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타쥬와 연속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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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타쥬와 연속편집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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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쇼트 연결의 방법들

편집의 기능

연속편집

소비에트 몽타주


본문내용
영화론 리포트:몽타주와 연속편집
쇼트 연결의 방법들
1. fade in / fade out: 장면의 마지막에, 시간의 경과를 나타낼 때
2. cut: 쇼트들을 단순히 연결할 때
3. dissolve: 두 쇼트의 일시적 겹침
4. wipe
편집의 기능
1. 장면의 전환
2. 생략: 지루한 부분을 건너뜀.
3. 스토리 내에서 시점(point-of-view)을 다양하게 함.
4. 마음속의 이미지나 생각으로 연결할 때
연속편집
⇒고전적 편집: 극적 집중과 감정적 강조를 위해 고안된 기법들(롱, 미디엄, 클로즈업 쇼트의 편집, 교차편집, flashback, flashforward, cutaway 등)
* 기본 목표: 쇼트와 쇼트의 유연한 연결을 확립하기 위해 편집에 잠재하는 해체적 힘을 통제하여 서사(이야기)적 연속성을 확보하는 것(사건의 모든 행위를 전부 그대로 묘사하지 않고도 행위의 연속성을 유지하려는 시도).
* 방법: 쇼트들의 조형적 유사성, 두 쇼트 내 영상들의 대칭적 배치, 일관된 조명색조, 사건행위의 중심성 유지.
* 편집 리듬은 피사체와 카메라 사이의 거리에 따라 결정. 원사>중사>접사.
* 연속 편집의 관습들
1. 180도 체계: 인물의 행동축, 중심선의 가정. 관객의 방향감각과 관련, 카메라가 연기가 이루어지는 곳의 한쪽 공간에만 있어야 한다.
a. 쇼트와 쇼트 간 공유공간을 지킴으로써 관객을 그 장면에 적응하게 해준다.
b. 화면방향을 일관되게 해준다.
2. 시선의 일치(eyeline match): 시선 방향의 일치로 공간적 연속성 창조.
3. 정사/역사(shot/reverse shot): 대화 중에 사용.
4. 행위의 일치(match on action): 쇼트 1의 행위가 쇼트2로 연속됨.
* 교차편집: 연속편집과 서사화법의 결합
한 장소에서 일어나는 하나의 사건에서 다른 장소의 다른 사건으로 반복 교차됨으로써 공간적으로는 비연속적이지만 인과율과 시간적 동시성의 느낌을 주면서 사건을 결합.
* 연속성의 체계를 보이지 않게 만드는 기술은 습관적 기대를 강화하려는 영화가에게는 강력한 무기가 되며 역으로 이에 도전하는 영화가들의 중심 표적이 된다.
* 시간적 연속성 유지를 위한 방법들
1. 연대기적 진행: 사건을 1-2-3의 순서로 제시.
2. 1:1 빈도: 스토리 내에서 한 번 발생한 것은 한 번만 제시.
3. 스토리 시간과 플롯 시간의 관계는 일치되거나 생략된다. 생략을 위한 장치들로 디졸브, 페이드, 와이프, 몽타주 시퀀스 등이 쓰인다.
* 비연속적 편집의 장치들: jump cut과 외재적 삽입화면(nondiegetic insert)
소비에트 몽타주
쿨레쇼프(Lev Kuleshov) 실험: 각 쇼트의 의미는 단독적으로가 아니라 쇼트들의 병치와 조립을 통해 형성된다.
예) 무표정한 배우 얼굴+수프 대접+배우 얼굴과 여자 시체가 담긴 관+어린 소녀
→ 배고픔, 슬픔, 아버지로서의 긍지로 뒤엉킨 배우를 의미.
푸도프킨(Vsevolod. I. Pudovkin)
* 클로즈업은 하나의 차단이며 그 자체로서는 아무 의미도 제공하지 못한다.
* 각 쇼트는 새로운 관점을 창출해야 하며 쇼트의 병치를 통해서만 새로운 의미가 창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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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러시아영화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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