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음악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통음악에 대하여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Ⅰ. 조선시대의 국시(國示), 예악(禮樂)

Ⅱ.예(禮), 악(樂)
1.예(禮)
2.악(樂)

Ⅲ. 儒學에서의 禮樂․禮樂制度
1.《예기(禮記)》
2.《시경(詩經)》
3.《논어(論語)》
4. 공자(孔子)
5. 순자(荀子)

Ⅳ. 禮樂과 政治
1. 예악의 정치
2. 禮樂의 政治가 지니는 限界

Ⅴ. 마치며...
본문내용
Ⅰ. 조선시대의 국시(國示), 예악(禮樂)
조선의 개국은 유학 특히 성리학이라는 학문의 수용과 함께 이루어졌다. 주희의 주자학과 상통하는 개념으로도 여겨지는 성리학은 '윤리·도덕의 실현'을 그 기본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지향점은 역사적인 측면에서 조선 태조가 고려의 왕권을 찬탈한 뒤 '사회의 교화(敎化)'라는 일련의 정권 안정의 작업에서의 필요성과 당시 유학계의 사상적 동향이 맞물려 나타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서 과거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동양의 봉건 사상에 그 바탕을 두는 신분제도는 전반적인 전제가 된다. '예악(禮樂)의 정치'란 바로 이러한 시기에 주창된 정치이념으로서 일면 조선조의 왕권 유지라는 의도로 차용된 듯도 하지만 중국에서는 공자이래로 공문에서 끊임없이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온 것이 바로 '禮'이고 예와 잘 접목된'樂'도 단순히 예에 따르는 의미에서 그치지 않은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그러한 중국의 학풍을 끊임 없이 수용해 온 것이 우리의 역사이고 외부로부터의 수용 뿐만 아니라 우리민족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질에서도 예와 악의 모습은 면면히 이어져 오고 있음은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다. 때문에 '예악'에 대한 검토 작업을 소홀히 할 수는 없는 것이고 이는 유학 사상과의 밀접한 연관아래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Ⅱ예(禮), 악(樂)
1.예(禮)
예(禮)에는 그 발생과 관련 '경외(敬畏)의 예'와 '화평(和平)의 예'가 있다. '경외의 예'라 하면 주로 강하고, 무서우며, 존경스러운 자에 대한 것으로서 신과 정령, 영혼등이 그 예의 대상이되고, 대개 머리를 숙이고 틀에 밖힌 문구등을 노래하듯 읊조리는 형식을 취한다. '화평의 예'는 주로 인간 대 인간 사이에서의 예로서 과거 적대시하던 양자간에 평화에 대한 의지를 보이는 수단으로서 거리상의 언어적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악수나 거수경례, 머리를 숙이는 인사 등으로 무장해제를 증명하는데서 유래했는데, 이것이 그 답례와 교류로 이어지면서 복식, 기구, 음악, 미술, 무도, 공물 등의 방식으로 발전된 것이다. 이렇게 발전되는 과정에서 음악이나 미술과 같은 분야가 함께 발전한 것은 당연한 것이었다.
공자의 사상에서 나타나는 예는 전자의 '경외의 예'의 의미가 커서 예의 형식보다는 내용을 보다 강조하며 예초에 일반 백성들의 입장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아니었고, 공자도 말하듯이 군자에게 있어서의 예이다.
공자는 예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그형식 보다는 내용의 존중을 역설하고 있어 정치에서도 조곤 보다는 마음자세를 중요시 한다. 그 구상의 기본이 '예악의 정치'로 공자는 그래서 천자의 정치력에 대해 '예만 알고 있으면 정치는 식은죽 먹기'라는 식의 말도 하게 되는데 이는 당시의 상황이 갖 제정일치의 시대를 벗어나는 시점에서 천자가 갖는 천제(天際)에서의 절대적 권위가 바탕이 되지 않았나 싶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이어받아 '인, 의, 예, 지'를 강조하였으나 공자가 살았던 시대보다 주나라의 권위가 더욱 떨어져 사실상 각 졔후들이 패자의 길을 나서는 역사적 상황때문인지 맹자의 사상에 나타나는 예는 '화평의 예'의 의미가 보다 커서 정치차원에서의 '왕도의 정치'나 인간 개인의 차원에서의 예가 보다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 맹자 역시 예에 있어서 형식보다는 내용의 중요성을 역설했음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2.악(樂)
악(樂)은 예를 중심으로 봤을 때 예를 나타내는 일련의 역사과정에서 나타나는 하나의 수단 정도로 여겨질 수도 있다. 그러나 음악이란 것은 사람들이 예라는 것을 인식하기도 전에, 즉 문명의 이전부터 인간이 가지고 있던 인간의 표현 수단이었다
참고문헌
<해설 사서오경>, 김성원 편저, 명문당, 1988
<예의 정신>, 유 숙 저(홍희 옮김), 동문선, 1994
<논어․중용>, (주희,한상갑 역), 삼성출판사, 1989
<한국의 유학사상>, 이황․이이(유정동등 역), 삼성출판사, 1989
<주자가례>, 주희(안민혁 옮김), 예문서원, 1999
<현대철학의 흐름>, 박정호․양운덕․이봉재등 엮음, 동녘,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전통문화연구-전통음악(국악) 역사와 박제화, 현대적 재창조
  • 음악의 한국식 연주3) 서양음악과 한국전통음악의 혼용4)서양 악기의 국악기화의 가능성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연구목적 및 연구의의한국에서의 음악은 선사시대 때부터 유래한 것, 삼국시대와 고려시대를 거치면서 창조된 것, 조선시대, 일제시대를 거쳐 탄생된 것, 현재 전승되거나, 전승되어 재창조 되며 새롭게 창조된 것 까지 스펙트럼이 굉장히 넓다. 그러나 최근에는 ‘한국전통음악’이라 불리는 국악에 대하여 대중의 인식자체가 고정

