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된 현대인의 자기모습 찾기 -‘고도를 기다리며’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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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람은 이 세상에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셀 수 없이 많은 기다림을 경험하게 된다. 어머니 뱃속에서 세상의 빛을 보기 위한 첫 기다림부터 시작하여 버스나 전철을 기다리고, 사람을 기다리고,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하고 그 음식이 나오길 기다리는 사소한 기다림부터 자신 인생 최종 목표를 정해 놓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한 후 결과를 기다리는 것까지... 한 마디로 삶이란 기다림의 연속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그 기다림의 대상은 모두 다 다르다. 실재하지 않는 것에 대한 희구일 수도 있고, 올바른 세상일 수도 있다. 사람들은 기다림의 지루함을 잊기 위해서 유희하거나, 때로는 극단을 치닫기도 한다. ‘고도를 기다리며’란 연극에서도 블라디미르와 에스트라공은 고도란 사람을 기다린다. 그들 인생에서 고도란 존재가 무엇이기에 그렇게 기다리는 것일까, 또 그들은 무엇을 얻기 위해 고도를 기다리는 것일까. 며칠 전, 우연히 신문에서 ‘고도를 기다리며’란 연극이 기념으로 공연한다는 소식을 접했다. 작품에 대해 짧게 설명하자면, ‘고도를 기다리며’는 사뮈엘 베케트라는 작가에 의해 쓰여진 작품이다. 처음에는 별 기대 없이 공연을 시작했지만 부조리 연극이라 지칭되어지면서 새로운 연극 운동의 한 방향을 제시하게 되며 수많은 관객을 불러모았다. 작품 내용과 형식이 매우 새로워 관객들은 충격 속에서 그 의미를 파악하려 애썼으며, 신문과 방송은 작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 해답을 찾으려 했지만 허사였다고 한다. 미국에서의 초연 때 연출자 알랭 슈나이더가 베케트에게 고도는 누구이며 무엇을 의미하느냐고 묻자, 베케트는 “내가 그것을 알았더라면 작품 속에 썼을 것”이라고 대답했다는 유명한 일화도 있다. 작가 자신이 이와 같은 대답을 한 이상 관객들 사이에서 물음은 끊이지 않았고, 그 해답 역시 물음만큼이나 무수히 쏟아졌다고 한다. 고도는 빵이다, 신이다, 자유이다 등등.. 하지만 작가가 말했듯 고도에 대한 정의는 관객 자신에게 맡겨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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