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정치와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 국가발전에 관한 이론적 관점
2. 교육이 국가발전에 미치는 영향
3. 교육과 정치
4. 교육과 정치발전
5. 교육의 정치발전에 대한 기여
6. 교육과 정치발전의 과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정치발전이란 한 국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가의 여러 하위체제 가운데 하나인 정치체제의 변화와 성장을 통해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사회 전체 구성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치체제의 변화, 정치문화의 향상, 그리고 정치적 환경의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라 할 수 있다. 정치발전의 요소로서는 평등, 참여, 능력, 구조의 역할분화, 하위체제의 자율성, 문화, 국가 통합, 합리화, 정치체제의 안정 등을 들 수 있다.
교육과 정치와의 관계에서, 이원론적 입장은 교육과 정치를 독립된 영역으로 보고, 일원론적 입장은 교육과 정치를 공생적 관계로 파악하고 있다. 교육과 정치 관계는 교육이 발전에 또는 정치가 교육발전에 영향을 주는 상호 역동적 작용하에서 이루어진다.
교육은 정치발전 과정에서 국민들에게 좁게는 정치적인 소양을 넓게는 국가의식을 길러 준다. 반면, 정치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내용적 측면에서 볼 때 교육자체에 영향을 줌으로써 그에 대한 반대급부를 얻는다. 과정적 측면에서 교육도 하나의 조직체로서 각종 정책결정 및 집행 과정을 수행하는 일련의 민주주의 혁명의 산물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교육체제는 정치적인 속성을 지닌다.
이러한 맥락 하에 교육이 정치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생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의 정치사회화 기구와 실태
  • 우리나라의 정치사회화 기구와 실태우리나라의정치사회화 기구와 실태3조목 차Ⅰ. 서론1. 정치사회화의 의미2. 정치사회화의 특징3. 정치사회화의 단계Ⅱ. 본론 - 우리나라의 정치사회화 기구와 실태1. 1차 집단 - 가정1) 가족의 정향성2) 부모의 양육방식과 양육환경2. 1차 집단 - 동료집단3. 2차 집단 - 학교1) 교육의 정치적 기능2) 학교의 정치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 학생의 정치관과 정치교육 수준의 관계4) 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1)

  • 중등학교 정치사회화 정치와 교육
  • 1. 정치와 교육정치와 교육은 사회적 가치의 합리적 배분과 인간 형성이라는 한 사회가 공통적으로 실현해야 할 이상을 분담한다. 장기적으로 볼 때, 한 국가사회가 존속과 번영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과 정치가 협조적 공존관계를 유지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볼 때에는, 정치와 교육 간에 항상 갈등과 긴장요인이 내재하게 된다. 우리나라와 같이 정치적 변혁이 잦은 경우에 집권자의 정치적 교화 의도는 교육의 현장, 교육의 내용 속에

  • [러시아와 중국(중러)][외교협력][경제협력][발명창조성교육]러시아와 중국(중러)의 외교협력, 러시아와 중국(중러)의 경제협력, 러시아와 중국(중러)의 발명창조성교육, 러시아와 중국(중러)의 한반도 영향 분석
  • 러시아와 중국(중러)의 외교협력, 러시아와 중국(중러)의 경제협력, 러시아와 중국(중러)의 발명창조성교육, 러시아와 중국(중러)의 한반도 영향 분석Ⅰ. 러시아와 중국(중러)의 외교협력1. 정치관계의 변화2. 동북아의 군사적 관계Ⅱ. 러시아와 중국(중러)의 경제협력Ⅲ. 러시아와 중국(중러)의 발명창조성교육Ⅳ. 러시아와 중국(중러)의 한반도 영향참고문헌Ⅰ. 러시아와 중국(중러)의 외교협력동북아시아에서 중-미 관계가 악화되는 것과 동시에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육과 정치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I. 서론교육과 정치와의 관계에 대한 학문적 관심은 시대에 따라 정치적 사상은 달랐으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이래로 계속 논의되어 왔다. 공화국에서 플라톤은 시민의 가치관이 정치 제도의 질서와 안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며 적절한 시민가치를 가르치기 위한 수단으로서 교육과 아동기의 경험에 관심을 가지고 방법론으로서 각 계층에 적합한 훈련을 구상했다. 인간을 정치적 산물로

  • 다양한 정치사회화의 매체
  • 정치정향을 체득케 하기 위해서는 정치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가르쳐야 할 것이다.몇 차례 중등교육 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내용상의 변화를 가져왔다. 1990년대의 논문에서 이동배는 우리나라의 중등학교 정치교육 내용의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韓國의 中等學校 政治敎育에 關한 硏究 : 政治社會化의 觀點에서 (李東培)첫째, 우리나라에 있어서 과거의 정치교육은 일반적으로 국가체제의 유지와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정치적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