  • [초등체육교육]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전통음악 신체표현 & 민속놀이)
  • 대하여 시비를 가르는 경우가 생기면 교사는 준비한 자료를 확인하여 판정을 내린다. 교사와 학생 모두가 잘 모르는 나라 이름이 나왔을 경우 학생들의 동의를 통해 판정하고 다음 시간까지 그 나라에 대해 조사해 오도록 한다. 학습목표 ․ 다른 나라의 전통 음악을 듣고 신체를 활용하여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다른 나라의 민속 재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놀이를 할 수 있다.전개활동1 활동1: 세계의 전통 음악 듣고, 어울리는 신체

  • [교육프로그램]전통음악교육,직업준비교육,인성교육,활동중심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독서교육,계속교육,노인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 전통음악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직업준비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인성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활동중심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독서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계속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노인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분석Ⅰ. 전통음악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1. 전통음악 학습과 TV프로그램의 활용2. TV프로그램의 활용방법3. TV프로그램 이용절차1) 학습 목표의 확인2) TV프로그램의 선정3) TV프로그램의 준비4) TV프로그램을 이용한 학습지도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음악 용어의 유래 7차 음악과 교육과정 성격
  • 음악 교육의 시작우리나라에서는 1885년 배재학당, 1886년 이화학당이 설립된 이후 경신, 영화, 숭실등의 근대적인 사립학교가 세워졌는데, 1887년부터 선교사들이 이들 학교에서 찬송가를 지도하면서 음악 교육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일부 학교에서는 소양을 갖춘 음악 교사들에 의해 찬송가를 포함하여 다양한 노래들이 지도되었다. 당시 지도된 음악 교육 내용은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은 제외되었으며, 주로 외국에서 들어온 것이거나 외국

  • 예배와 찬양 역사와 병행하는 예배 교회음악
  • 음악들은 급속도록 예배자들 사이에 퍼져나갔고 이러한 노래들을 가리켜 사람들은, 복음송, 간증 찬송, 찬양과 경배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이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성령의 임재 즉, 하나님의 영광의 현현이었고 음악을 그 경험을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했다. 하나님의 존재는 이성을 뛰어넘어 실제로 경험되는 것이었다. 나는 이 두 가지 예배를 모두 경험했다. 소위 모태신앙인 나는 전통적이며 보수적인 교회에서 20여년간을 지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