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터넷상의 청소년보호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무선인터넷의 개념과 청소년 보호방안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1. 조사의 목적 및 배경

2. 무선인터넷의 개념
2.1 무선인터넷의 범위
2.2 무선인터넷의 특징

3. 무선인터넷의 컨텐츠 수익 모델
3.1 무선인터넷 컨텐츠 산업구조
3.2 무선인터넷 산업군별특징
3.3 국내 무선인터넷 컨텐츠산업현황

4. 청소년 무선인터넷 사용 실태
4.1 노출된 성인컨텐츠
4.2 부당한 청소년의 요금 정책

5. 결론 및 대책
5.1 정부의 청소년 보호 대책 강화
5.2 이동통신사들의 사회윤리적인 책임
5.3 무선인터넷의 사용에 대한 교육 강화
5.4 DRM(Digital Right Management)을 이용한 청소년 보호 방안
본문내용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살아감에 있어 정보는 대단히 중요한 자원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정보의 획득 및 정보의 가치가 증대됨에 따라 보다 정보의 접근이 쉬운 매체에 대한 필요가 대두 되게 되었다. 이러한 현실적 필요를 바탕으로 인해서 무선인터넷이라는 것이 실생활에 도입되었으며, 무선인터넷은 정보화 사회 시대에서 대단히 중요한 매체로 부각되었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이라는 정보의 바다에 접속하여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무선인터넷이 가진 강점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강점을 가진 무선인터넷이라는 매체는 우리 사회에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많은 파급 효과를 가져 오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많은 나라들이 무선인터넷 관련 기술 개발에 연구투자비를 증액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는 무선통신 및 휴대단말기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무선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와 새로운 기술에 대해 국민적 호응으로 무선인터넷이 빠르게 생활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렇게 현재 무선인터넷 사용자의 인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그와 발맞추어서 사용자의 연령대도 점차 낮아 지고 있다. 이는 정보화 시대에 각종 첨단기기에 대해 익숙한 세대들에게 있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하겠다.
2004년도 한국 인터넷 진흥원이 조사한 “무선 인터넷 사용 실태(2004 Survey on the Wireless Internet Use)”에 따르면 2004년 9월 조사 당시 무선인터넷 이용률(최근 6개월 이내 1회 이상 무선 인터넷 이용자)은 40.2%로 전년 2003년 6월의 36.1%보다 4.1% 증가 했으며, 12-19세 이용률이 84.4%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20대 62.7%, 30대 34.2%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학생이 79.4%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고등학생의 무선인터넷 이용률이 86.5%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중학생 85.2%, 대학(원)생 73.5%의 순으로 학생이 일반인보다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고등학생은 2003년 6월 보다 6.9% 증가하여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청소년들의 무선인터넷 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그 사용에 대한 부작용들도 점차 많이 지적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청소년들의 무선인터넷 사용에 대한 적절한 보안대책과 대안이 마련되어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에서 이번 조사를 시작한다. 더불어 무선인터넷의 개념을 다시 정의하고 무선인터넷상의 컨텐츠 활성화 방안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대책과 구조적으로 무선인터넷의 컨텐츠 수익모델의 모순을 지적하고 그 보안대책을 수립하고자 하는 것이 이번 조사의 목적이다
참고문헌
1.한국정보처리학회, 소프트웨어 진흥원 “DRM 최신 국제표준 기술사양 분석
및 세계 유명제품 동향과 전망에 관한 연구”
2.소비자 보호원,김현주“청소년의 휴대폰 무선인터넷 콘텐츠 이용 실태 조사
결과”, 2004/12
3.삼성경제연구소,김재윤,”무선인터넷 비즈니스의 이해”,2001/10/20
4.한국인터넷진흥원,“2004년 무선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04/12
5.Nokia, “DRM Developer’s Guide For Nokia Devices”, 2004/10/22
6.삼성경제연구소,고정민,”모바일시대의 컨텐츠 비즈니스”, 2003/12/19
7.OMA (http://www.openmobilealliance.org)
8.한국정보문화센터,이광숙,”N세대의 문화양식과 서바이벌 게임”,1997/7
9.권남훈,이경원,이인찬,유선실,오정숙,”컨텐츠의 산업화에 따른 시장변화 및
발전전략 연구 - 음악 및 영화컨텐츠를 중심으로”, 2002/12
10.정보통신부 (http://mic.go.kr)
11.SK Telecom (http://skttelecom.com)
12.AAP, “Digital Rights Management for E-Books: Publisher equirements
Version 1.0”, 2000
13.Microsoft MSDN (http://msdn.microsoft.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 인터넷의 역기능
  • 청소년이 인터넷을 통하여 음란 정보를 접하고 있고, 원조 교제등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기존 범죄가 인터넷을 통하여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또한 인터넷 도박의 증가와 사이버 스토킹 등 신종 범죄의 등장과 정보 소유의 불균형, 사회적 소외 현상, 인간성 상실, 저질 문화의 확산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정보화 역기능이 발생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인터넷의 역기능과 이를 대처하기 위한 해외사례와 구체적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인터넷의 역기능과 순기능
  • 인터넷 활용의 현황과 실태제1절 인터넷 사용 현황의 급격한 변화제2절 국가 정보화 핵심 지표의 변화제3절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생활의 변화제3장 인터넷의 순기능과 역기능제1절 인터넷이 우리에게 주는 편리한 점(순기능)제2절 인터넷의 올바르지 못한 이용형태(역기능)제4장 인터넷의 역기능에 대한 해결방안제1절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제2절 부모의 역할제3절 정책적 방안제4절 역기능에 관한 보호규정Ⅲ. 결론*

