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한식의 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실태
2. 문제점
3. 세계화를 위한 방법
4. 경쟁력 방안
5. 맺음말
본문내용
한식(전통음식)의 세계화

1. 현실태
오늘날 적지 않은 사람들이 밥과 국 대신 토스트와 오렌지 주스 혹은 커피로 이루어진 'continental breakfast'로 아침을 먹고 점심으로는 햄버거를, 그리고 저녁으로는 피자나 초밥을 먹는다. 적어도 우리의 식탁에서는 이미 세계화가 이루어진 셈이다. 한 끼의 식사는 이제 단순히 배를 채우는 차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스파게티와 피자를 통해 이탈리아를 가깝게 느끼고, 초밥을 통해 일본을 가볍게 느낀다. 베트남과 멕시코는 각기 쌀국수와 나초를 통해 우리에게 다가왔다. 이처럼 하나의 음식은 한 국가를 소개하는 훌륭한 문화대사 역할을 하며 곧 나라의 정체성과 연결된다. 세계 어디서나 초밥은 고급음식으로 인식되어 있다. 세계인들은 비싼 음식, 아무나 못 먹는 음식인 초밥을 통해 일본이라는 국가 자체를 비싸고 고급스러운 국가로 인식하는 것이다. 음식문화의 수출을 위해 국가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하지만 한식의 수출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은 아직 미미한 실정이다. 해외 각국 사람들도 우리가 초밥을 먹으며 일본을 상상하듯 불고기나 김치, 비빔밥을 먹으며 한국을 떠올릴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한식은 과거에 비해 상당히 많이 알려져 있다. 일본을 비롯한 적지 않은 지역에 김치가 수출되고 있으며 비빔밥은 미국에서 건강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중국 음식이나 일본 음식에 비하면 한식이 차지하는 자리는 아직도 미미하다.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이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 처지기 때문에 음식도 덜 알려졌을 수도 있다. 하지만 한국보다 후진국으로 분류되는 인도, 태국, 베트남, 멕시코의 음식들도 세계 각지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이들은 음식으로는 이미 선진국인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가 잘되어서 좋았음.
  • miss9***
    (2010.12.22 10:57:25)
회원 추천자료
  • [A+] 외식경영 프렌차이즈경영 - 놀부 기업전략 품질 서비스경영 및 성공요인 마케팅 4P STP SWOT(ppt)
  • 외식문화를 창조하여 대표 외식기업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주)놀부가 한식 세계화 산업 진출을 앞서기 위해 한식의 고유성과 건강식의 우수성을 외국 관광 고객 대상으로 하여 후식 서비스 및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또한 건강식 다이어트를 중점적으로 기존 놀부 메뉴를 영양학적으로 분석하여 보충 영양소를 제안하고 신 메뉴 개발을 하여 그들만의 독특한 외식 취향으로써 한식 세계화에 우수성을 바탕으로 한식을 발전시키고 한식 문화의 국

  • 외식산업분석,외식산업,패밀리레스토랑분석,패스트푸드분석,커피전문점분석,한식세계화
  • 외식산업이 정착국내 최초 해외 브랜드 ‘코코스’ 도입T.G.I.F, 스카이락, 베니건스, 씨즐러, 토니로마스, 마르쉐 등 외국계 패밀리레스토랑 브랜드 국내 상륙대기업의 경쟁적인 참여와 경쟁심화로 기업형 외식시장성장기에서 성숙기로 전환시점 외식산업 분석패밀리 레스토랑패스트 푸드커피전문점한식 세계화Ⅱ. 본론패밀리 레스토랑2) 산업규모-03년 기준으로 패밀리레스토랑 업계의 시장규모는 약 4,191억원으로 전년대비 12.1% 증가07년

  • 한식의 세계화 방안
  • 한식의 세계화 방안“열 외교관 부럽지 않은 외교 신무기한식”contents1. Slow food로 칭송받는 에스닉푸드, 한식2. 한식의 낮은 입지4. 현재 대두되고 있는 한식의 세계화3 한식의 세계화가 안되는 이유10. 한식 메뉴의 우리말 표기화5. 전통외식산업의 SWTO 분석6.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진행중인 한식 세계화 전략 방안7. 한식 세계화 구체적인 방안 8. 그 외 한식브랜드 경영 전략 9. 한국인의 식문화 혁신 전략13. 참고 자료11. 전통주의 세계화, 막걸

  • 한식의 세계화 현황과 문제점 진단, 한식의 세계화 필요성과 성공 사례 및 바람직한 세계화 추진 방안 -한식,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아라
  • 세계화 성공 사례들을 참고하여 발전적 방안들을 모색해보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왜 한식의 세계화인가?새로운 성장 동력원세계 철강시장의 규모는 얼마나 될까? 철강시장 통계자료인 ‘Iron Steel에 따르면, 2006년을 기준으로 철강시장의 규모는 약 650조 원 가량이라고 한다. 또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의 규모는 대략 1,320조 원 수준이라고 한다. 그런데 세계 음식관련 산업의 규모는 약 5,000조 원에 달한다고 하니, 전체 음식산업 중에서 외식산업이 차

  • [한식 세계화] 한식 외식기업 규모 및 실태 , 한식 외식 브랜드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문제점 발전방안 및 향후 전망
  • 한식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사례와 한식 외식산업 시장분석, 문제점 및 발전방안CONTENTSⅠ. 서론 - 연구목적 및 연구방향1. 문제의 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향 / 연구방법Ⅱ. 본론 1 - 한식 외식산업(업체) 규모 및 시장환경 분석1. 이론적 배경2. 한식 외식산업의 개념 및 특징3. 국내 외식업체의 현 위치 - 한식업 4. 국내 외식산업 시장의 규모 및 환경분석Ⅱ. 본론 2 - 한식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사례 분석1. 한식 외식브랜드 해외 진출 현황 및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