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문학과 종교와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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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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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불교가사와 유교가사
2.천주교가사와 동학가사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가사는 고려 말기(高麗末期)에 비롯해서 조선 말기(朝鮮末期)에까지 두루 지어지고 널리 불렸던 노래다. 그 형태를 보면 3.4조 또는 4.4조의 자수율로 되어 있으며, 노래의 길이는 작가(作家)의 생각이나 소재에 따라 일정하지 않다. 그리고 그 내용도 나라 사상에서 비롯하여 삶의 희비(喜悲)에까지 걸쳐 매우 다채롭다.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시가 갈래로서 개화기까지도 주도적 역할을 수행했었다. 종래의 문학 양식인 시조나 경기체가는 형식상으로 제약이 많아서 생활 감정이나 자연의 미를 자유로이 표현하기에 부족하였다. 이에 여러 종류의 경험 사고 및 표현 욕구를 담을 수 있는 양식인 '가사' 가 등장하게 된다. 가사 문학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크게 3기로 나눌 수 있는데,양반가사가 중심이 되었던 조선 전기, 평민 가사가 주도적 위치로까지 부상하였던 조선 후기, 전대의 가사들과 함께 새로운 내용의 가사들이 병행되었던 개화기가 바로 그것이다. 시대가 흐르는 국문학이야기, http://cont2.edunet4u.net/%7Edanti2/third_agasa.html 이런 국문시가의 한 장르인 가사는 장편으로 이어져, 사실을 서술하고 주장을 전달하기에 알맞았다. 그리하여 불교, 유교, 천주교, 동학에서 각기 가사를 적극 애용해서 사상논쟁을 전개했으므로 총괄적인 이해와 비교 검토가 필요하다.
<생략>
- 참고문헌
-
※참고 자료※
시대가 흐르는 국문학이야기, http://cont2.edunet4u.net/%7Edanti2/third_agasa.html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주)지식산업사, 1994,
조동일, 『한국시가의 역사의식』, 문예출판사, 1993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91
달마넷, http://www.dharmane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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