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제작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애니매이션 제작기법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1. 페이퍼 애니메이션

2. 셀 애니메이션

3. 절지 애니메이션

4. 모래 애니메이션

5. 페인팅 온 글래스

6. 인형 애니메이션

7. 픽실레이션

8. 스크래칭온필름

9. 플립북

10. 리얼다임 애니메이션

11. 2D Computer Animation

12. 3D Computer Animation
본문내용
1. 페이퍼 애니메이션
페이퍼 애니메이션 (paper animation) 기법은 애니메이션 영화사에 가장 처음으로 등장한 기본적인 제작방식이다. 현재까지도 학생 작품과 아마추어의 공모작들, 그리고 실험 단편 애니메이션에 많이 응용활용되는 제작방식인데, 실제 페이퍼 애니메이션의 원리는 기법상 셀 애니메이션의 기초를 이룬다.
동작을 프레임별로 나누고, 시간에 맞추어 콤마를 정하고, 촬영하는 방식 등은 셀 애니메이션과 동일한데, 특수효과를 다양하게 도입할 수 없다는 측면과 주 캐릭터를 제외한 배경과 주변 소품을 표현하는 데에 구체적이고 완벽한 묘사에는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원화를 동화로 전환시킬 때 셀 애니메이션에서처럼 앞 동작에 대한 연계성이 부족할 수 있다는 것이 문제점인데, 이는 연출력으로 해결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페이퍼 애니메이션은 다른 제작방식에 비해서 색상의 표현과 전체적인 앵글의 분위기를 차별화시키는 데에는 유리한 제작방식이다. 이는 곧 캐릭터와 배경을 매장마다 다시 그려야하는 제작방식의 원리 때문에 실제 묘사하고 싶은 색상의 여러 가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속성을 갖는다. 즉 파스텔톤의 희미한 묘사나 실루엣 처리와 같은 영상미를 셀 애니메이션보다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매 장마다 동일하게 그려야 하는 부담감(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앵글의 구도를 다양하게 하고 주변 배경과 소품의 세팅을 다양하게 하는 변화 전략은 결국 작품의 심도를 높이고 입체감을 내는 효과를 낳는다.
결국 이러한 페이퍼 애니메이션의 특징은 작가주의의 독특한 표현미학과 높은 예술성, 그리고 페이퍼 자체의 질감을 극대화시켜 표현할 수 있으며, 작가의 개성을 최대한 반영할 수도 있다. 또한 캐릭터의 선뿐만 아니라 배경의 모든 선도 변화하기 때문에 페이퍼 애니메이션에는 본질적으로 환상적 효과가 내재한다. 그러나 캐릭터와 배경이 자주 불규칙적으로 변화하는 선은 시선을 어지럽히기 때문에, 수용자의 감상적 측면에서는 장편보다 중단편에 적합한 제작방식으로 평가된다.
페이퍼 애니메이션은 작가의 개성이 반영되기 때문에 작가주의가 실현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순수한 예술적 경향을 직접적으로 발현시킬 수 있다. 그래서 단체의 대량 작업에는 부적절하고 개인 작업으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그래서 상업용 작품의 대량 생산으로는 연계되지 못하며, 또한 작품 제작에 장기간을 필요로 한다.
페이퍼 애니메이션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페이퍼에 그려진 캐릭터를 잘라 배경 위에 놓고 움직임에 따라 위치 변화를 주며 촬영하는 것도 있다. 이것을 절지 애니메이션 혹은 컷아웃 (cut out) 애니메이션이라고 한다. 소재의 질감을 더욱 풍부하게 느낄 수 있다.
2. 셀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의 최초 형태는 대개 페이퍼 애니메이션이었다. 정지된 각 그림에 동영상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움직임의 잔상을 기억하여 수용자가 무의식 상태로 동영상을 형상화할 수 있도록 그림을 여러 장 그려야 한다는 간단한 원리가 작동된 것으로서, 영화사의 트릭 전문기사들이 실사영화의 트릭을 종이에 옮기면서 페이퍼 애니메이션은 시작되었다. 그런데 이 페이퍼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으로는 다양한 장면의 형성과 표현이 인적·물적으로 불가능했으며, 예를 들어 자세한 배경그림 위에 캐릭터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매장마다 자세한 배경을 그려야 하는 문제점이 도출되어, 결국 캐릭터 중심의 작품제작만 가능하게 되었다.
다양한 배경그림을 자세하게 그리고, 그 위에 움직이는 캐릭터만을 특화시켜 동영상을 만들어 내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하는 문제의식은 결국 셀 애니메이션 (cell animation)이라는 독특하면서도 이제는 일반화된 제작방식을 개발하게 된다.
1915년 얼 허드 (Earl Hurd)에 의해 고안된 셀 애니메이션은 셀룰로이드라는 플라스틱 평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
  • 1. 프린스 앤 프린세스 1.1 소개 1.2 에피소드1.3 프린스 앤 프린세스의 형식적 분석1.4 프랑스 애니메이션의 특징 2. 실루엣 애니메이션2.1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정의2.2 최초의 실루엣 애니메이션2.3 실루엣 애니메이션 제작기법2.4 그림 애니메이션과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공통점과 차이점3. 움직이는 주인공들을 그림자로 표현한 이유4. 패미니즘 관점에서 본 프린스 앤 프린세스4.1 페미니즘 정의4.2 에피소드 별 페미니즘 관점 분석 5. 내용