  • 일본의 게임 콘텐츠 산업
  • 보호의 문제ㅇ 공서양속 등 윤리상의 문제② 해결책ㅇ 집중적 권리처리기구의 창설ㅇ Software Envelope 방법의 개발ㅇ 동일성 유지권의 불행사 특약 및 제3자와의 합의 및 입법화ㅇ 공동저작물의 이용에 관한 사전 동의ㅇ 공동저작물의 권리자의 특정에 관한 합의ㅇ 비밀유지의무ㅇ 정보제공자의 참가배제 및 억제6) 멀티미디어관련 법규정① 저작권에 의한 프로그램 보호 규정② 특허법에 의한 프로그램 보호 규정③ 공중송신권④ 전달권⑤ 복

  • 익명성의 사회적비용 -온라인 토론문화에 대한 분석 및 향후 방향 예측
  • 인터넷 신뢰성 상실> 불법, 청소년 유통정보 현황> 심의 및 시정 요구- 인터넷 마녀사냥9. 다중자아-익명성의 양날의 검10. 익명성으로 인한 비용에 대한 법 제도적 대응-사이버폭력 정보 등에 대한 OSP책임 법제화-표준이용약관 혹은 가이드라인 제시 -사업자별 차등 규제 -분쟁조정제도 도입-사이버폭력 대응기관 간 연계시스템 강화-사업자 자율규제 장치11. 온라인 토론문화에 대한 분석-일상의 토론과 인터넷 토론의 차이-온라인 토론의 이점

  • 인터넷경매(온라인경매)의 개념, 인터넷경매(온라인경매)의 보험과 대출
  • 보호원1) 전화2) Fax3) 홈페이지4) 인터넷상담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한국정보보호진흥원)1) 전화2) 홈페이지3. 불법스팸메일 신고1) 불법스팸대응센터(한국정보보호진흥원)2) 구매권유광고 수신거부 사이트(공정거래위원회)4. 통신민원신고센터(통신위원회)5.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6. 불법․청소년유해정보신고센터(정보정보통신윤리위원회)Ⅵ. 향후 인터넷경매(온라인경매)의 방안1. 문제점2. 인터넷 경매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