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의 사회적 성격에 대한 고찰. 부제: 귀족사회설과 관료사회설 사이의 어중간한 줄타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귀족사회설
1) 근거
a. 음서제
b. 공음전
c. 폐쇄적 혼인관계:
d. 문화적 측면
2) 비판
2. 관료사회설
1) 근거
2) 비판

결론

본문내용
서론

본인의 흐릿한 고등학생 시절을 돌이켜보면 그 당시 역사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고려시대는 귀족제다라는 식의 문장을 달달 외우던 기억이 새삼 떠오른다. 즉 교과서에 실릴 만큼 ‘고려사회 = 귀족사회’라는 공식은 사회적으로 상식이라 여겨져야 할 만큼 인정받는 학설이란 얘기가 되겠다. 하지만 광종 9년 때 원보 한림학사 쌍기에 의해 창설된 과거제도를 두고 ‘고려사회 = 귀족사회’라는 이 단순한 공식에 상당한 오류가 있음을 지적하며 고려사회가 관료사회임을 주장하는 세력이 1980년대 초 등장하면서 고려시대의 성격을 규정 짖으려는 논쟁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다음에 이어질 글들을 통해 본인은 고려사회를 이뤘던 귀족적 특성과 관료적인 특성을 요목조목 따져보기로 하겠다.

<생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겉핥기식의 정보가 아니라 고찰에 관해 나와있네요
  • eo***
    (2011.03.27 02:07:0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유익한 정보였습니다.
  • love***
    (2006.10.19 18:28:08)
회원 추천자료
  • [댄스스포츠] 한국 댄스스포츠의 변천과 과제
  • 시대의 원시 종합 예술은 점차 분화되어 오희(呉姫) 무용을 취미에 따라 재구성하고 외래의 것을 수입, 모작의 단계를 거쳐 더욱 세련되게 발전하였다.(2) 중세 전기의 무용 : 고려 시대고려 시대에는 유․불이 조화된 귀족 문화의 황금기로써 무용도 신라에 비해 다양해지고 예술성 또한 짙었다. 당악과 아악이 수입되고 향악이 정비됨에 따라 각 종 민속 무용도 여러 유형으로 분화되었다. 특히, 정치․사회의 풍자와 관료․승려들의 비행에 대한 서민

  • 성의 정치 사회학 - 정체성과 패미니즘으로 인한 성 정치학과 양성평등
  • 대한 억압을 해소하거나 완화시킨다. 여성의 사회적인 특수한 요구와 이익이 고려된 여성의 생존과 복지가 정치에서 결정되므로 여성의 권력획득은 모든 차원에 걸친 여성의 사회적 지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또한 미래의 인간다운 사회, 민주적인 사회의 건설을 위하여 여성의 정치참여가 일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성의 정치참여는 기존의 정치판에 단순히 끼어들자는 것만은 아니다. 여성의 정치참여는 기존의 정치판, 정치문화의 변형

  • [교회사회복지] 교회적 사회개량운동
  • 사회적 원인  사회적 문제도 박해의 한 요소가 되었다. 초기 기독교인들은 대부분 사회의 하층 계급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당시 영향력있는 상층 귀족 계급의 무시와 증오를 받았다. 켈수스(Celsus)는 기독교인들을 무식한 대중들로 보았는데 오리겐은 켈수스에 대항하여(Against Celsus)라는 작품속에서 이 문제에 관하에 켈수스를 반박하지 못한 점은 실제로 초대 기독교신자들이 비천한 계층이었음을 반증하는 것인데 이들의 판단을 전적으로 무시할 수

  •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사 요점정리 서브노트
  • 설화와 별도로 불려지다가 설화 전승과정에서 삽입3. 노래의 대상가. 치희 설과 송씨 설나. 막연한 연모의 대상(미혼 시절)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4. 노래의 성격가. 서정시라고 보는 설과 서사시라고 보는 설나. 계절적 제례의식에서 부른 사랑의 노래다. 신화적 질서(동명왕 때)가 흔들리면서 새로운 시대(유리왕 때)로 넘어갈 조짐을 보이는 시대의 사랑의 노래라. 서정 시가와 민요와 민족 고유요( 시의 모방작으로 보는 견해에 대한 반

  • 일본의 중국사연구와 아시아적 생산양식론
  • 대한 문제를 야기시켰다. 그러나 내인론적 관점은 자본주의 발전이 자생적이라는 것이라는 점에서 재고찰이 필요하고, 외인론적 관점은 저발전을 식민지적 수탈의 단순한 결과로 취급하기 때문에 종속적 사회발전, 자본주의핵심부지역과 주변부지역의 지역적 차이를 설명하는 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 터너, 「베버와 발전사회학」, 유석춘 편, 『막스베버와 동양사회』(나남, 1992)그런데 아시아가 자본주의로 통합되어가는 과정은 자본주의와 사회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