임이 그것이다. 유해식품·위험 상품의 거래 및 매점·매석 등은 사회성에 대한 위반이며, 착취·사기·허위·과대광고는 공공성 위반이고 합리화를 위한 노력의 태만에서 오는 가격인상이나 어떤 시기에 편승한 가격인상 등은 공익성에 대한 위반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은 어떨까? 이는 경영성과가 아무리 높아도 기업윤리의식이 희박할 경우 시장과 사회로부터의 신뢰를 상실하여 결국 기업의 문을 닫게 된다는 사실을 재확인 시켜주는 사례들이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현대아산의 대북송금문제 및 SK글로벌의 회계부정사건등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새삼 일깨워 주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는데 즉, 경제적 이윤창출, 법률준수,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등의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먼저 ‘경제적 책임’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 제 1의 책임이며, 기업은 사회의 기본적인 경제단위로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이윤창출 통해 기업의 영속성을 유지해 나가는 책임을 지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 등장배경,필요성과 기업사례분석및 성공적인 윤리경영위한 방안제시 및 느낀점-윤리경영 사례연구 보고서
  • 윤리경영의 필요성4. 윤리경영 기업사례(1) 포스코 사례(2) 풀무원 사례(3) 홈플러스 사례(4) SKT (SK텔레콤) 사례(5) 하이네켄 사례(6) 존슨앤존슨 사례5. 성공적인 윤리경영 실행위한 나의의견6. 결론 및 느낀점1. 윤리경영이란윤리경영이란 회사경영 및 기업 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이다. 이익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하다는

  • [윤리경영 개념과 기업사례연구] 윤리경영 정의,중요성,기능분석과 윤리경영 기업성공사례 연구(스타벅스,국민은행,삼성그룹,금호아시아나,KT)
  • 기업은 공통목적 하에서 경영자 ․종업원 ․소비자 ․지역사회 등의 각 이해집단이 협력하는 협동체계이므로 윤리적인 경영방침에서 벗어나목적을 위해서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는 경영행동을 취한다면 협동체계에 불신이 생겨 협동체계를 와해시키는 원인이 된다. 2. 윤리경영 등장배경윤리경영의 등장 배경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기인한다. 기업의 주된 목표는 궁극적으로 ‘이윤 추구’이다. 그러나 과거의 많은 기업들이 이러

  • [소비자행동론A]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및 상대주의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각각의 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
  • 기업윤리의 실천은 필연적이다.기업윤리 실천은 기업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지금까지의 잘못된 인식과 당연하게 여겨왔던 관행의 전환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보아야하는 문제다. 그러므로 기업을 책임지고 있는 경영자는 기업 이윤을 추구 하되,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기업윤리의 범위 안에서 행해야 하며, 사회적 책임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이것이 기업에 대해서는 단기적으로는 손해지만 장기적으로

  • ESG 개념과 미래전망 # ESG경영 국내,해외기업 사례분석 # 결론 및 느낀점
  • 기업 사례분석1) 미래에셋생명2) 풀무원3) 매일유업4) 롯데칠성5. ESG경영 미래전망6. 결론 및 느낀점1. ESG 정의ESG란 기업이 경영이나 투자를 할 때 매출과 같은 재무적 요소에 더해 사회적, 윤리적 가치를 반영해 경영하거나 투자하는 것을 말하며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이 가능하도록 고안된 기업의 새로운 지향점을 담은 철학이다. ESG는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지속가능하려면 환경보호,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투명 등과 같은 비재무

  • 기업윤리 사례연구와 활성화방안 연구
  • 윤리문제를 기업경영이라는 특수한 사회적 상황에 적용한 것이다.즉 기업윤리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 선과 악을 구분해 주는 판단기준과 도덕적 가치와 관련된 기업경영의 의사결정과정이다.윤리적인 기업행동은 법적으로 정당한 행동을 말하며 넓게는 사회의 일반적인 도덕적 원칙과 부합되는 행동인 것이다.그러므로 경영자들은 윤리적인 사회적 책임을 항상 염두에 두고 조직의 목적을 달성할 때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