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리의 문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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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리의 작품과 문학세계의 특징에 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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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동리 작가 소개
2. 김동리 작가의 문학 세계
3. 김동리 작가의 작품
①. < 황 토 기>
②.< 역 마 >
③.< 까치 소리 >
④.< 무 녀 도 >
4. 김동리 작가의 순수 문학의 진의와 휴머니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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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경주 출생. 본명은 시종(始終). 1929년 경신고보를 중퇴하고 귀향하여 문학 작품을 섭렵함. 1934년 시 [백로]가 <조선일보>에 당선되고 단편 [화랑의 후예]가 1935년 <조선중앙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 처음에는 서정주 등과 함께 <시인부락> 동인이었으며 '생명파'라 불리웠다.
그의 작품 경향은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인간 구원의 문제를 주제로 순수한 소설을 창작한 것으로 대표된다. 그의 문학적 여정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초기에는 토속적, 샤머니즘적, 동양적 신비의 세계에서 제재를 선택하여 인간 생명의 허무적인 운명과 신비함을 추구하여 [무녀도], [황토기] 등을 남겼다. 중기에는 한국전쟁을 계기로 보다 더 역사 의식과 현실 의식이 강화되면서 참여 의식인 강한 작품을 창작하여 [귀환장정], [흥남철수], [역마] 등을 발표했다. 후기에는 보다 근원적인 인간 구원의 문제를 다루고, 근대 문명에 대한 차원 높은 비판 의식을 형상화하여 [등신불], [사반의 십자가] 등을 남겼다.
2. 김동리의 문학 세계
1. 초기 : 토속적, 샤머니즘적, 동양적 신비의 세계에서 선택. 인간 생명의 허무적인 운명과 신비함을 추구
작품 - '무녀도', '황토기' 등
2. 중기 : 6·25를 계기로 역사 의식과 현실 의식이 강화되면서 참여 의식이 강한 작품 창작
작품 - '귀환 장정', '흥남 철수', '실존무', '밀다원 시대', '역마' 등
3. 후기 : 보다 근원적인 인간 구원의 문제를 다룸. 근대 문명에 대한 차원 높은 비판 의식의 형상화
작품 - '등신불', '사반의 십자가' 등
3. 김동리 작가의 작품
①. < 황토기>
☢ 감상의 길잡이
1939 년 5월 '문장(文章)'에 발표된 김동리의 초기 단편 소설이다. 우리 설화에 자주 등장하는 절맥(絶脈)과 상룡(傷龍)의 모티브를 통해 추락·저주·거세라는 이미지를 전경(前景)으로 제시하고 이와 병렬하여 억쇠와 득보라는 두 장사의 힘겨루기를 줄거리로 담고 있다. 치솟는 힘을 바르게 써 보지 못하고 있는 억쇠의 삶과 유랑의 삶을 사는 득보의 편력, 그들이 벌이는 무모한 힘겨룸은 설희에 대한 애정 문제로 옮겨지면서 비극을 맞이한다. 한국적 토속성과 신화, 전설적 바탕에 허무 의식을 그린 작품이다. 이 작품은 비범한 힘의 몰락이라는 암시적 설화와 인간 욕망의 궁극이 허무한 것이라는 주제를 구현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의 서두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등천하려던 황룡 한 쌍이 그 전야에 있어 잠자리를 삼가지 않은지라 천왕이 노하여 벌을 내리사 그들의 여의주를 하늘에 묻으시매 잃은 한 쌍의 용이 슬픔을 이기지 못하여 저희들의 머리를 물어뜯어 피를 흘리니 이 피에서 황토골이 생기니라." 작자는 이 한 문장의 내용을 설명하기 위하여 '황토기'를 썼다고 한다. 자기네 여의주를 천왕에게 빼앗긴 한 쌍의 용에게는 이미 그들의 생이 끝장인 것이다. 그 어떤 노력도 그들의 여의주를 다시 찾아 올 수 없다는 사실을 한 쌍의 용은 잘 알고 있는 것이다. 이제 그들에게는 아무것도 아닌 허무한 시간과 공간만이 남아 있을 뿐이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한 쌍의 용은 '슬픔에 못 이겨 저희들의 머리를 물어뜯어 피흘리는' 짓을 하고 있었다. 그러한 용의 모든 행동은 허무에의 투신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소설에 전개되는 억쇠와 득보의 피비린내 나는 싸움은 일종의 허무에의 도전이라 할 수 있다.
☢ 감상의 길잡이
' 역마'는 김동리 소설의 중요한 테마라고 할 수 있는 '운명'의 힘을 본격적으로 다룬 작품이다.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떠돌아다녀야 하는 역마살을 제재로 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의 과학적, 합리적 세계관에서 보자면 용납할 수 없는 것이지만, 우리 나라 전래의 토속적인 민간 신앙의 맥락에서 보자면 이러한 운명은 인간의 삶을 결정짓는 거대한 힘이라고 할 수 있다. '역마'가 드러내고자 하는 점도 바로 이와 같은 운명의 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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