  • [애니메이션][만화]애니메이션(만화)의 어원, 역사, 애니메이션(만화)의 특징, 애니메이션시장(만화시장)의 현황,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의 문제점, 향후 질높은 애니메이션(만화) 제작 관련 제언(사례 중심)
  •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 성공 사례1. 포켓몬스터1) 확립된 세계관 유지2)시스템3) 관객을 끌어들이는 캐릭터 전략2.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성공Ⅸ. 질높은 애니메이션(만화) 제작을 위한 제언1. 연령별 타겟을 정확하게 잡는 것이 필요하다.2. 우리 나라 만화영화에도 산업적 제작방식의 도입이 필요하다3. 우리 나라 만화영화에 다양한 제작기법이 도입되어야 한다.4. 우리 나라 만화영화의 강점은 유머

  • (방통대 2016-1) 특수 효과 광고의 효과적인 제작방법을 논하시오.
  • 미디어영상학과 4학년 광고기획제작공통특수 효과 광고의 효과적인 제작방법을 논하시오.Ⅰ. 특수효과 광고Ⅱ. 특수효과 광고의 제작기법1. 화면분할(Split Screen) 기법 광고2. 슈퍼타이틀(Super Title) 기법 광고3. 애니메이션(Animation) 기법 광고1) 셀(cel) 애니메이션 광고2) 종이인형 애니메이션 광고3) 클래이메이션(claymation) 광고4) 합성 애니메이션 광고4. 크로마키(Chroma-Key) 기법 광고5. 컴퓨터그래픽 기법 광고Ⅲ. 특수효과 광고의 크리에이티브Ⅰ.

  • [방통대 2017-1] 특수 효과 광고의 효과적인 제작방법을 논하시오.
  • 미디어영상학과 4학년 광고기획제작공통특수 효과 광고의 효과적인 제작방법을 논하시오.Ⅰ. 특수효과 광고Ⅱ. 특수효과 광고의 제작기법1. 화면분할(Split Screen) 기법 광고2. 슈퍼타이틀(Super Title) 기법 광고3. 애니메이션(Animation) 기법 광고1) 셀(cel) 애니메이션 광고2) 종이인형 애니메이션 광고3) 클래이메이션(claymation) 광고4) 합성 애니메이션 광고4. 크로마키(Chroma-Key) 기법 광고5. 컴퓨터그래픽 기법 광고Ⅲ. 특수효과 광고의 크리에이티브Ⅰ.

  • 광고기획제작4공통) 특수효과 광고의 효과적인 제작 방법을 논하시오0k
  • 기법을 사용하게 됨으로서 시청자들의 광고 이미지를 오랫동안 각인하게 된다. 생동감 있는 화면 광고 후 슈퍼타이틀(Super Title) 기법 광고을 활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즉 동적으로 움직이다가 정적으로 고정되 있으니 광고의 효과가 잔상에 오래 남는다.4) 애니메이션(Animation) 광고전통적 방법에 의한 애니메이션 작업은 기법상의 차이를 막론하고 Animator의 수작업에 의해 제작되는 부분이 절대적이기 때문에 인력에 의한 시간과 자본이 소요비용의 많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