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분석 - 한국도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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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一. 들어가며

二. 한국도로공사를 선택한 이유.

三. 한국도로공사 소개 四. 한국 공기업 노사관계의 환경적 요인과 특성
1. 공기업의 일반적 기업속성에 의한 환경적 요인
1) 공기업의 경제적 의미 : 공적소유를 통한 시장실패의 해결
2) 공기업의 기업특성
3) 공기업 경영의 비자율성
2. 분배 차원에서의 공기업 노사관계의 한계
1) 임금가이드라인의 규제논리
2) 임금가이드라인 제도의 운영 실태 및 문제점
3. 공기업에서의 생산 중심 노사관계의 중요성
1) 공기업 존재의미로서의 경쟁력
2) 공기업 근로자 복지의 토대인 경쟁력

五. 한국도로공사로 본 공기업의 문제점.
1. 독점기업 문제
2. 민영화 (private) 문제 - (민영화 VS 국유화)
3. 도덕적 해이 (사례조사) : 행담도 문제, 고속도로 휴게소사업 운영권 비리

六. 설문조사 (공기업근무자의 근무혜택, 공기업근무자들의 의식조사, 민영화에 대한 생각)

본문내용
一. 들어가며

공기업의 슬로건은 뭐니뭐니해도, 독점적인 형태를 지니며, 공공성과 기업성을 추구하는 것에 그 의의를 둔다. 현재의 공기업의 이슈점은 민영화라는 단어로부터 유추할 수 있다. 한국통신, 담배인삼공사가 민영화가 된 요즘, 민영화의 정확한 의미가 무엇인지 인식할 필요성 또한 대두하고 있다. 즉, 공기업의 민영화의 기능과 역기능을 토대로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조율하는 이 시점에서 우리는 한국도로공사의 이러한 문제점을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갈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였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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